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내년 국민의당 입지자 “어렵다 어려워”

김영록 전 의원, 장관과 도지사 하마평 올라 지역민 이목 집중

  • 김형진 기자 94332564@hanmail.net
  • 입력 2017.06.02 17:18
  • 수정 2017.06.02 17:20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대를 모았던 해양수산부장관 내정에는 부산 출신의 3선 의원인 김영춘(더불어민주당 부산진갑)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장이 내정됐다.

아직 국회 청문회가 남아 있는 상태지만 이제, 이영호 전 의원의 경우엔 해양분야 공기업 쪽 사장으로 임명 될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편으로 지역민의 관심을 모으고 있는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의 경우엔 아직까지 내정이 없는 가운데 김영록 전 의원이 입각할지가 관심사로 떠오르며 일각에선 민주당 김춘진 전북도당위원장과 경합하고 있는 것으로 전하고있다.

지난달 31일, 이낙연 전 전남지사의 국무총리 임명동의안이 본회의에서 통과 됨으로써, 벌써부터 내년 도지사 선거에 누가 출전할지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민주당에서는 이개호 의원과 김영록 전 의원, 국민의당에서 는 주승용 의원과 황주홍 의원의 도전이 점쳐지고 있는 가운데 여기에 장만채 전남도교육감의 출마 가능성도 열려져 청와대 내각이 완료되면 무주공산의 주인이 되기 위한 뜨거운 혈전이 예상된다.

이러한 가운데 국민의당은 당의 최대 기반인 호남에서 '사면초가'의 상태에 빠졌다.
대선 후 여론조사에서는 지지율 5%라는 참담한 성적표를 받은 상태에서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호남의 기대감이 커지면서 반전의 돌파구를 좀처럼 찾기 힘든 상황이 되고 있다.

정가에선 대선의 경우엔 될 사람을 밀어주기 때문에 그러한 민심을 얻고서 민주당이 이익을 봤지만, 내년 지방선거에선 호남에서 민주당과 국민의당이 접전을 펼칠 것이란 분석이 일반적이었다. 하지만 지금 상황은 민주당이 독주할 것이란 지역 정치권의 공통된 분석을 내놓고 있다.

지역정객 김 모 씨는 "내년 지방선거에선 개헌이 진행될텐데, 문재인 대통령이 언급했던 518정신의 헌법 명문화는 내년 선거의 정치적 이슈로 부각하며 자유한국당의 거센 반발이 있게 될 것이고, 이렇게 되면 호남에선 상대적으로 민주당을 지지하게 돼 국민의당의 설자리는 점점 좁아질 것이다"고 말했다.

현재 국민의당으로선 호남 지지율 반등을 위한 반전카드도 마땅하지 않다. 지난해 4·13 총선에서 호남 지역구 28석 중 23석을 휩쓴 '녹색돌풍'의 진원지였지만 1년여 만에 싸늘해진 민심을 되돌리기란 쉽지 않은 상황이다.

한편 대한민국 제7회 지방선거가 1년 앞으로 다가 온 가운데, 지방선거는 2018년 6월 13일 수요일 대한민국 전역에서 지방의회 의원과 지방자치단체의 장을 뽑는다. 내년 지방선거와 관련해 완도지역에선 이렇다할 정치 쟁점은 없는 가운데, 주목되는 것은 지방의원 선거구제와 선거구 획정이다. 지난 2월 김성원 국회의원(새누리당, 동두천시·연천군)이 발의한 현행 기초의회의원 선거를 중선거구제에서 소선거구제로 개편하는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해 아직 결론이 안된 상태다. 입지자들의 경우 선거구 획정은 물론, 현 중선거구제도의 변화 여부에 관심을 집중하는 모습이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