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완도, 기후변화 도전 선점해가야... 수산생물도감 제작 필요하다

이슈파이팅/기후변화 대응 3

완도군 수산 생태계 아직은 안전한가?
개인과 사회적 조치를 통해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노력이 필요

완도교육지원청, 해양치유센터에서
기후변화 관련 환경교육 실시해

  • 완도신문 wandonews@naver.com
  • 입력 2023.06.22 15:30
  • 수정 2023.06.25 19:24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후 변화는 생물다양성을 감소시키는 주요 요인 중 하나다. 기후 변화로 인한 기온 상승은 생물의 분포와 서식지를 변화시키고, 일부 종은 서식지를 잃거나 다른 곳으로 옮기게 된다. 


그로 인해 생태계 종 다양성이 감소와 멸종 위험성이 따른다. 생태계 기능, 상호의존성이 깨지면 자연적인 해충 통제 능력이 약화 되어 식량 공급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한다. 생태계의 구조와 기능은 기후 변화에 매우 민감하다. 기후 패턴의 변화로 생태계 내의 상호작용은 급속도로 변화하고, 이는 다른 생물 집단과의 관계와 식량 원천, 서식지 제공 등 생물들 간의 상호작용과 종간 관계에 영향을 끼친다.


일반 생태계는 우리에게 식량 물 공기 등 필수적인 자원을 제공하며, 생물다양성은 식품 생산과 약물 개발, 생태 관광 등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생태계는 자연재해를 완화하고 기후 조절을 도와 우리의 안전을 지키고 있다.


만약 청정 완도바다의 수산 생태계가 파괴된다면? 우리는 지금 대책 마련을 위해 깊은 고민을 해야 할 때다. 완도군의 수산 생태계는 완도군민의 삶과 미래에 깊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는 기후 변화 적응과 탄소 배출 감소와 같은 대응책을 추진해야 한다.

생태계와 생물다양성을 보호하고 복원하는 노력은 우리의 삶과 자연환경의 지속 가능성을 보장하기 위한 필수 과제가 됐다. 기후변화는 우리 모두에게 큰 도전과 과제인 만큼, 단순히 기후 변화를 인식하는 것뿐만 아니라 개인과 사회적 조치를 통해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우리는 각자의 역할 수행과 사회적인 차원에서의 변화를 이끄는 것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지난 19일 관내 유치원 방과 후 과정 담당교사 4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완도교육지원청이 신지면 해양치유센터에서 기후변화 관련 환경교육을 한 것에 관심이 간다.(사진) 


이번 연수는 전 지구적 환경 재난 상황에서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한 교육의 역할 인식을 함양하고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일상생활 속 탄소 중립 실천 역량 강화를 위해 실시했다. 특히 교사들이 기후변화에 따른 위기를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유아들에게 적용 가능한 ‘재활용으로 빛나는 에너지 책 만들기’ 실습이 이뤄져 참여한 교사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기후변화에 따른 환경 재난 상황에서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한 교육의 역할 인식 함양과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일상생활 속 탄소중립 실천 역량 강화를 실천한 것에 큰 응원의 박수를 보낸다. 


또한, 신우철 군수가 간부회의에서 지역 내 수산자원 보호 차원의 ‘수산생물도감’ 제작 필요성을 제시해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정지승 문화예술활동가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