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탈모 방지에 좋은 완도 고금도 굴

  • 완도신문 wandonews@naver.com
  • 입력 2023.01.20 11:07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생이와 잘 어울리는 완도 굴에 관해서 이야기 해볼텐데요. 저를 따라서 자 출발해 보실까요?


완도 신지도와 고금도를 잇는 장보고대교를 통해 완도 고금도에 들어서면 지금처럼 추운 겨울에는 굴 채취가 한창이죠. 바다의 우유라는 별명에서 시작해 요즘은 바다의 금덩어리라고 불리는 오늘의 주인공인 굴은 정말 영양가가 풍부한 음식입니다. 


이번에 조사를 하다가 보니 우리나라는 제철의 굴을 저렴한 가격으로 실컷 먹을 수 있는 환경이지만 유럽에서는 굴 딱 한 개에 8000원 정도 한다고 하니 얼마나 우리나라가 굴의 천국인지 알 수 있었습니다.

 

이와 같은 굴은 어떠한 효능이 있길래 나폴레옹은 전쟁 중에도 세끼나 굴을 챙겨먹을 정도로 좋아했고 카사노바는 그토록 죽고 못살 정도로 아침마다 50개씩 먹어 댔는지 알아봐야겠습니다. 굴은 나폴레옹과 카사노바가 몸으로 느꼈을 정도로 정말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첫째, 굴은 아연, 마그네슘, 철분, 셀레늄, 구리 등 다양한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톳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마그네슘, 약산 흑염소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철분, 매생이에 풍부한 셀레늄을 이야기하면서 그 효능들도 살폈었죠. 오늘은 굴 하면 아연이니 아연에 관해서 조금 깊이 살펴볼까 합니다. 


굴 6개정도 먹으면 1일 아연 섭취권장량인 10mg을 섭취할 수 있다고 하니 얼마나 굴이 아연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지 느낌이 좀 오시나요? 그럼 아연은 우리 몸에서 어떤 역할을 할까요? 아연은 면역력을 높이고 각종 성호르몬 생성에 꼭 필요하며 탈모를 줄이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혈중 포도당 대사에 도움이 되는 등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이 중 구체적으로 특정 성호르몬과 탈모에 관한 이야기를 좀 더 해볼까요?


머리가 빠지는 경로 중 대표적인 한가지는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몸 속 특정 효소에 의해서 좀 더 강력한 활성형 테스토스테론으로 바뀌면 이 활성형에 의해서 탈모가 촉진이 됩니다. 


그래서 지나치게 테스토스테론이 활성형으로 바뀌면 탈모가 유발이 되는데 이 활성형으로 바뀌는 과정에 작용하는 효소를 억제하는 약들이 대표적인 탈모치료제로 쓰이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전문의약품인 프로페시아가 유명하죠. 그런데 오늘의 주인공 굴 속에 많이 함유되어 있는 아연도 탈모를 유발을 촉진하는 호르몬을 만드는 과정에 관여하는 효소를 차단하여 탈모유발을 억제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머리가 자주 빠지는 분이 이 글을 보신다면 겨울에는 제철에 나는 완도 고금도굴을 드셔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그럼 풍부한 아미노산으로 단백질을 공급해서 모발 성장에 좋고 탈모 유발하는 호르몬의 생성을 막아서 더 좋고 이래저래 건강에 너무 좋은 효과를 보실 것입니다.
둘째, 굴은 9가지 필수아미노산이 모두 함유되어 있어 각종 단백질 합성에 너무 좋은 식품입니다. 


저는 다양한 아미노산으로 이루어진 음식물을 드셔야 우리 몸에 필요한 각종 단백질을 만들 수가 있다고 계속 강조해 왔었죠. 


우리 몸은 물을 제외한 절반이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심장도 단백질 덩어리이고 손발톱, 모발, 피부를 구성하는 케라틴, 엘라스틴, 콜라겐도 단백질이요. 그 밖에도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퇴치하는 항체를 형성할 때도 단백질은 필수이고 산소를 공급하는 적혈구를 만들 때도 단백질은 필수죠. 각종 몸 속 반응을 촉진하는 효소를 만들 때도 단백질은 필수적으로 생성이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즉, 우리 몸의 모든 조직에 아미노산으로 구성되어 있는 단백질이 모두 쓰인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그런데 이런 단백질을 만드는 아미노산이 부족하다면 몸 속 중요한 단백질들이 생성이 안될 것이고 결국 항체 생성 같은 면역과정이 작동하지 않아 질환에 쉽게 걸리고 손톱은 쉽게 깨지고 머리카락은 쉽게 빠지며 피부, 근육은 약해서 흐물흐물해지고 에너지는 생성이 안되어 쉽게 지치는 결과에 이릅니다. 


이처럼 단백질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중요한 것입니다. 그런데 오늘의 주인공인 완도굴은 단백질이 굴 100g당 10g 정도 함유되어 완전식품으로 유명한 계란보다 단백질 함량이 더 많은 고단백 식품인 것입니다.


 굴은 그 밖에도 필수 지방산인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여 각종 성인병 예방과 심장 건강에 너무 좋고 신경세포를 건강하게 해주는 비타민B12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 최고인 완전식품에 가깝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렇게 나폴레옹과 카사노바가 즐겨 먹은 음식이라면서 사람들의 입에 회자되는 이유가 위 굴의 효능을 통해 알 수가 있습니다.


다만, 겨울철이 제철인 이 굴을 드실 때 주의해야할 바이러스가 한가지 있는데요. 
바로 노로바이러스입니다. 
장염을 일으키는 바이러스 중 한가지인 이 노로바이러스는 영하 20도에서도 살아남는 강력한 바이러스인데요. 85도 이상으로 가열해서 드시면 안전하게 드실 수 있으니 걱정이 되면 익혀 드시거나 굴을 날 것으로 드실 때는 완도 고금도 굴처럼 깨끗한 환경에서 생산된 생식용 굴을 드시길 바랍니다. 오늘 소개한 완도굴과 지난시간에 만나본 완도매생이를 함께 요리한 매생이굴국을 드신다면 얼마나 몸에 좋을지는 여러분의 상상에 맡기면서 다음 편에 또 만나겠습니다.

 

 

김원국  약사/향우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