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편집국에서> 김종식 군수 사과 진정성 있는가?

구체적인 재발방지 대안 제시해야

  • 완도신문 webmaster@wandonews.com
  • 입력 2012.06.07 19:37
  • 수정 2015.12.07 10:10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과’의 사전적 의미는 자기의 잘못을 인정하고 용서를 구한다는 뜻이다. 김종식 군수가 지난 31일 군민의 날 기념식에서 공무원 채용대가로 1,000만원을 수수한 혐의로 항소심 진행 중인 부인의 재판과 관련하여 발언한 내용을 가지고 논란이 끊이질 않는다.

이날 김 군수는 “저희 집사람이 공무원 채용과 관련하여 지금 재판 중에 있습니다. 법원의 현명한 판단을 기다립니다. 사실여부와 관계없이 오랫동안 군민여러분들에게 걱정을 드린 것에 대해서 죄송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군민의 날 기념식장에서 기념사 중에 지나가듯 말한 사과 몇 마디는 잘못을 인정하고 용서를 구해야할 군수장의 자세라 할 수 없다. 어물쩡 넘기려는 태도는 안된다.

물론 이레적인 것은 사실이다. 2008년 미국산쇠고기 수입 책임자였던 당시 정운천 장관 해임 반대 동의서에 서명해 전국적으로 말썽이 일자 인근 해남과 강진, 화순지역 군수들이 사과문을 발표할 때도 김 군수는 일언반구 사과한마디 하지 않았다.

또한, 수산보조사업인 후코이단 사업자가 사업비를 편취해 구속되어 군명예가 실추되어 군의회에서 검찰에 고발을 결정했을 때도 재발방지를 위해 어떻게 하겠다는 사과보다 “잘된 사업이다”고 주장하며 의회와 맞섰다.

직원들에게 해명자료를 만들어 읍면공무원들과 마을책임자들에게 사업의 정당성을 홍보하도록 하면서 "나는 돈 안 받았으니 떳떳하다."고 집권 10년 동안 단 한 차례도 자신의 자존심을 꺾지 않은 군수라서 이번 사과성 발언은 다소 진실성있게 다가 온다.

하지만 이는 완도군 수장으로서가 아니라 한 개인의 사과에 그쳐 재발방지를 위해 기자회견이나 보도 자료를 통해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 군 공무원 간부와 완도군공무원노조는 일부 몇몇 군정 음해세력들이 유언비어 유포, 허위사실 진정 고소 고발, 악의적인 목적의 정보공개청구 등으로 지역갈등과 분열을 유발하는 등 군정을 헐뜯고 의도적으로 공무원 괴롭히기를 일삼는다고 발표는 해놓고 일언반구 없다.

또한 군의장을 비롯해 일부 사회단체들이 모여 결성한 완사모는 2011년 6월 22일 광주검찰에서 군수 부인을 변호사법위반혐의로 기소 이틀 후인 24일, 근거 없는 진정,투서 중상모략으로 군정을 음해하고 갈등과 혼란을 조장해 지역발전을 저해하는 세력들을 발본색원해야 한다고 2차례나 성명을 발표했다.

검찰이나 법원에 공명정대하게 진실을 밝혀 달라고 청원하는데 앞장서고 객관성을 유지해야할 사회단체가 군민 일부를 사법기관에 고발을 운운했다. 또한, 무고 세력들에 대한 추방운동을 전개해 다시는 군정음해 세력들이 발붙이지 못하게 하겠다고 겁박하다가 1심 재판 결과에 꿀 먹은 벙어리 되는 모습에 많은 군민들은 군수와 무관치 않다고 볼 것이다.

이와 반대로 전국공무원노조 완도군지부나 완도군청년회에서 군수부인 1심 재판 결과와 관련하여 사과 요구해오다 김 군수의 이번 발표에 진정성을 의심하고 있는 분위기다. 그도 그럴 것이 완도군을 대표하고 군정을 책임지고 있는 대표로서 사과는 그 목적이 군민의 신뢰를 회복하는데 있어야 한다.

하지만 3선 취임 하고부터 지금까지 선거 때 자신과 견해를 달리한 상대 후보 측에서 끊임없이 군정을 음해 비방하는 세력으로 몰아 패거리 문화를 양산하고, 부인 재판과 관련해 재발방지를 위해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지 않고 사과 몇 마디로 마무리 하려는 것은 결코 군수장의 책임 있는 자세가 아니다.

조직의 대표의 사과는 구체적인 행동강령으로 말해야 한다. 김종식 군수가 다시 군민 신뢰를 회복하고 군민화합을 바란다면 지금부터라도 인사 원칙을 세워 발표하고 그대로 집행하길 바란다. 이것이야 말로 행정기관의 가장 기본적인 정도이고, 군민께 사과의 진정성을 증명하는 방법이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