상단영역

본문영역

완도신문의 “정론 직필” 지역사회의 희망이다!

완도신문 지령 600호를 축하하며. 미래 1.200호를 기대한다.

  • 완도신문 wandonews@naver.com
  • 입력 2007.04.13 06:47
  • 수정 2015.11.07 18:54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여자치 완도시민연대 공동대표 한용현
 

 

1990년 6월 1일 창간한 완도신문이 17년여의 시간을 지나오면서 이번 주로 지령 600호를 맞이했다. 1990년은 군사독재세력의 힘이 약화하고 87년 6월 항쟁의 열매가 무르익어감에 따라 사회 곳곳에서 민주주의가 본격적으로 확장하기 시작한 때였다.

 

특히 비록 반쪽 지방자치이기는 하나 다음해부터 지방의회 의원 선거를 하기로 해 전국 곳곳에서 많은 지역신문이 탄생하기 시작했다. 이때로부터 창간한 지역신문 중 완도신문처럼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유지. 발전해온 신문은 전국 차원에서 보아도 그리 흔치 않은 듯 싶다.

 

완도신문은 창간 이후 17년여의 시간 동안 수없이 많은 우여곡절과 위기를 거치며. 오늘에 이르기까지 지역주민과 출향인에게 생생한 완도 소식을 전달하고 지방자치의 실상을 사실대로 보도. 논평하는 등 지방자치 발전과 지역사회 주민의 알권리 보장을 위해 노력해 왔다.

 

지역신문은 지방자치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관선 행정 관료가 지배, 통제하던 시대라면 지역주민을 무시하고 지역주민에게 감추어야 할 사항이 많았을 것이다. 그러나 절차적 민주화가 이루어지고 지방자치를 하면서 지역주민은 독재 권력의 지배, 통제의 대상에서 지역 자치단체의 주인으로 신분이 격상하였다.

 

또한, 될수록 많은 사실을 감추어야 하던 일방적 지배. 통제의 시대에서 될 수록 많은 사실을 공개하고 알려야 하는 협력적 참여 자치의 시대로 변했다.

 

과거 임명직 면장도 알아야만 한다고 했다. 하물며 완도의 주인인 지역주민이 완도군 지방자치의 주인 노릇을 제대로 하려면 우선 완도군의 살림살이 형편을 알아야만 한다. 나아가 주민의 청지기요 심부름꾼인 군수와 도의원, 군의원, 행정관료 공무원이 청지기의 직분을 잘 맡아 처리하는지도 항상 잘 살펴 알아야 한다.

 

그래야만 이들 심부름꾼을 올바로 평가할 수 있고 다음 선거에서 재계약을 해 4년 기회를 더 줄 것인지 보다 나은 새로운 청지기 심부름꾼을 들일 것인지 정상적인 판단을 할 수가 있을 것이다.

 

이처럼 주민에 의한 주민을 위한 정상적인 지방자치는 지역주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지역사회의 모든 일, 모든 분야를 사실 그대로 “정론 직필”하는 올바르고 정상적인 지역신문이 있어야만 가능하다. 지역신문이 없다면 지역주민은 지역사회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육, 복지 등 모든 일에 대해 제대로 알 수가 없을 것이다.

 

그들이 말하고 그들이 보여주는 내용만으로 마치 그들이 지역심부름꾼과 청지기의 소임을 잘하는 양 잘못된 판단을 하게 되면 지방자치를 위한 선거를 열 번. 스무 번을 치러도 정상적이고 올바른 지방자치. 주민을 받들고 위하는 지방자치는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다.

 

그래서 완도신문처럼 사실을 사실대로 보도하고 사실에서 진실을 찾아 논평하는 “정론 직필”이 지역사회와 주민에게 그 노력과 가치를 인정받는 것이다.

 

이처럼 지역신문 제1의 소임은 지역사회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지역주민에게 사실대로 소상히 알리고 논평을 통하여 숨은 진실을 찾아주는 일이다.

 

제2의 소임은 위의 모든 부문과 함께 각 자치 영역을 주도하는 힘의 작용을 감시하고 견제하며. 조정하는 일이다.

 

제3의 소임은 지역고유의 역사. 전통 문화를 오늘에 되살리고 후세에 전달하는 일이다.

 

제4의 소임은 지방자치와 나라의 일에 주민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일이다.

 

지방자치가 시행되고 많은 시간을 지나오면서 지역주민의 참여를 이끌어내어 협력적 자치 즉 참여민주주의와 생활정치를 해 나가고자 하는 자치단체가 늘어가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일부 자치단체는 단체장의 무한권력행사를 목적으로 자치행정 대부분 속 내용을 비밀로 하려 하고 주민참여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함으로써 지방자치의 참뜻으로부터 벗어난 말만 앞세우는 지방자치를 하고 있다.

 

이러한 고장일수록 완도신문 같은 정론 직필하는 지역신문이 꼭 필요하다고 본다. 완도신문과 같은 신문이 필요 없는 고장이 되려면 그 전제조건으로 첫째. 자치단체장이 정치와 행정행위를 통하여 지역사회와 행정조직의 편 가르기. 줄 세우기가 없어야 하며 지역주민의 자치행정참여를 보장하고 이끌어내려 노력하는 정치력과 민주성을 갖추어야 한다.

 

둘째, 말과 행동. 안과 밖이 같은 투명성을 바탕으로 공개행정을 펴나가야 한다. 셋째, 주어진 자원과 예산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배분하고 잘 활용하여 완도의 미래희망을 개척하고 예산낭비를 줄이고 부정부패의혹으로부터 자유로워야 한다.

 

지방자치가 최소한 이 정도라면 왜 완도신문이 나서서 목소리를 키우겠는가? 전국 자치단체를 살펴보면 완도와 같은 곳이 왜 없겠는가. 그러나 완도처럼 피해를 감수하면서까지 지역신문이 나서서 지속적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지역사회를 개혁해 가고자 하는 곳은 거의 없다.

 

권력의 탄압과 돈의 회유로부터 초연한 완도신문의 자유언론 활동은 완도지역사회가 살아 있음을 뜻하고 완도의 발전 잠재력이 무한하다는 희망의 표상이라고 본다.

 

올바른 신문, 정상적인 지역 언론이 있음으로 완도지역사회 미래는 밝다. 완도신문의 사훈은 “진리는 반드시 따르는 자가 있고 정의는 반드시 이루는 날이 있다.”이다. 완도신문의 발전과 영속성을 기원한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