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사망률 3위 폐렴, 호흡기 약하다면 백신 필요

김약사의 藥 이야기

김원국
약사/향우

  • 완도신문 wandonews@naver.com
  • 입력 2023.10.26 15:47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녕하세요, 김약사입니다. 날씨가 제법 쌀쌀해졌습니다. 감기나 독감에 걸리지 않게 우리의 면역을 더욱 챙겨야 할 계절에 들어섰네요. 10월 말이 되니 역시 요즘 독감 환자가 많아졌는데요. 
오늘은 독감으로 인한 합병증으로 오기도 하는 폐렴에 대해 이야기하려 합니다. 폐렴이란, 간단히 말해 폐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바이러스나 세균 또는 기타 미생물들이 공기 중이나 기침을 통해 우리의 호흡기로 들어와 폐에 염증을 일으키면 숨쉬기가 어려워지고 발열, 기침, 가슴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폐렴은 이처럼 다양한 미생물들에 의해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지만 폐렴 구균이라는 세균이 폐렴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구균이란 뭘까요? 구균은 세균의 모양을 나타내는 말인데요. 현미경을 통해 들어다 보면 폐렴 구균은 공(볼)처럼 동글동글한 원형의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폐렴을 일으키는 균인데 동글동글 공모양을 하고 있어 폐렴구균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그럼 폐렴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인 폐렴 구균은 전체 원인 중 몇 퍼센트 정도 차지하고 있을까요? 자료에 따르면 약 30% 정도가 동글동글한 폐렴 구균에 의해서 폐렴이 걸린다고 합니다. 현재 폐렴을 예방하는 백신 중에는 다른 미생물에 의한 폐렴을 예방하는 백신은 없고 이 약 30% 정도에 해당하는 폐렴구균에 의한 폐렴을 예방하는 백신이 개발되어 있습니다. 
그럼 폐렴구균 백신을 맞는다면 접종의 효과는 어느정도 될까요? 질병예방센터 자료에 따르면 약 65%정도 예방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두 비율을 곱하여 계산해 보면 폐렴구균백신을 접종하여 폐렴을 예방하는 효과는 약 20%정도밖에 되지 않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다른 다양한 미생물에 의해 폐렴에 걸릴 수도 있기 때문에 폐렴 예방을 위해 폐렴구균 백신에만 의존하지 말고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시고 늘 충분한 수면과 적절한 영양섭취를 중요시 하면서 적절한 운동을 하셔서 여러분들의 면역기능이 잘 유지되도록 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글 첫머리에 설명드린 것처럼 독감의 대표적인 합병증이 폐렴이기 때문에 요즘처럼 독감이 유행하는 달이 되면 평소 면역기능이 약해던 분들이라면 그나마 건강이 괜찮을 때 독감백신을 꼭 맞으시길 권해 드립니다. 반복하지만 폐렴은 다양한 원인으로 올 수 있으니 폐렴구균백신에만 의존해서는 안되겠지만 그래도 폐렴의 주요 원인이 폐렴구균이라는 사실은 변함없습니다. 
그래서 폐렴구균백신으로 인한 폐렴 예방률이 생각보다 낮더라도 평소 본인이 만성질환 환자이거나 면역력이 약하다면 호흡기 내과 의사선생님과 상의하여 폐렴구균백신을 맞는게 좋습니다. 그럼 폐렴 구균백신에 대해 가볍게 알아볼까요? 폐렴구균 백신에는 현재 13가 백신과 23가 백신이 있습니다. 
13가나 23가라는 이름이 좀 낯설죠? 쉽게 설명하자면 사과라는 과일도 붉은 홍로,앙증맞은 루비에스, 일본품종인 후지, 새콤달콤한 아리수 등 다양한 종류가 있듯이 폐렴 구균도 마찬가지로 구균 표면에 있는 단백질이나 다당류의 모양에 따라 90여개 이상의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90여 가지의 폐렴 구균들 중 13가지 종류의 폐렴 구균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것은 13가 백신이라고 하고 23가지 종류의 폐렴 구균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것을 23가 백신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이제 용어가 좀 쉽게 다가 오나요? 그럼 23가 백신이 더 많은 폐렴구균에 의한 폐렴을 예방하니 더 좋은 백신일까요? 그렇지 않고 백신마다 장단점이 있습니다. 23가 백신은 폐렴구균에 대한 면역범위는 넓으나 효과가 5년 이내로 짧은 단점이 있습니다. 
그에 비해 13가 백신은 면역범위는 좁으나 지속 효과가 4년 이상으로 23가에 비해 더 오래 지속되는 장점이 있죠. 그럼 왜 13가백신의 효과가 4년 이상으로 더 오래갈까요? 
백신이라는 것이 보통 병원균의 일부분인 다당류나 단백질을 이용해서 우리 몸의 면역계를 훈련시키고 기억을 시키는 것인데 23가 백신은 다당류로만 이루어져 있고 13가 백신은 다당류에 단백질까지 결합시켜 백신을 구성하니 더욱 다양한 면역세포를 훈련시켜 더 오래 약효가 지속될 수 있는 것입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13가 백신은 면역세포 중 T세포와 B세세포가 협업하여 항체를 형성할 수 있도록 우리몸을 훈련하고 기억시키고 23가 백신은 B세포만을 이용해 항체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하니 훨씬 더 효과가 오래가는 것입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65세 이상 어르신들의 경우 23가 백신을 가까운 보건소에서 무료로 접종을 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 13가 백신과 23가 백신을 어떻게 접종하고 어떤 시기에 재접종하는가는 연령과 개인의 건강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고 접종권고지침도 시간이 지나면서 바뀌고 있기 때문에 호흡기 내과 전문의와 상의하여 접종하시길 개인적으로 권해 드립니다. 
폐렴은 다양한 미생물에 의해서 올 수 있고 그 중 폐렴구균을 포함하여 다양한 세균에 의해서 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세균에 의해 폐렴이 왔다고 의학적 판단이 서면 항생제를 투여하여 세균을 죽이거나 활동을 억제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열이나면 해열진통제를 투여하고 진해거담제와 기관지 확장제를 써서 기침과 가래 같은 폐렴의 주증상을 완화시킵니다. 
오늘은 폐렴과 폐렴 구균백신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고령자나 면역저하자 그리고 만성질환자분들은 항상 폐렴의 위험성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늘 철저한 위생과 적절한 운동과 균형있는 식습관을 통해 건강관리를 하시고 폐렴구균 예방백신을 통해 예방률을 높이며 살아가시길 권해드립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