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본지 어떠한 권력의 협박과 탄압에도 끝까지 맞서겠다.

  • 데스크
  • 입력 2007.02.04 18:54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겨레신문이 오랜 경험과 고민, 토론을 거쳐 “취재보도준칙”을 만들어 1월 31일 발표했다. 주요 일간지와 주간지, 방송 등 언론매체가 윤리규정, 편집규약, 독자 및 시청자권익위원회 등 다중의 공정보도 장치를 갖추어 보도와 논평, 논설에 임해왔다.

 

그럼에도 새삼스럽게 한겨레신문의 이번 취재보도준칙이 돋보이는 이유가 있다. 많은 언론매체가 취재와 보도, 논평, 편집권 독립에 대한 규정을 선언적 규정으로만 해석하고 적용해온 점이 많았기 때문이다.

 

현대사회에서는 사회 각 분야의 활동이 서로 긍정적이거나 부정적 영향을 주고받게 된다. 어떤 특정한 분야의 활동이 큰 힘을 발휘할 경우에는 다른 중요한 분야의 활동을 위축시키는 결과로 나타날 수도 있다.

 

언론은 사회의 조정자로서 사회 각 분야가 모두 자신의 역량을 발휘하고 책무를 다 할 수 있도록 북돋우고 어느 한 분야의 비정상적인 독주가 다른 분야의 정상적인 활동을 위축시키는 일이 없도록 견제하는 일을 맡아야 한다.

 

또한, 언론은 사회의 투명성지수를 최대한 높이는 일에 앞장서야 한다. 사회의 중요한 의제가 정치인, 행정관료, 기업인 등 극히 일부 계층이나 소수 기득권세력의 이해관계에 따라 결정되거나 봉사하는 일이 없도록 노력하고 최대한 사회 전체의 참여와 토론에 따라 사회가 진정으로 원하는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이끌어가는 일을 해야 한다.

 

정상적인 언론은 사회의 효율성을 중요하게 여긴다. 국가 및 완도군 등 특정 단위사회의 인적, 물적 자원 및 외부 자원의 조달은 한정 되어있다. 한정된 자원을 최대한의 성과를 위해 투자하고 그 결과를 사회구성원 모두에게 최대한 골고루 분배하는 일은 사회발전과 계속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일이다.

 

언론은 이를 감시하고 사회 구성원 모두에게 널리 참여와 의견제시를 권장해야 한다. 언론은 독자와 사회의 의견형성 마당을 제공하고 독자 등 언론 수용자의 대다수 의견을 대안으로 제시하여 중앙정부 및 완도군과 군의회 등 소수 집행, 운영자들의 독주나 독선, 부패를 견제, 감시하는 일에 앞장서야 한다.

 

언론은 독자와 사회로부터 여러 많은 기능과 노력을 요구받고 있다. 그중에서도 사회의 민주성을 지키고 널리 펴가는 일이 가장 중요하고 가장 큰 사명이다. 아직 우리사회 저변의 민주화의 길은 멀기만 하다. 현재 광주, 전남 및 완도지역의 많은 언론이 사회저변의 민주주의 영역확대와 관련하여 가장 큰 실망감을 안겨주고 있다.

 

우리는 권력과 돈이 부패한 언론과 야합, 힘을 발휘하여 나라와 지역의 현재와 미래를 망치는 일을 자주 보고 있다. 이들은 먼저 사회의 투명성을 감추고 밀실을 찾으며 보편성, 효율성보다는 패거리의 이익을 우선한다.

 

민주성보다는 우회적인 독재로서 부정부패한 지방권력의 확대, 재생산을 위해 언론을 매수, 회유하고 이를 거부하는 언론에는 광고 및 구독차단 등 협박과 탄압을 일삼고 있다.

 

본지는 독자와 지역사회의 사랑과 성원, 신뢰에 따르는 사명감으로 정상적이며 지속적인 언론활동을 다 할 것이다. 부당한 권력의 협박과 탄압, 부정한 돈의 회유와 매수를 단호히 거부하며 오직 군민과 독자의 신문으로 정론직필을 계속할 것을 약속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