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전 "백지화만 아니면 어떤 협의도 응한다"

한전, 지난 26일 주민의견수렴 토론회 열어…주민 "무슨 토론회냐? 무성의해"

  • 박주성 기자 pressmania@naver.com
  • 입력 2018.08.24 10:13
  • 수정 2018.08.24 10:18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전력공사(이하 한전)는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26일(목) 완도읍에서「완도변환소 및 송전선로 건설사업 주민의견 수렴 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완도변환소 및 관련송전선로 건설과정에서 충분한 사업설명을 통하여 주민들의 알권리를 충족시키고 의견청취를 위한 것이라고 전하면서 일부 주민들이 법적행정절차인 ‘공청회’나 ‘사업설명회’로 오해할 수 있는 여지가 있어, 주민토론회라는 명칭으로 시행하였다 고 전했다.

토론회는 당초 완도읍 중심부인 농협하나로마트에서 시행할 예정이었으나, 농협 측에서 장소 임대를 불허하면서 한전 현장사무실에서 실시했다.

이날 시행된 토론회에서는 지역단체와 마을주민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전은 완도로 #3 HVDC가 오게 된 이유를 기존 #1,2 HVDC와의 관계와 전문기관의 용역을 바탕으로 했음을 설명했다.

완도변환소는 #1,2 HVDC와 달리 제주에서 생산된 전력을 즉시 완도로 보내줄 수 있는 기능이 있는 최신설비로서 제주만을 위한 설비가 아니고, 완도지역의 취약한 전기공급계통을 개선할 수 있다는 점 등을 설명했다고. 

한전에선 전자파에 대해서는 주민들이 불안해하는 측면이 있어, 관련 외부 전문가(호서대 김응식 교수)를 초빙하여 주민분들의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고 밝혔다.

한전 측에선 마을 단위 좌담회 형식의 대화, 지역 단체와의 지속적인 접촉 등은 물론이고, 주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대안이 도출 될 수 있도록 토론회, 공청회 등 대화와 협의의 가능성을 최대한 높이겠다고 전하면서 사업관련 정보나 사업추진 과정 등도 투명하게 지역사회와 공유토록 하겠고 전했다.

또 추가적으로 주민들이 주장하는 변환소 건설 전면 백지화는 어떠한 논리적 타당성이나 합리성을 한전이 인정하기 곤란하므로, 한전입장은‘변환소 백지화’만 아니라면 어떠한 협의에도 응할 것이며, 또한 한전은 현 후보지만 고집하지 않고, 주민들이 공감하는 부지를 제시한다면 그 부지도 검토 할 의사가 있다고 전했다.

다만, 한전은 주민들이 공감하는 후보지 선정을 위하여 주민을 대표할 수 있는 단체와의 협상이 필요한 상황이다고 덧붙였다.

따라서 군의회 등 지역 최고 의사결정기구의 중재가 절실히 필요하며, 행정기관 또한 대체부지에 대한 관련법령의 저촉 여부 등을 신속하게 판단하는 등 행정적인 협조가 필요하며, 완도 주민들과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찾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토론회에 참석한 A 씨는 "토론회라고 하지만 일방적인 의사전달만 하는 토론회가 무슨 토론회일 수 있겠냐"며 "최초 추진위원과 반대대책위원들이 함께 참석해서 주민들과 함께 설명하고 대책을 마련해야 토론회장이 될 것 같은데 한편으론 아쉽고 업체측이 너무 무성의 하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주민 김 모 씨는 "한전에 대한 주민 불신은 극에 달해 있다. 지금 한전이 해 나가야할 일은 주민과 신뢰 회복이 먼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