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당신의 뇌파를 감전시킬 '그 맛' 완도해변포도

  • 정지승 기자 p6140311@hanmail.net
  • 입력 2023.08.25 09:55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풍을 맞고 자라 향과 당도가 높은 ‘완도해변포도’가 본격 출하되고 있다. 완도군은 13개 농가, 대략 5ha에서 켐벨에서 부터 거봉, 샤인머스캣 등을 재배하며 한해 예상 수확량은 평균 45~7톤이다.


목포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실시한 '해풍의 농업적 이용 가치에 대한 연구 용역'에서 완도해변포도는 타 지역 대비 안토시안 함량과 당도가 높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예로부터 포도는 신의 과일로 알려졌다. 인류가 최초로 재배한 과일이며, 섬유질과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하여 면역력 강화, 노화 방지, 시력 개선 등 다양한 역할을 한다. 게다가 동서양을 아우르며 포도는 인류 역사상 최고의 과일로 등극되어 인기가 높다.


완도군에서 유기농으로 포도를 재배하는 곳은 군외면 해안가 중리와 남선리가 그 중심지다. 완도군의 특화작물 중 하나로 ‘완도해변포도’는 해풍을 맞고 자라기 때문에 내륙 작물에 비해 향과 미네랄이 풍부하다. 또한, 17브릭스(Brix) 이상으로 일반 포도보다 2~3배 당도가 높다.


보통 7월 중순부터 농가는 본격 수확에 들어간다. 하우스시설 포도는 7월 중순, 노지의 비가림 시설 포도는 8월 중순부터 판매를 시작해 농가가 현장에서 직접 판매한다. 군외면 해안가에서 재배하는 유기농 포도는 유용미생물을 활용한 완도산 자연그대로의 친환경 농산물이다. 해변포도 고품질 비결은 90% 이상 완숙한 과실만 수확하는 것. 포도는 후숙이 어렵기 때문에 농가는 최대한 완숙기를 기다려 수확하는 것을 원칙으로 삼는다.


당도가 높고 달콤한 포도는 당일 수확해서 당일 판매가 이뤄진다. 현장 판매가 90%를 차지하는 만큼 소비자에게 인기가 높다. 
나머지는 인터넷 쇼핑몰, 친환경 학교급식으로 납품되며, 1㎏당 판매가격은 평균 1만 원 정도로 농가는 보통 1억 원의 소득을 올린다고. 


완도대교를 지나서 옛 도로를 질주하다보면 황진~중리~남선~영흥 3.5미터 구간에 완도해변포도 판매장이 설치되어 있다. 고속도로가 생기면서 자연스레 잊힌 길이 됐지만, 한때 완도를 오가는 버스 안 구불구불 지루한 여행길에 언듯언듯 해변 숲 사이로 보이는 해안풍경이 오랜 기억 속에 남아있다.


그 길에서 처음 마주친 포도밭을 찾았다. 김규철, 배종숙 70대 노부부가 30여 년 일궈온 포도밭이다. 농가는 하우스 재배와 비가림 시설의 노지 재배 두 방법을 병행해서 농사를 짓는다. 일조량과 해풍에 노출시켜 당도를 최대한 높이기 위함이다. 비가림 시설은 나무를 받쳐주는 지주 위에 비를 피할 수 있는 가림막 지붕을 비닐로 씌운 것. 

 

완도해변포도는 다른 개량종과 차이가 많다. 크기를 부풀려 소비자의 환심을 사려는 얄팍한 상술을 적용하지 않아서다. 
한때 나주배가 크기를 부풀려 품종개발해서 사람 얼굴만큼 큰 배를 상품화해서 생산했는데, 버석버석한 배가 생산되는 바람에 결국 농가에 많은 피해를 준 사례가 있다. 


완도해변포도는 불필요할 만큼 크지 않다. 처음 보면 아주 ‘토종스럽게’ 생겼다. 개량한 일반의 포도종과 크기가 비교되어 일단 실망스러울 수 있으나 그 맛을 보는 순간 뇌파가 감전되는 느낌을 받는다. 
뛰어난 당도와 상큼한 맛이 어우러진 완도해변포도는 자연이 선사한 감미로운 향기 그 자체이다. 


그래서 한 번 맛을 보면 쉽게 그 맛이 잊히지 않는다. 이것은 맛을 본 대다수 소비자의 평가다. 몇 년 동안 시중에서 인기리에 판매됐던 ‘샤인머스캣’ 정도는 눈에 차지 않을 정도이니 어디에 자랑을 늘어놓아도 부족함이 없다.


지금은 농가마다 신품종을 들여 시중에서 유행하는 포도 종자를 늘리는 추세이다. 
개인적인 견해로 보자면 그동안 생산했던 캠벨포도 재배를 꾸준히 이어나가길 바라는 생각이다. 동구 밖 과수원길, 옛 추억이 새록새록 돋아나는 길목에 완도대교를 건너 읍내로 들어오는 옛 도로를 활용한 관광 상품 개발도 이어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완도해변포도의 맛을 유지한 비결은 친환경 유용한 미생물을 이용해 꾸준히 밭을 관리해온 것. 거기에 더해 달빛 머금은 완도바다의 윤슬과 조석으로 불어오는 갯바람, 숙승봉 고개 너머로 스며드는 상황산 안개, 완도해변포도는 해안선 따라 자연그대로의 조건을 오롯이 품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