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대선 최악의 시나리오 ‘신우철’ 버텨내나

  • 김형진 기자 94332564@hanmail.net
  • 입력 2021.10.15 14:11
  • 수정 2021.10.15 14:12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이 20대 대통령 선거 후보로 이재명 경기지사를 선출했지만, 잡음은 쉽게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이낙연 캠프에선 경선 불복을 꺼내며 민주당에선 지난 13일 당무위원회를 열고 이낙연 전 대표 측이 요구한 '사퇴 후보자 득표수 무효 처리' 유권해석 결과, 이의제기를 수용하지 않기로 최종 결론을 내렸다. 


이 같은 결론이 내려지자 이낙연 전 대표 또한 입장문을 내고 “대통령 후보 사퇴자 득표의 처리 문제는 과제를 남겼지만, 그에 대한 당무위원회 결정은 존중한다. 저는 대통령후보 경선결과를 수용한다”며 밝혔다.
정가에선 이낙연 전 대표의 승복 문제보다도 줄곧 5.5대 3.5 비율로 승리를 이어가던 이재명 지사가 3차 국민선거인단 투표 득표율에선 28.3%에 그쳐 중앙정치권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에서도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는 점. 이는 경선 기간 내내 5.5대 3.5 비율로 큰 차이를 보이며 이낙연 후보를 앞섰던 이 지사의 마지막 선거인단 득표율에서 크게 낮아졌기 때문이다. 


이를 두고 여권 일부에선 보수 진영의 역선택 효과가 아니냐는 물음표를 달기도 했다. 일각에선 화천대유 대장동 개발사업 논란이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 나오는가하면 3차 때 이낙연 후보 진영에서 선거인단을 많이 모았다는 여론이다. 이재명 후보가 1, 2차에서 승리가 확신해진 것 같으니 조직력이 약해졌고, 약간 방심한 면이 있다는 여론이 제기되고 있다. 또, 특정 세력이 이 지사의 압승 분위기에 균열을 내려고 한 것 아니냐는 해석 등 의견이 분분한 가운데, 재외국민 투표까지 이재명 지사가 대패한 점을 보면, 대장동 이슈가 반영된 것이란 주장도 나오고 있다. 


그런 점에서 이재명 지사의 큰 변수는 대장동 문제가 언제까지 갈 것인가다.
이러한 문제는 민주당 공천이 유력한 입지자들에게도 부담이 되고 있다. 지역 정가에선 내년 6월1일 치러지는 지방선거는 3월 대통령 선거 이후 불과 3개월 만에 열리는 전례 없는 상황이다보니 지역 현안보다도 전국적 이슈에 따라 표심이 좌우되는 경우가 있어 대선의 향배는 지방선거에 적지 않은 영향을 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특히 내년 대선에서 누가 승리하느냐에 따라 도지사부터 도교육감, 군수와 도의원까지 민주당 공천이 요동칠 수 있어 예의 주시되는 분위기다.


지역 내 내년 지방선거의 각 입지자들에게 가장 큰 변수는 3월 대선으로 진보측의 승리보다도 진보측이 패배했을 때가 더 변수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정객 A 씨는 "중앙무대에서 활동하지 않는 이상, 지역 내에서 이재명을 지지했느냐? 이낙연이냐? 정세균이냐는 중요하지 않는 것 같다. 민주당 공천은 이미 시스템 공천이 이뤄져 있기에 중앙의 주요인물로 친하다고 해서 공천에 영향은 받지 않을 것이다"고 전했다.


“현재 각종 여론조사를 보면 정권 교체론이 우세한 상황인데, 진보냐? 보수냐? 한 치 앞도 모를 안개 정국이 되고 있다. 일단 민주당 일색인 지역 정치의 경우엔, 이재명 지사 쪽으로 헤쳐 모일 수밖에 없는 상황인데 승리했을 때는 기존대로 갈 가능성이 높다”고. "문제는 민주당 후보가 패배했을 때, 송영길 민주당 대표뿐만 아니라 지도부 전원이 책임을 지면서 사퇴할 가능성이 높고, 이후 비상대책위원회가 꾸려지면서 쇄신과 개혁을 요구 받으면서 기득권을 가진 인물들이 배제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그럴 경우 지방선거에서도 새로운 인물에 대한 요구가 커지면서 군웅이 할거하는 시기가 도래하면 각 후보군에선 인지도와 조직력이 앞선 신우철 현 군수에겐 최악의 시나리오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제 남은 기간, 신 군수뿐만 아니라 각 후보 진영에선 이러한 시나리오에 맞춰 어떤 준비를 하느냐?
그것이 관건이다.  <계속>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