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두패로 나뉘어 점심 먹으며 민생은 ‘뒷짐’ 진 완도군의회

  • 완도신문 wandonews@naver.com
  • 입력 2022.07.22 09:04
  • 수정 2022.07.22 12:30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물가에 코로나 19 재유행, 완도지역은 설상가상 긴 가뭄까지 이어지면서 모두에게 힘든 여름이지만 민선8기 들어 민생경제를 살리기 위한 적극 행정은 사라진 모습이다.


더구나 물가가 고공행진하는 가운데 캐시백으로 사실상 10% 할인받을 수 있는 지역화폐 또한 정부가 재정 긴축을 예고하면서 내년에는 지역경제는 더욱 위축될 것이란 우려도 제기된다.


정부가 올해 약 6000억원 규모인 지역사랑상품권(지역화폐) 지원 예산을 내년에 전액 삭감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는 보도인데, 현재 기재부는 9월2일 국회 제출을 목표로 내년도 예산안 편성 작업을 진행 중인 것으로.


지역화폐는 전국 약 230여개 지방자치단체가 지역 내 소비 촉진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사업으로 완도에선 완도사랑상품권이 지역화폐에 해당하는데, 상당수의 지자체가 상반기 관련 예산을 모두 소진해 지역화폐 혜택을 없애거나 축소하는 추세에 있다.


주민 A 씨는 "스멀스멀 오르던 물가상승률이 지난달 6%까지 치솟았고, 하반기에는 8%대에 이를 것이란 전망까지 나오고 있으며 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도 6만 명을 돌파하며 재확산 조짐에 있다"고 전했다. 그러며 "이처럼 경제가 어려워지는 시기에 물가까지 미친 듯이 오르고 있는데, 그동안 서민 가계의 숨통을 트이게 해줬던 상품권 지원까지 거둬가면 민생 경제는 더욱 어려울 것이다"고 지적. 


군 관계자는 “현재 완도군의 경우엔, 정부 지원금이 소진되지 않아 모바일 상품권을 발행할 계획에 있으며 완도사랑상품권은 10%할인된 금액으로 1인당 구매 한도는 월 50만원, 연 500만원으로 규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실질적으로 가계 경제에 도움이 되고 소상공인 경영 안정뿐만 아니라 지역 자금의 역외 유출 방지에 큰 기여를 하고 있는 지역화폐인데, 중앙 정부에서 예산을 축소한다면 주민과 소상공인 모두 힘든 상황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완도읍 B 씨는 "현재 주민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장바구니 물가와 기름값, 높아진 이자에 부담을 느끼고 있다"면서 "가스·전기 요금 등 생활물가의 상승으로 양식장 어민들은 전기료 부담으로 골머리를 앓고 있고, 노화 보길 넙도는 긴 가뭄으로  답답한 나날을 보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럴수록 완도군이 민생경제에 기민하게 대응하지 못한다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주민들에게 돌아가게 돼 행정의 경우 지금 상황을 엄중하게 인식해야 한다"고 전했다. 
더불어 "행정의 역할은 군민 중심으로 모든 것을 구현하는 과정에서 미흡한 것을 적극적으로 보완하는 것인데, 상황이 나아질 때까지 모든 정책의 우선순위는 민생회복과 경제회복에 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생 경제에 행정이 뒷전인 상황에 대해 이렇다할 견제도 하지 못하는 의회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주민 C 씨는 "타 지자체의 경우, 의회가 중심이 돼 민생경제 범대책위원회를 꾸려 지역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 산업혁신, 관광 활성화, 취약계층 지원, 농수축산 지원 등 다양한 대책을 제시하고 있는데, 완도군의회의 경우 개원 이후 의장 선거를 두고 자리 다툰 앙금 때문에 민생은 강 건너 불구경하듯 뒷짐만 지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난 군정 보고 청취 후, 점심 때도 서로 감정골이 깊어 4명의 민주당 의원들이 한 그룹으로 의장과 부의장 각 상임위원장이 다른 그룹이 돼 별도로 식사를 했단 이야기를 들었다"면서 "군민을 위한 공복들의 처신이 너무도 한심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