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불법관권 공천 경선 규탄한다”

김신예비후보, 완도군수 경선에 관권선거 주장

  • 박재범 기자 park9545@hanmail.net
  • 입력 2010.04.07 14:32
  • 수정 2015.11.18 12:21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 신 완도군수 예비후보가 완도군수 후보경선에 대해 현직 군수가 관권동원, 휴대폰 착신전환 등 불법이 난무하다고 주장하고 민주당 공심위, 선관위, 검찰, 경찰 등의 철저한 진상조사와 수사요구를 촉구했다.

5일 전남도 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가진 김 후보는 “공무원과 이장 등 관권을 앞세운 원천적인 부정경선 형태로 말미암아 이 상태로는 결코 민주당 완도군수 후보 공천이 공정하게 이뤄질 수 없어 이 자리에 섰다”고 말했다.

▲읍·면장, 이장 동원해 주민 입당 독려 및 여론전화 착신
김 후보의 주장에 따르면 지난 2009년 초여름부터 읍·면장, 이장 등을 동원해 민주당 입당원서를 수천 장이나 받았다는 제보가 있었으며, 일부는 사실로 드러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읍·면 마을 이장이 주민들을 대상으로 김종식 군수가 한번 더 해야한다며 지지할 것을 종용하고, 김 군수에 비판적인 견해를 밝히는 주민에게는 압력성 발언으로 말을 못하게 하는 등 사전 불법선거가 심각하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완도 KT에 이른바 집 전화 휴대전화 착신전환 서비스 요청이 쇄도해 3월 말 현재 완도군 2만3천여 전체 회선 중 약 5천3백여 회선이 착신전환 서비스에 가입됐다”고 말했다.

김 후보는 이렇게 착신전환신청이 쇄도하는 이유에 대해 김 군수 지지자에게는 자신의 집 전화를 자신의 휴대전화에 착신, 여론조사 전화에 대응하도록 하고 지지정도가 정확하지 않은 노령층이나 주민 등 반대세력의 집 전화는 김 군수의 핵심 지지자의 휴대전화에 착신전환하는 방법을 쓸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휴일 읍·면장 앞세워 불법 관권선거
여기에 김 후보는 또한 공무원을 동원하고 현직 군수직위를 악용한 불법 관권선거 행태가 어제 오늘 만의 일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김 후보는 “지난 3월 6일(토요일) 휴일임에도 김 군수가 보길면 면장, 총무계장을 앞세워 선창리 마을에 찾아가 마을 복지회관을 지어주겠다는 등의 사전 불법 선거운동을 했다”며 “이에 앞서 면사무소에서 마을 이장에게 전화해 이장이 마을 방송을 통해 약 200여 명의 마을 사람을 모았다”고 설명했다.

또한, “노화읍사무소에서 김 군수가 이장단을 모아 비밀회동을 하고 사전선거운동을 했다는 제보도 있으며 참석자가 누구인지도 알고 있다”며 “3월7일(일요일)에는 김 군수가 비밀리에 약산면 고금면사무소에 이장 등을 모아놓고 관권을 동원한 사전 불법 선거운동을 했다는 제보가 있었다. 이러한 일들은 지역 내 12개 읍·면 사무소 대부분에서 자행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노인보행보조기 김 군수가 직접 분배 나서
김 신 후보는 김종식 군수가 노인을 대상으로 보행보조기 220대를 직접 분배하러 다녔다는 의혹도 제기된다고 지적했다.

김 후보에 따르면 “완도군이 노인복지기금 예산으로 노인보행보조기를 구입, 보행이 불편한 읍·면 마을 노인에게 분배해 왔다”며 “문제는 2009년에는 110대를 구입해 분배했는데 지방선거가 있는 2010년에는 배인 220대를 구입했으며 김 군수가 직접 분배하러 다녔다는 의혹도 제기된다”고 설명했다.

김 후보는 이러한 주장에 대해 “완도 군민이라면 다들 아는 공공연한 사실인 불법 관권 선거행태에 완도군 선거관리위원회와 검찰과 경찰에서는 그동안 어떠한 조처를 해왔는지, 눈감고 귀 막고 있었는지 알고 싶다”고 호소했다.

또한, 완도군 선거관리 위원회에 즉각 철저한 진상조사에 착수해달라고 요구하고 검찰과 경찰에서도 즉각 수사에 착수해 진실을 밝혀 엄중히 다스려줄 것과 민주당 중앙당과 전남도당에서도 진상 조사 후 엄정한 조치로 일벌백계해 달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