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해양치유 산업 지역 경제 발전 핵심 요소로

  • 완도신문 wandonews@naver.com
  • 입력 2024.02.23 09:52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집자 주> 해양수산분야의 차세대 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는 해양치유와 관련해 지난 20일 완도해양치유관리공단 제1대 이사장에 임명된 이채빈 이사장을 만나 해양치유에 대한 미래와 앞으로의 운영 방향, 포부를 들어봤다.

 

인터뷰/이채빈
완도해양관리공단 초대 이사장

 

해양치유는 신우철 군정이 행정력을 총력하면서 지역 미래산업의 게임체임저로 추진하고 있다. 1기 이사장에 오르게 됐는데, 어떠한 각오인가?


해양치유 산업을 지역의 미래 산업으로 이끌어가는 역할을 맡게 되어 큰 책임감을 느낍니다. 먼저, 해양치유 산업이 지역 경제 및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지역 커뮤니티와의 긴밀한 협력을 강화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지역 주민들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정책 및 프로그램을 기획 및 실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산업 내 혁신과 기술 발전을 촉진하여 지속 가능한 발전 기반을 마련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신기술 도입 및 비즈니스 모델 혁신에 주력하며, 필요한 인프라와 전문 인력 개발에 투자하겠습니다.


그리고 해양치유 산업 발전을 추진하면서 해양 환경 보호와 지속 가능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할 것입니다. 이는 생태계 영향 최소화 및 해양 보전을 통해 이루어질 것입니다.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통해 해양치유 산업이 지역 경제 발전의 핵심 요소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해양치유센터는 군민 관심사가 높았지만, 과정에서 투명한 공개가 없어 많은 논란이 일었다. 군비로 운영된다는 점에서 군민 알권리를 위해 운영 방향을 밝힌다면?


투명성은 신뢰도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이는 특히 군 자금으로 운영되는 기관에서 더욱 중요합니다. 운영 과정과 결과를 상세히 공개함으로써, 신뢰도를 현저히 높이고자 합니다. 이러한 공개는 구체적으로 예산 집행 내역, 프로젝트 진행 상황, 그리고 달성한 성과들을 포함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신뢰를 기반으로 한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강화되어, 궁극적으로 산업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공단의 계획, 예산, 그리고 활동 내역을 투명하게 공개함으로써, 군민들이 운영 상황을 명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군민들로부터의 적극적인 피드백을 수렴하기 위해 공개 토론 및 의견 수렴 절차를 도입할 예정입니다. 이 절차는 온라인 포럼과 정기적인 공개 회의를 포함하여 구성될 것이며, 군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산업의 전략적 방향성에 반영함으로써, 높은 신뢰를 바탕으로 한 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할 것입니다.

 

국내 최초로 진행되고 있는 해양치유이지만 후발 주자들의 추격도 만만치 않다. 지속적인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무엇이 필요해 보이는가?


해양치유 분야의 지속적인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몇 가지 핵심 전략적 조치가 필요합니다. 첫 번째로, 지속적인 연구개발(R&D)과 기술 혁신에 대한 투자가 중요합니다. 


두 번째로, 고급 연구 인력과 기술 전문가의 유치를 통한 기술 역량 강화와, 직원들의 지속적인 교육 및 업무 능력 개발을 통해 조직 전반의 역량을 높일 필요가 있습니다. 세 번째로, 정밀한 시장 조사와 고객 니즈 분석은 서비스와 제품의 지속적인 개선과 혁신의 기반을 마련합니다. 시장 동향 분석과 고객 피드백 등 장기적인 고객 관계 구축을 하는데 중요합니다.


네 번째로, 효율적인 운영 관리와 비용 효율성의 최적화는 재정적 안정성과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비용 절감과 운영 효율의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자원을 효과적으로 배분하고,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전략적 협력과 파트너십 구축은 산업 내 혁신을 촉진하고 새로운 시장 기회를 탐색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해양치유에 있어 가장 시급한 것이 홍보마케팅이라고 본다. 방향은 설정돼 있나?

  
브랜드 포지셔닝 강화: 우선, 해양치유 산업의 독특한 가치를 강조하고, 명확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멀티채널 홍보 전략: 디지털 마케팅은 현대 사업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합니다. 소셜 미디어, 공식 웹사이트, SEO(검색 엔진 최적화), 그리고 타겟 이메일 캠페인을 통해 다양한 고객층에 접근해야 합니다. 


콘텐츠 마케팅의 활용: 교육적이고 정보 제공적인 콘텐츠를 통해 관심을 유도하고, 해양치유 산업의 전문성을 드러내야 합니다. 이는 고객의 관심을 끌고, 브랜드 신뢰성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산업 이벤트와 전시회 참가: 산업 관련 이벤트, 컨퍼런스, 전시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브랜드의 시장 내 입지를 강화하고, 비즈니스 네트워킹 기회를 확대해야 합니다.앞서 말씀드린 모든 과정의 노력을 통해, 해양치유센터는 지역 경제와 사회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오며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데 중심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