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어민들 “노동민란, 군청 보고만 있을래”

김일 과장 “필리핀과 MOU, 10월경엔 우즈벡과도”

  • 신복남 기자 sbbn2000@hanmail.net
  • 입력 2021.10.01 14:05
  • 수정 2021.11.27 18:17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격적인 수확철을 맞아 농어촌 지역의 가을걷이와 해조류 양식이 본격화되고 있지만 고령화와 코로나19 여파까지 더해 인력난에 허덕이고 있는 가운데, 코로나19로 인한 자원봉사마저 쉽지 않아 농·어번기 일손 부족에 따른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


주민 김 모 씨는 “완도는 타 지역과 마찬가지로 고령화로 인해 젊은이들이 없을 뿐만 아니라 힘든 일을 하기 기피하는 현상 때문에 일손이 항상 부족하다. 따라서 자연스럽게 외국인 노동자들이 그 자리를 메워 왔는데, 그것 또한 코로나로 인해 하늘도 땅도 바다도 멈추면서 노동력까지 멈춰 서 버렸다"면서 "금일읍의 경우엔 외국인 노동자 하루 인건비가 18만원에서 20만원까지 치솟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법무부에서는 매년 1월과 6월 외국인 노동자 신청 지자체에 한해 인원을 배당하고 있는데, 필요한 인원이나 시기 또한 법무부 맘대로다. 그러다 보니 정작 필요한 시기에 사람이 부족하다. 게다가 코로나로 인해 입국이 더욱 까다로워졌다”며 노동력 확보를 위한 완도군의 적극 행정을 요구했다.


주민 이 모 씨는 “강원도 양구군은 지난 6월 국내 최초 지자체 초청으로 외국인 노동자들을 입국시키면서 자가 격리 필요비용 25%를 부담하는 등 적극적이고 파격적인 행정을 펼쳤고, 무주군도 우즈벡과 양해각서 체결 후 계절근로자 파견사업으로 50여명을 현장에 투입하면서 노동력 해소의 물꼬를 텄다”고 전했다.


그러며 "위기의 순간, 보다 적극적이고 파격적인 행정의 모습에 주민들의 아우성이 환호성으로 바뀐 순간이 되고 있는데, 완도군에선 부서별로 핑퐁 치듯 전혀 무관심하다"고 말했다. 이어 "주민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행정은 어떤 모습으로 변모해야 하는지 두 지자체가 여실히 보여주고 있는데, 완도군은 무엇을 하고 있는지 한심스럽다. 주민들은 많은 것을 바라지 않는다. 자신들을 눈여겨 보아주기를 원한다. 노동민란이 일어나기 전 완도군의 애민행정을 진심 기대해본다"고.


이와 관련해 군청 김일 수산경영과장은 ”현재 외국인 노동자 수급과 관련해선 필리핀과 MOU가 체결된 상황인데, 우주벡의 경우 코로나 확진자가 많아 위험 대상국이었다. 10월경 우주벡 사마트칸트주와 노동자 인력 수급과 관련해 MOU를 체결할 방침이다"고 전했다. 그러며 "외국인 노동자의 경우엔 어가들의 신청이 중요한데, 합법적인 노동자의 경우 노동력 검증도 안 돼 있고 각종 보험을 비롯해 관리의 어려움이 있어 어가 부담이 상당한 편이다"고 밝혔다.  


양해각서 체결을 회피하고 계절노동자 이야기가 나왔을 때 핑퐁을 쳤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 한희석 과장은 “관청의 경우엔 모험보다는 안정성이 중요한데 우즈벡의 경우, 아직 민주화가 안 돼 공식적인 채널 확보가 어려웠다"며 "현재 총무과 교력협력 팀에서 MOU가 잘 체결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김형진 기자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