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완도전복, 어디에 좋은 줄 아세요?

김약사의 藥 이야기

  • 완도신문 wandonews@naver.com
  • 입력 2022.06.30 13:09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네 번째 주제를 가지고 돌아온 약이야기 김약사입니다.
다들 건강히 잘 지내셨는지요? 
이번에는 완도의 명물이자 우리를 살리는 주치 의사 같은 전복에 관해 이야기 해 볼까 합니다.


아시다시피 전복은 버리는게 없을 만큼 껍질은 껍질대로 내장은 내장대로 전복살은 살대로 모든 부위가 약성이 풍부한 음식입니다. 
전복은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여 지쳐있거나 병을 앓고 난 뒤 드시는 보양식으로 유명한데요. 


오늘 저는 그 중에서도 전복에 들어있는 단백질에 관해 이야기 해 볼까 합니다.
“전복은 고단백 음식이다.”라고 하는 말씀을 많이 들어 보셨죠? 전복 100g 중 수분은 70g이고 단백질이 20g정도이며 나머지 10g정도가 영양성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러면 수분을 제외한다면 30g 중 20g이 단백질이니 단백질 함량이 매우 높은 음식이라고 보면 됩니다. 


요즘 텔레비젼을 통해 단백질 섭취를 잘 해야한다고 한번쯤 들어보신적 있으실 겁니다.
왜 그렇게 단백질을 강조할까요?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단백질을 먹어야 근육을 만들고 호르몬을 만들고 효소를 만들고 그 밖에 세포 사이의 신호를 전달해서 우리 몸 자체가 돌아갈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단백질이 중요한데 전복이 저렇게 단백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으니 완도 전복은 너무 훌륭하지 않나요? 


좀 더 구체적으로 보면, 우리가 단백질이라는 것을 먹으면 위산과 소화효소에 의해 분해가 되어 장에서 흡수될 때는 아미노산이라는 형태로 흡수가 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자연계에 존재하는 단백질은 대략 20가지의 아미노산을 가지고 여러 가지 경우의 수로 조합하며 지지고 볶고 해서 다양하게 만들어집니다. 그러니까 우리가 단백질을 먹으면 그 단백질을 구성하는 몇 가지의 아미노산 형태로 분해되고 흡수된 뒤 다시 아미노산을 연결해서 근육도 만들고 호르몬도 만들고 아니면 그 아미노산 자체로 세포 사이의 신호를 전달하기도 한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보면, 밤에 바소프레신이라는 호르몬이 뇌세포에서 잘 나오면 몇 번의 전달과정을 거쳐 신장에서 수분을 재흡수해 화장실을 가지 않고 푹 잘 수 있게 됩니다. 이 바소프레신이라는 호르몬 관련 단백질은 9가지의 아미노산으로 이루어져 있죠. 
그 아미노산 이름은 시스테인, 티로신, 페닐알라닌, 글루타민, 아스파라긴산, 시스테인, 프롤린, 아르기닌, 글리신입니다. 아미노산 이름은 외울 필요가 없고 바로 단백질은 아미노산을 통해 구성된다는 점은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그래서 평소에 단백질 섭취를 잘해야 다른 아미노산 뿐만 아니라 이 9가지 아미노산도 몸 속에 풍부해져 뇌에서 바소프레신을 잘 만들어 소변 마렵지 않고 밤에 푹 잘 수 있게 됩니다.
그럼 전복도 단백질이 함량이 높은데 그게 우리 몸으로 들어가서 분해 되었을 때 20가지 아미노산 중 어떤 아미노산으로 되어서 흡수되었을까요? 궁금하지 않나요?
우리가 전복 속 단백질를 구성하는 대표적인 아미노산 종류를 알 때 우리는 전복의 다양한 효능을 알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럼 전복을 구성하는 대표적 아미노산에 관해 알아볼까요?


첫째, 아스파르트산이란 아미노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콩나물국에 많이 들어 있는 아스파르트산을 한번쯤 들어보셨을 겁니다. 콩나물국 언제 끓여주나요? 그렇죠. 술먹고 나면 끓여주죠? 그 이유는 뭘까요? 술이 분해되면 아세트알데히드라는 물질이 나와서 그로 인해 우리가 머리가 아프고 구토를 하게 됩니다. 그럼 숙취가 오래가지 않을려면 이 아세트알데히드가 빠르게 분해되어야 하는데 이러한 과정을 도와 분해 속도를 높여주는 것이 아스파르트산입니다. 그럼 전복은 어디에 좋다는 것인가요? 맞습니다. 숙취해소와 같은 간 해독에 탁월합니다. 둘째, 아르기닌이란 아미노산이 아스파르트산과 유사한 함량으로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사람 몸은 60종류 이상의 원소로 구성되어 있지만 산소, 탄소, 수소, 질소가 전체의 약 96%이다.
이처럼 질소가 없다면 우리 몸 자체가 존재할 수 없기에 질소는 우리 몸에서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물질입니다.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중 유일하게 단백질이 질소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가 매 끼니마다 꼭 단백질을 섭취해야 하는 것입니다. 다만, 질소가 이용되는 과정에서 암모니아라는 유독한 물질이 나오기 때문에 간에서 암모니아를 요소라는 무독한 물질로 전환하여 콩팥을 통해 소변으로 배출하죠. 


우리 몸 속 단백질 이용과정에서 나오는 암모니아를 해독하는 회로에 꼭 필요한 아미노산이 바로 아르기닌입니다. 그래서 아르기닌은 간해독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아르기닌이 혈관 내부 표면으로 가면 표면 위 효소가 산화질소를 내 보냅니다.


이 때 생성된 산화질소가 혈관근육에 작용하여 혈관을 이완시키고 혈압을 낮추는 작용이 있다. 그러고 보니 전복은 아르기닌을 통해 간해독과 혈관이완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얻네요.
오늘은 전복의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 중 대표적으로 2가지인 아스파르트산과 아르기닌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음 시간은 전복의 구성 아미노산에 대해 몇 가지 더 알아보고 관련 의약품을 재미있게 풀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원국 약사/향우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