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완도전복, 남성 발기와 여성 미용에 으뜸

  • 완도신문 wandonews@naver.com
  • 입력 2022.07.07 15:33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시간에 전복은 고단백 식품이라 단백질이 많이 들어 있으며 그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을 기억해 주면 전복의 효능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또 전복은 아미노산 중 간해독에 좋은 아스파르트산과 아르기닌을 많이 함유하고 있고 더 나아가 혈관 내부 표면 효소는 아르기닌을 이용해 혈관이완을 유발하는 산화질소까지 만들어 낼 수 있으니 혈관건강에도 좋다고 했습니다.

 

오늘은 지난 시간 마지막에 말씀 드린 아르기닌에 대해 좀 더 말씀 드려 보면서 이야기를 이어나가볼까 합니다. 아르기닌이 있으면 산화질소를 만들어 혈관을 확장을 유도한다고 말씀을 드렸죠?

 

만약 혈관이 이완되어 혈류순환이 좋아진다면 그리고 그 효과가 남성들의 성기 혈류순환까지 미친다면 어떨까요? 맞습니다. 민망한 이야기이지만 남성 성기 발기력이 좋아집니다.

 

의학적으로 보자면 성기능이 향상되려면 당연히 아르기닌이 많이 든 음식을 먹어야 좋겠죠? 그런 보양식이 바로 우리 완도의 자랑 전복인 것입니다.

 

방금까지 아르기닌은 산화질소의 중요한 공급원이라고 말씀을 드렸죠? 그러면 아르기닌이 산화질소를 생성시키고 그로 인해 혈관확장이 유도되는 과정과 관련있는 의약품이 있을까요?

 

바로 미국제약회사 화이자가 개발하여 화이자를 일류의 제약업체로 이름을 날리게 한 일등공신의 의약품 비아그라가 있습니다. 아르기닌이 산화질소를 만들어내면 산화질소는 혈관근육에 작용하여 혈관근육을 확장시키는 경로에 작용하는 효소를 활성화시킵니다.

 

그 효소가 활성화되어 혈관확장 경로가 잘 작동하고 그로 인해 성기의 혈관근육이 확장되면 바로 발기가 되겠죠. 그런데 우리의 인체는 너무 지속적으로 발기가 계속되면 안되니까 혈관근육을 확장시키는 경로에 작동하는 신호전달 물질를 분해해서 발기가 너무 오래 가지 않도록 합니다.

 

그런데 만약 이 발기 지속 신호전달 물질이 분해되는 것을 방해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맞습니다. 발기가 오래 지속됩니다. 비아그라는 이 발기를 지속시키는 신호전달물질을 분해하는 효소를 방해하여 발기가 오래 지속되도록 하는 효과를 냅니다.

 

즉 발기의 출발점은 아르기닌을 통한 산화질소 생성이었다면 비아그라는 혈관확장을 지속시켜 발기를 유지시키는 효과가 있는 것입니다. 우리의 완도 전복으로부터 이러한 의학지식까지 나온다니 놀랍고 재미있지 않나요? 이 산화질소의 혈관확장 작용원리를 밝힌 박사님 세분이 계시는데 그 분들은 1998년에 노벨 생리의학상을 받기까지 합니다.

 

전복의 아르기닌을 통한 산화질소 생성이 노벨 생리의학상을 받게한 훌륭한 주제라서 민망한 이야기까지 꺼내게 되었습니다.여기서 산화질소와 관련된 의약품 한가지를 더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 다양한 분야의 노벨상을 만든 알프레드 노벨 아시죠? 그 분이 발명한 다이너마이트란 폭탄의 원료가 되는 니트로글리세린이란 의약품입니다. 아니 어떻게 노벨이 발명한 다이너마이트라는 폭탄의 원료가 어떻게 사람을 살리는 의약품의 원료가 된다는 말인가?

 

맞습니다. 다이너마이트에 쓰인 재료가 의약품의 재료로도 쓰입니다. 왜냐? 니트로글리세린을 물에 희석하면 폭발하는 성질이 사라지기면서 안전하게 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니트로글리세린은 왜 산화질소와 연관이 있고 어디에 사용할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니트로글리세린을 혀 밑 점막에 투여하면 산화질소를 방출하여 심장의 관상동맥을 확장시키는데 그 원리에 의해 관상동맥이 좁아져 있고 그로인해 심장근육에 산소공급이 안되어 흉통같은 증상이 생기는 협심증 환자를 치료하는데 쓰입니다.

 

추가 설명하자면 심장은 온몸에 피를 뿜어주는 근육덩어리 펌프인데 심장근육도 움직이고 살기 위해 피가 필요할텐데 그 피는 누가 줄까요? 바로 이 심장근육에게도 필요한 피를 공급해 주는 혈관이 관상동맥이고 이 관상동맥을 확장시켜 심장에 피를 통해 산소공급을 시켜 심장을 살리는 의약품이 산화질소를 발생시키는 니트로글리세린인 것입니다. 좀 더 이해가 되셨나요?

 

이 니트로글리세린은 약 1~2분 이내로 효과를 발휘하고 30분 정도까지 지속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약을 먹고 5분 이내에 효과가 없으면 응급실로 이동하면서 5분 간격으로 약을 세 번정도 더 투여해보시면 좋습니다. 이처럼 산화질소는 혈관을 이완시켜주는 효과가 좋아서 음경근육이 팽창하는데도 도움을 주고 심장의 관상동맥을 확장시켜 협심증 증상을 줄이는데도 도움을 주는데 이러한 산화질소를 공급하는 원료가 되는 아르기닌이 전복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니 이보다 좋은 보양식이 어디에 있단 말인가요? 지금까지 아르기닌으로 시작하여 산화질소 그리고 산화질소와 연관된 비아그라와 니트로글리세린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그럼 좀 더 전복의 다양다채로운 효능에 대해 알아볼까요? 지난 아스파르트산과 아르기닌에 이어 세번째로 전복은 피부미용에 좋은 아미노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사람의 피부 맨 바깥층을 표피라고 하고 그 아래층을 진피라고 하는데 이 진피층에 콜라겐 단백질이 많습니다.

 

콜라겐은 세포끼리 서로 지탱할 수 있도록 연결해주고 결합시키는 기능이 있는 단백질인데 나이가 들수록 이 콜라겐이 줄어들면서 피부 주름이 생기고 피부가 쳐지죠. 그래서 요즘 콜라겐 단백질을 많이 먹는데 이 콜라겐 단백질은 세린과 프롤린이라는 아미노산을 많은 비중으로 하여 세 가닥의 사슬 모양을 하면서 꽈배기처럼 꽈리를 틀면서 만들어집니다.

 

그만큼 콜라겐은 신체의 탄력과 강도를 유지해 주겠죠? 또한 진피층의 콜라겐이 촘촘하면 진피층이 수분을 많이 함유할 수 있게 됩니다. 이 콜라겐을 구성하는 글리신과 프롤린이라는 아미노산이 많이 함유하고 있는게 바로 전복입니다.

우리가 전복을 먹을 때 쫄깃쫄깃한 식감을 가질 수 있는 이유도 바로 이 글리신과 프롤린을 많은 비중으로 하여 만들어진 콜라겐이란 단백질 때문입니다. 그래서 요즘 전복 콜라겐이라고 하여 먹는 제품이 만들어지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우리 전복이 바로 이렇게 피부미용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입니다. 우리가 전복을 먹으면 피부 진피층에 콜라겐을 만들 수 있는 구성 아미노산의 원료를 먹게 되고 그 아미노산들이 피부 진피층의 콜라겐을 만들 수 있어 피부가 탱탱해지고 예뻐질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우리 피부 맨 바깥층인 표피에는 피부를 촉촉하게 해주는 천연 보습물질들이 존재하는데 그 중 40%가 물을 끌어당기는 아미노산입니다. 그 아미노산들 중에서도 또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게 바로 세린이라는 아미노산입니다. 그런데 이 세린이라는 아미노산이 전복에 많습니다. 그런데 피부가 수분만으로 촉촉해지나요?

 

아니죠. 적당한 유분이 이 수분을 덮어주면 좋겠죠? 그래서 표피의 맨 바깥쪽인 각질층에 세라마이드라는 기름이 존재합니다. 그런데 이 유분층을 만드는 핵심 아미노산도 세린입니다. 그러고 보니 세린은 피부 표피에서 물을 잡아당겨 수분을 보충해 주고 세라마이드라는 기름층을 만들어 수분이 날라가지 않게 해주는 매우 중요한 아미노산이죠? 그래서 피부를 촉촉하게 해야할 아토피 피부염 환우나 건선이 있는 사람에게 매우 중요한 아미노산입니다.

 

이러한 세린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게 뭐라구요? 네 맞습니다. 우리 완도전복입니다. 그래서 전복 먹으면 피부탱탱해지고 피부촉촉해지는 것입니다.

 

그 밖에도 전복에는 뇌의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의 콜린 부분을 만들어주는 재료가 될 수 있는 메티오닌이라는 아미노산도 들어 있어 우리의 기억력 개선에 도움을 주고요. 갑상선 호르몬은 타이로신과 요오드의 결합인데 바로 이 갑상선 호르몬의 원료가 되는 타이로신이라는 아미노산도 들어 있어 좋고요. 또한 페닐알라닌이란 아미노산은 타이로신을 만들기도 하고 더나아가 심장조직에 많은 코큐텐이라는 보조효소를 만드는 원료가 됩니다.

 

그러면 이 보조효소가 심장을 팍팍 뛰게하는데 도움이 되겠죠? 그래서 심장기능 향상에도 전복은 좋고요. 그리고 손톱, 발톱, 머리카락, 피부는 케라틴이라 각질 단백질을 만들어 수분을 보호하고 이물질이 침투하지 않게 하는데 이 케라틴이라는 각질 단백질을 만드는 아미노산인 시스테인이 들어 있어 좋고요. 아 끝도 없이 좋은 점이 많네요.

 

이처럼 전복은 간기능 개선, 혈관근육 확장, 피부콜라겐생성 및 수분과 유분의 균형, 기억력 개선, 갑상선 및 심장 기능 개선, 손발톱 및 머리카락 생성 등 다양한 의학적 효능을 가지는 식품입니다.

 

이와 같은 팔방미인 우리의 자랑 완도 전복 많이 알리고 자주 드셔서 더욱 건강하고 활기찬 생활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오늘 말씀드린 아르기닌을 통한 산화질소 생성은 혈관확장의 원리에 관련 있으며 이 산화질소는 의약품 중 미국화이자의 비아그라와 또 다른 협심증 응급약인 니트로글리세린과 연관이 있다고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그럼 김약사는 이만 물러가겠습니다.

 

다섯 번째 주제로 돌아올 것을 약속하며 그럼 김약사는 이만 물러가겠습니다.

 

 

김원국  약사/향우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