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숙의 토론 통해 변환소 건설사업 수용여부 결정”

지난 25일 완도읍사무소 2층 회의실서 변환소 주민대책위 중간보고회 열려

  • 박주성 기자 pressmania@naver.com
  • 입력 2018.10.26 09:14
  • 수정 2018.10.28 19:47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도 제주간 #3 HVDC 사업 완도주민 대책위원회가 지난 25일, 대책위 관계자를 비롯한 완도군청 서현종 국장, 한전 관계자, 지역 내 사회단체장 등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완도읍사무소 2층 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날 정영래 대책위원장은 모두 발언을  통해 "그동안 반대대책위를 중심으로한 주민들의 반대 투쟁, 완도군의 원점 재검토 선언, 지방선거로 잠시 주춤한 변환소 문제가 다시 한전에서 설치 강행을 준비하면서 제2 밀양사태의 물리적 충돌 시간이 예견 돼 완도군 사회단체를 중심으로 한 대책위가 구성돼 그동안 여러 활동을 펼치면서 활동 사항에 대한 보고회 시간을 갖게 됐다'고 보고회의 취지를 설명했다.

주요 조사내용 보고에 나선 배철지 위원은 "완도와 인근하는 진도군의 경우,  진도 군민의 뜻을 모아 다양한 투쟁을 하였으나 한전은 본 사업에 성공했고, 개별 마을에 대한 보상은 진행되었으나 이와 별개로 진도군에 제시한 다양한 지원사업 계획은 진도군의 비협조로 모두 철회되었다"고 밝히면서 "진도의 경우 지중화선로를 요청해 지중화 작업을 진행했으나 전자파 위험성의 실측 결과 매우 높게 측정 돼 지중화는 전자파 노출이 더 극심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한 주민대책위는 향후 활동에 대해  "주민대책위는 한전의 사업추진을 전제로 하는 단체가 아니다.  기초조사 활동과 최소 피해 지역 검토, 한전의 주민보상 협의, 발전기금 협의를 완료한 후 숙의 토론을 통해 한전사업을 수용할 것이냐 거부할 것이냐를 최종 결정할 계획"이라고 보고했다.

이날 보고는 그동안 경과보고와 분야별 보고(한전사업의 갈등해소 성공과 실패 사례 2가지, 전자파 측정 조사, 변환소 현장 조사), 보고 내용의 질의 응답, 향후 활동계획  및 토론 순으로  진행하고 폐회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