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준공 앞둔 청소년 문화의 집, “장애인 이용 어렵다”

  • 명지훈 기자 mjh-wando@hanmail.net
  • 입력 2009.03.17 16:33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완도읍 가용리에 위치한‘청소년 문화의 집’이 준공을 앞두고 있지만 공공시설에 대한 장애인 이용은 사실상 불가능해 형평성 논란이 예상된다.

지난해 6월 공사를 시작한 청소년 문화의 집은 마땅히 갈 곳 없는 청소년들의 쉼터를 만들겠다는 취지로 12억5천만 원의 예산이 소요되었다.

하지만 이곳은 장애인이 경사로를 통해 건물 입구로 들어갈 수 있는 것 외에는 각 층이 계단으로 연결되어 있어 독서실이나 동아리방, 음악 감상실 등의 시설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없도록 되어 있다.

3층에 있는 시청각실(소극장)의 경우 경사진 입구와 턱이 있는 계단으로 내부가 되어 있어 애초부터 장애인 출입은 전혀 고려하지 않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반면, 각 층마다 있는 장애인 전용화장실과 입구의 장애인 전용주차장은 마치 사용승인검사(준공검사)를 앞두고 의무상 해놓은 어쩔 수 없는 생색내기라는 지적이다.

군 관계자는 장애인 전용 엘리베이터나 리프트 시설을 설치하지 못한 가장 큰 이유로 많은 예산소요라고 했지만 장애인 법이 날이 갈수록 강화되고 있는 정부정책을 정면으로 부정한 셈이 됐다.

     △ barrier free(BF 인증제도)
실제로 정부는 최근 장애인을 포함한 모든 사람이 불편 없이 이용할 수 있는 건물에 인증을 해주는 barrier free(BF 인증제도)를 도입, 대전시 청사가 인증 1호에 선정되는 등 일반인과 장애인의 평등한 삶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서울시 마포구청의 경우 마포청소년수련관을 지으면서 설계부터 장애인 편의시설지원센터와 사전협의를 하는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배려에 앞장서고 있다.

개포리 주민 A모씨는 “장애인ㆍ노인ㆍ임산부 등의 편의증진 보장에 관한 법률상 장애인도 비장애인과 동등하게 공공시설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권리가 있고 지자체는 이를 보장해야 할 의무가 있다.”며 “이를 무시하는 것은 세금을 내는 장애인을 우롱하는 것과 똑같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