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전복양식어민 인터뷰> 전복양식시설물 철거는 현실을 무시한 ‘탁상행정’

  • 강병호 기자 kbh2580@wandonews.com
  • 입력 2009.08.18 19:43
  • 수정 2015.11.23 20:28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화읍전복생산자협회 정대석 사무국장

“우리는 모든 재산을 전복양식에 투자했습니다. 전복양식시설 철거는 어민들의 생존권을 빼앗는 행위입니다. 양식시설 정비를 무조건 반대하는 것이 아닙니다. 정부가 현실과 맞도록 수산정책을 다시 한 번 검토했으면 합니다.”

지난 13일 기자와 만난 노화읍전복생산자협회 정대석 사무국장은 “정부 불법양식어장 정비 실시 계획은 어민들의 의견이 전혀 반영되지 않은 탁상행정에서 비롯된 일관성이 없는 수산정책"이라고 일갈했다.

그는 정부안대로 추진할 경우 전복생산량이 노화는 30%, 보길은 50% 정도가 감소될 것으로 내다봤다. 

정 사무국장은 “전복가두리 1칸 당 6십3만 원 정도의 시설비가 투자됐다. 전복을 포함할 경우 1칸 당 4백여만 원 정도다. 노화는 37,000여칸에 1천4백여억원, 보길은 30,000여칸에 1천2백여억원 정도의 손실이 예상된다. 보길, 청산, 소안은 해상국립공원으로 지정되어 전복가두리 시설이 다른 지역보다 많이 철거해야하기 때문에 피해가 더욱 클 것으로 본다.”고 주장했다.

정 사무국장은 이어 “현재, 정부는 오는 10월말까지 자진 철거 기간으로 정해놓고 어민들에게 일방적으로 통보했다. 이후 강제철거, 사법적인처리 등 강경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양식어민들 일부를 제외한 대부분 어민들은 영세한 처지로 줄도산이 불을 보듯 뻔하다. 생존권을 지키기 위해 집단행동도 생각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 사무국장은 또 “전복은 어민들의 생존권과 관련된 중요한 문제다. 1어가 당 평균 5~6억 원 정도의 빚을 지고 있다. 정부가 수산정책을 수정하지 않으면 죽으라는 소리와 같다. 절대로 받아들일 수 없다. 각 마을 어촌계와 어민 이름으로 성명서를 채택할 계획이다.”고 덧붙었다.

또한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을 직접 만나기 위해 면담 신청을 했지만 지금까지 아무런 연락이 없다. 전복가두리 시설 철거는 우리고장 경제를 뒤흔들 수 있는 문제인 만큼 청와대, 농림수산식품부, 민주당, 국회, 환경부에 그 뜻을 전하겠다.”며 강력한 의지를 표명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