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NASA의 우주식량 ‘매생이’

  • 완도신문 wandonews@naver.com
  • 입력 2023.01.12 13:24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녕하세요. 김약사 김원국입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오늘 10번째 시간의 주인공은 매생이입니다. 
겨울 이맘때 나오는 완도 매생이굴국을 저는 참 좋아하는데요. 어머님께서 끓여주셨던 완도 매생이굴국은 정말 일품이죠. 


제가 부모님 품을 벗어나 상경했을 때 매생이국을 끓인다는 식당에 수차례 들어가 몇 번 맛보곤 했지만 역시 어머님께서 끓여주던 그 걸죽하고 진한 맛은 완도 어머님 밥상에서만 느낄 수 있었는데요. 
그토록 맛있는 이 완도 매생이는 미국항공우주국 나사에서 우주로 떠날 때 가지고 갈 우주식량으로 선정할만큼 영양소가 풍부한 해조류인데요. 


얼마나 영양소가 풍부하면 우주탐사 갈 때 챙겨가야겠다고 생각했을까요? 그럼 매생이라는 해조류에 대해서 좀 더 깊이 들어가 볼까요?
여러분, 해조류란 말을 참 많이 듣지만 쉽게 이해해 보자면 바닷물 속에 살면서 태양 빛을 받아 에너지를 만들면서 살아가는 식물 비슷한 생물체들을 말하는데요. 
광합성을 하지만 식물처럼 뿌리, 줄기, 잎의 구분이 없는 바닷 속 생물체를 해조류라고 하는 것입니다. 


오늘의 주인공인 매생이도 이 해조류에 속한다는 사실이죠. 해조류는 바다 속에 살면서 바닷물을 쪽쪽 빨아들여서 바닷물에 들어있는 풍부한 미네랄을 이용하고 식물이 그러하듯이 햇빛과 이산화탄소를 이용해 엽록체에서 탄수화물의 기본단위인 포도당을 만들기도 하고 다른 합성 경로를 거쳐 지방의 구성성분인 오메가3 지방산도 만들고 물 속 질소를 받아들여 아미노산을 만든 다음 단백질을 합성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사람 몸속에서는 분해가 되지 않는 탄수화물 일종인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거기다가 특정 비타민들까지 함유하고 있는 해조류들은 정말 미래의 먹거리이자 광합성을 하여 대기 중에 산소까지 공급하는 친환경의 대명사입니다.


그러한 해조류들 중 오늘의 주인공인 완도 매생이도 역시 탄수화물, 오메가3 지방산, 단백질이 풍부하고  다양한 미네랄과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거기다가 풍부한 식이섬유까지 가지고 있으니 당연히 우주로 나갈 때 이 매생이는 꼭 가지고 나가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오늘 당장 걸죽한 매생이국 한그릇 끓여 드시면 보양식 한그릇 드시는 것입니다. 


그럼 영양학적으로 살펴볼까요? 첫째, 매생이는 실같은 식이섬유질이 풍부합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매생이를 먹게 되면 장에 좋은 균들이 이를 먹이로 활용하여 더욱 잘 번식하며 그로 인해 장내 염증도 줄이고 장운동성도 증가하여 배변이 잘 나오도록 도와 줍니다. 그 중 매생이에 풍부한 알긴산이라는 물에 잘녹는 식이섬유는 전문의약품인 라미나지액의 주성분인데요.


알긴산이라는 수용성 식이섬유를 먹게 되면 다양한 기능을 하기 때문에 다양한 질환에 이용하고 있는데 특히 알긴산은 위산이 역류하지 못하도록 위상부에 층을 형성하여 산의 역류를 막기 때문에 역류성 식도염에 이용하고 알긴산이 물을 빨아들여 팽창하는 기능이 있어 포만감을 주고 또한 장에 좋은 균들이 알긴산을 분해해 지방을 태우는데 도움이 되는 지방산을 만들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이용하기도 합니다. 


그 밖에 알긴산은 미세먼지나 중금속을 흡착하여 몸밖으로 내보내는 기능까지 있다고 하니 팔방미인 식이섬유 아닌가요? 매생이에 있는 식이섬유들 중 알긴산 한가지만 봐도 장염증, 변비, 역류성 식도염, 다이어트, 미세먼지나 중금속 배출이렇게 많은 기능을 하니 우리 완도 매생이 애용하고 자주 권해야겠습니다. 


둘째, 완도 매생이는 몸에 꼭 필요한 다양한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바닷속에 살면서 바닷물에 풍부한 미네랄을 흡수하여 매생이도 살아가기 때문에 미네랄이 풍부합니다. 갑상선 기능유지에 필요한 요오드 뿐만 아니라 뼈와 물질대사 과정에 필요한 칼슘은 100g당 500mg정도로 우유의 5배, 적혈구 생성에 필수인 철분은 100g당 40mg정도 우유의 40배나 될만큼 각종 미네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철 매생이 먹으면 대사기능 좋아져서 기운나고 빈혈 사라지고 뼈와 신경근육이 튼튼해지는 효과가 있을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또한, 매생이에 풍부한 미네랄인 셀레늄은 항산화효과가 커서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이처럼 매생이에 풍부한 다양한 미네랄로 건강에 피부미용까지 챙길 수 있으니 12월부터 2월까지 매생이철에는 자주 드시고 주변에 선물하시길 다시 한번 권해 드립니다.


셋째, 매생이는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단백질 함량이 월등하게 높아서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좋은 고단백 식품입니다. 특히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 중에서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하여 간해독에 좋으니 앞으로는 음주하신 뒤 매생이철에는 매생이굴국으로 해독해 보시면 금상첨화일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순우리말인 매생이의 뜻을 살펴보고 매생이를 드실 때 주의사항을 말씀드리고 오늘 이시간을 마무리해볼까 합니다. 매생이는 순우리말로 “생생한 이끼를 바로 뜯는다.”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청청한 바다에서 자라는 매생이를 바다 갑판에 엎드린채 뜯어내는 우리 어민들의 모습을 상상하면 왜 저런 뜻을 갖는지 생각해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끼처럼 생기고 실처럼 가는 매생이가 서로 뭉쳐있어 끓여도 열기가 빠져나가지 않아 그냥 먹다가 입천장을 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속담에 "미운사위에게 매생이국 준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 입니다. 미우니까 뜨거운 매생이국을 미운사위에게 줘서 골탕을 먹였다는 말이겠죠.
오늘 시간에는 해조류인 매생이에 관한 이야기와 효능을 다뤄봤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는 매생이에 들어가는 굴에 관한 이야기로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원국 
약사/향우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