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변환소 찬반투표 결과 “반대” 로 가닥

대거 불참 사회단체 운영위원 참가로 지난 6일 범대위 3차 총회 성사

  • 박주성 기자 pressmania@naver.com
  • 입력 2019.08.19 11:18
  • 수정 2019.08.19 15:39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차례 총회 무산으로 무용론까지 거론됐던 ‘완도-제주간 변환소 관련 범군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가 지난 6일 총회를 성사시키고, 무기명 비밀투표로 변환소 건설 찬반투표를 진행해  “반대”로 가닥을 잡았다.

그동안 범대위 변환소 찬반투표를 진행하자는 범대위 총회는 두차례 무산됐다. 거수 공개투표 방식, 총회시간 문제, 위원장의 정치적 중립 논란 등을 이유로 사회단체 운영위원들이 대거 불참하면서 회의 정족수 34명을 채우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두차례 무산 총회에서 간담회를 통해 불참하고 있는 사회단체 운영위원들을 참석시키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들이 논의되고, 투표방식도 총회가 성사되면 그 자리에서 공개투표와 비밀투표로 어떤 걸로 할지 정하자, 회의 시간을 옮기자, 총회를 통한 위원장 재신임하자 등을 통한 다양한 중재안에 대한 의견이 나왔다. 

그런 결과 예상과 달리 3차 총회에는 일부 사회단체 운영위원들이 참여하면서 회의 정족수인 3분지 2인 34명이 참석해 총회가 성사되기에 이르렀다. 

이철 위원장이 상정된 안건에 따라 임원 및 위원 해임·선임의 건을 처리했고, 변환소 찬반 표결도 거수 공개투표냐, 무기명 비밀투표냐는 논란이 거셌지만, 사회단체 운영위원 일부가 참석해 총회가 성사된 측면을 고려해 거수 공개투표를 주장한 측이 무기명 비밀투표로 진행되는 것으로 양보, 일부가 시기상조임을 주장했으나 찬반투표가 진행됐다. 

찬반투표 결과 반대 24명, 찬성 7명, 기권 3명으로 완도변환소 건설과 관련한 범대위의 입장은 “반대”로 가결됐다. 

위원장의 정치적 중립 논란으로 촉발된 재신임 안건은 전반적으로 신임하는 쪽으로 발언들이 나와 이철 위원장이 재신임하는 것으로 박수를 치며 통과됐다. 

기타 안건에서는 회칙 개정안도 처리됐다. 3분지 2 출석에 3분지 2 찬성으로 결정되는 회칙이 오히려 어떤 결정도 내리지 못했기 때문에 차기 운영위와 총회 개최와 관련해 회칙을 2분의 1 출석에 3분지 2 찬성으로 개정하는 안이 통과됐다.

한편, 한전은 이날 총회 성사 결과를 두고 적잖이 당황하는 눈치다. 한전 관계자는 “솔직히 총회가 성사될지, 찬반투표가 진행될지 예상을 못했다”면서 “이렇게 간다면 투쟁일변도로 진도 꼴로 가는 것 아니냐?”고 우려를 표명했다. 또한 “제3부지 물색은 한전과 완도군·완도군민과의 협상의 공간이었는데 반대 입장 표명으로 그런 공간 자체가 사라져 버린 것”이라고 말했다. 

한전은 지난번 2차 총회 날 업무재개 공문을 발송한 이후 완도변환소 사업 강행를 두고 어떤 수위로 진행할 것이지 수위를 조절하고 있는 중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