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수협 ‘세습고용’ 완도도 비켜가지 못했다

수협중앙회 국정감사 자료 84명 중 금일수협 3명 포함 / 금일수협 “채용방식 정당성이 관건, 현실적 문제도 있어”

  • 박주성 기자 pressmania@naver.com
  • 입력 2016.10.21 10:54
  • 수정 2016.10.21 14:05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도금일수협도 황주홍 국회의원의 수협 세습고용 비판을 비켜가지 못했다. 2012년 9월17일 영업을 시작한 완도금일수협 당산동지점 모습.


수협의 세습고용이 심각하다는 국민의당 황주홍 의원(전남 고흥·보성·장흥·강진)의 주장이 완도도 비켜가지 못했다.

지난 국정감사에서 황 의원이 수협중앙회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06년부터 올해 8월까지 지난 10년간 수협중앙회 및 지역조합의 조합장 또는 비상임이사의 자녀 84명이 자신의 부모가 재직하거나 퇴직한 조합에 채용됐다고 했는데, 완도금일수협도 3명이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

본지가 황의원 서울사무실을 통해 입수한 자료를 확인해보니 완도금일수협 당산동지점 2명과 상호금융과 1명 총 3명이 임원의 자녀로, 그중 1명은 서류전형과 면접만으로 채용된 계약직이고 나머지 2명은 고시방식으로 채용된 것으로 확인됐다.

일단 완도 수협도 세습고용이 있다는 것은 확인된 셈인데, 일부에서는 “수협중앙회 자료는 빙산의 일각이다. 다른 친인척까지 확장한다면 훨씬 수가 늘어날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그만큼 완도 수협들이 관행적으로 세습 고용을 해오고 있다는 얘기다.

완도금일수협 최종일 총무과장은 “임원의 자녀라고 해도 채용방식이 정당하냐는 것이 관건이다. 그동안 외부 공개채용을 해도 지역정서에 안맞아 곧 그만두는 현실적인 문제도 있다”면서 앞으로 전형채용보다 수협중앙회 일괄공개 채용으로 투명성을 더 높이겠다고 말했다. 

이번 국정감사 때 황의원은 “세습고용은 지역조합이 더 심각하다"며 수협의 자체감사와 해수부의 철저한 관리감독을 지시하고, 향후 입법을 통해 모든 공공기관이 전형채용을 통해 직원을 뽑지 못하도록 법제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밖에 수협이 최근 5년간 6,528억원의 손실을 보이며, 올해 부실대출액은 4,282억원에 이르고 있다고 질타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