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전복값 하락 원전오염수방류 군정 '리스크' 되나

  • 김형진 기자 94332564@hanmail.net
  • 입력 2023.03.10 09:39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재 정국을 보면, 여야할 것 없이 내년 총선을 향한 권력 쟁취의 힘겨루기가 팽배해진 가운데, 국민의힘은 차기 지도부를 뽑는 전당대회에서 국민의힘 새 대표로 김기현 후보가 과반 이상인  52.93%를 획득, 결선투표없이 윤석열 대통령의 친정체제를 구축했다.


민주당은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 이탈표 분란이 이어지면서 당원 청원게시판인 국민응답센터엔 "이재명 제명" 3500명 vs "이낙연 제명" 7만명이 맞서며 내분이 격화돼, 지지율 추락까지 이어지는 어지러운 정국이다.
지역 정치권의 움직임은 조합장 선거가 깜깜이 선거운동으로 인해 크게 주목받지 못하고 지난 8일 막을 내리면서 각 조합 조합장 당선자를 결정했다.


내년 총선과 관련해선 김병구 변호사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는 여론이 일면서 박지원 전 국정원장의 지역구 또한 완도 해남 진도 지역이 될 것이란 여론이 확산돼 가는 추세다. 지난 6일 신임 김정선 완도교육지원청 교육장의 완도군의회 내방에 앞서 허궁희 의장은 "요즘 읍면 청년회장의 이취임식을 가보면 내년 총선에 나설 것으로 보이는 김병구 변호사의 참석이 눈에 띄게 두드러지는 모습이다"고 전했다. 또 "박지원 전 국정원장의 정치적 행보 또한 이곳 지역구가 80~90%는 결정돼 보이는데, 박 전 원장의 측근에 의하면 오는 5월 쯤 지역을 순회할 것이란 말이 들려오고 있다"고 밝혔다.

 

 

허 의장은 의회를 내방한 김정선 교육장에게 “도교육청의 교육감을 만나 현재 가뭄으로 심각한 완도 지역 청소년들이 개학했을 때 식수 때문에 곤란을 겪지 않게 해달라고 당부했다”면서 “군 교육지원청 또한 이 문제에 대해 적극 대처해달라”고 말했다.


더불어 ‘도서지역의 경우, 1선생님 1학생들이 많은데 문제는 중고교에 진학했을 때 아는 급우들이 없어 학교생활에 곤란을 겪고 있다는 말이 많이 들린다“면서 ”이러한 것만으로도 소규모 학교는 불평등한 교육 현실이니, 이러한 점을 십분 이해하고 지역 교육정책에 임해 달라“고 밝혔다.

 

 

지난 8일, 허궁희 의장을 비롯한 조인호 김양훈 의원은 고흥군의회를 방문해 국도로 승격되며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로 채택된 완도~고흥 간 해안관광도로의 개설 촉구를 위해 공동노력을 다짐하는 업무협정식 가졌다.

 

 

갈 길 바쁜 신우철 군수는 2023년도 군정 비전과 핵심 사업에 대한 주민과의 공유 시간을 갖고자 지난 2월부터 12개 읍면 주민과 대화의 장이었던 정책 토크를 마무리하면서 곧바로 공무원들과 비전공유의 시간을 가졌다.(사진 우측) 앞으로의 행보는 5월에 개관하는 해양치유센터와 도민체전과 장애인체전 준비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군민정책토크에 대한 여론은 ”원만했다"는 평가 속에 "행정의 홍보에 대한 시간이 길어 지루했다. 주민들과 쌍방향 소통이 부족했다.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선 대책보다는 완도 수산물은 이상없다는 점만 피력해 이러한 발언이 본 취지와 다르게 왜곡되며 정치적 논쟁을 일으킬 수도 있게 됐다는 점“ 등이 꼽혔다.  


현재 발등에 떨어진 불은 전복값 하락세가 이어지면서 군 정책으로도 특별한 활로를 찾지 못하고 있는데, 전복 생산어가이기도 한 박재선 의원은 ”작년 연말 판매액은 전복 20미를 기준으로 했을 때 2만 5~6천원선인데, 현재 2만 2천원선으로 통상 1톤 5백 kg을 출하하면 4백 5십만원 정도가 감소하고 있다. 문제는 앞으로 전복값이 더욱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면서 ”지난해엔 백종원과 영탁 팬클럽이 전복 활로를 뚫어줬는데, 군 시장개척팀의 분발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전복값 하락과 함께 후쿠시마 원전 방류 또한 군정 운영에 있어 큰 리스크가 될 것으로 보이고 있다.


신우철 군수가 12개 읍면 정책 토크에서 강조했던 것은 일본 원전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더라도 완도 해역엔 피해가 없다는 주장. 이러한 주장의 바탕엔 최근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과 한국원자력연구원(KAERI)이 원전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공동 삼중수소 확산 시뮬레이션’ 결과를 발표하면서 우리나라 관할 해역에 유입되는 삼중수소는 2년 후 0.0001㏃/㎥ 농도로 일시적으로 유입됐다가 4∼5년 후부터 본격적으로 들어온다는 점. 10년 후애는 약 0.001㏃/㎥ 내외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하면서 0.001Bq/㎥은 기존 해양에 존재하는 삼중수소 농도의 10만분의 1수준으로 분석기기로는 검출하기 힘든 농도라는 것. 


그래서 한국 해역의 평균 삼중수소 농도(172Bq/㎥)와 비교하면 580만분의 1을 넘지만, 미세한 차이라 구분이 무의미하다는 것인데, 이러한 예측에 대해선 반론도 만만찮다. 


조양기 서울대 지구환경과학부 교수 연구팀의 연구 결과는 과학적으로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가 해양에 투기됐을 때, 우리 해역도 방사능에 오염돼 오염된 해산물과 어류의 섭취로 우리 국민들의 방사능 내부 피폭이 우려되고 있는 실정임을 주장해 찬반 논란이 있다는 점.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의 연구 배경에 대해 논객들은 "윤석열 대통령의 경우 히로시마 G7정상회담에 일본 기시다 수상이 초대해 줄 것을 기대하며, 한일관계에서 화두가 되는 위안부 할머니 문제나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등 일본이 원하는 것들을 들어주고 있는 방관자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는 것. 


정객 A 씨는 "3선 성공에 국립해양수산박물관 유치와 국립난대수목원 예타 통과 등 양손에 떡을 쥔 신우철 군수지만, 속내는 조급한 상황이다. 지금부터가 무엇이 완도를 위한 길인가를 더 고민하고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진정한 리더십이 나와야 한다"고 전했다. 또 "문제는 피해 유무보다도 오염수를 방류했을 때 국민들이 체감하는 수산물에 대한 기피 현상으로, 염원하는 해양치유의 명운도 이것에 있다. 그런 점에서 민주당 기초단체협의회 대표 자격은 이를 이슈화할 수 있는 좋은 기회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