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해양치유공단 설립, 의회 ‘회의적’ 시각 커

신우철 군수 17일 의회 찾아 간담회

  • 김형진 기자 94332564@hanmail.net
  • 입력 2021.06.18 08:06
  • 수정 2021.06.18 08:11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도군(군수 신우철)이 역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해양치유산업의 운영 및 관리를 위해 설립 추진 중인 완도해양치유관리공단 설립 주민공청회가 지난 14일 온·오프라인으로 개최되면서 공단설립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주민공청회까지 큰 탈 없이 진행된 해양치유관리공단은 이제 이와 관련한 조례 제정과 예산 편성 권한을 가진 군의회의 마지막 문턱만 남은 상황에서 의회 분위기는 긍정적인 면보다는 부정적 의견이 많은 상태.


그동안 의원들의 발언 내용을 보면, 김양훈 의원은 “MBC보도가 이미 공단설립이 확정된 걸로 나왔다. 의회의 의견도 묻지 않고 확정된 보도는 군의회를 무시하는거 아니냐?”
치유공단설립과 관련해 가장 문제 제기가 많았던 최정욱 의원은 “해양치유만 되면 일자리와 인구감소가 모두 해결될 듯 홍보한다. 그래서 불신이 많다. 일자리 창출, 경제효과가 4조라고 한다. 근거가 있나?”


또 “처음에는 자체수익으로 공단 운영이 가능하다고 해놓고 이제 와서 연간 40~50억 운영비가 필요하다면 적자운영인데, 군의 대책은 있느냐?”
우성자 의원은 “치유프로그램 이용료가 관외 이용객은 부담되는 금액이다. 수요를 100%반영해도 적자인데 적자가 메꿔지나?”


이밖에 의원들은 “해양치유산업은 공단에서 관리하는 것으로 아는데 약산, 청산은 포함되지 않는다고 하니 주민들만 혼선이 온다”고.
지난 14일 열린 주민공청회에서 주민들은 “공단의 방만한 운영, 또는 목표 대비 성과가 없을 경우 제재방안은 없나? 또 출자금 규모는 어떻게 되나? 연간 8억원 적자운영인데 계속 지원해야하나?"를 물었고, 이날 안환옥 해양치유담당관은 ”지방공기업평가원 분석자료에 따르면 22년 인건비 19억, 운영비 20억으로 총 39억원이 소요될 것 으로 예상되고 수입금은 완도군으로 세입조치 예정이며, 직영으로 공단 운영시 적자가 예상되는데, 진안 홍삼 스파를 타산지석삼아 적자를 최소화하겠다"고 말했다.


해양치유관리공단을 바라보는 의회의 회의적인 시각이 크자, 신우철 군수는 지난 17일 의회를 찾아 의원간담회를 가졌다.  신우철 군수 는 "완도의 백년대계인 해양치유와 관련해 의회와 심도 있는 대화를 못했다. 치유산업 전반에 걸쳐그리고 해양치유관리공단 의견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에 최정욱 의원은 "군수와 이런 자리가 처음이다. 고맙다." "그런데, 치유공단의 경우 군비 투입되지 않는 조건에서 군민들이 기대한 것이지, 지금에 와 40억원이 투입된다면 이해하기가 어렵다"고 밝혔다.

박인철 의원은  "웃음 밖에 나오지 않는다"고 포문을 열면서 의회가 모르게 진행해 놓고 (이제와 논의한다는 것이 말이 되느냐?)" 불편한 심기를 드러내면서 신 군수와 20여분간 각을 세웠다.


해양치유관리공단 설립이 초읽기에 들어간 가운데, 군의회의 입장이 무엇보다 중요해지면서 어떤 결론을 내릴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