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사실에서 진실을 찾자!

광주-완도간 고속도로 관련 타 지역신문 반박광고를 보고

  • 김정호
  • 입력 2007.01.22 21:33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사구시(實事求是)는 사실에 근거하여 진리를 탐구하려는 태도를 이르는 말로, 말을 앞세워 공리공론(空理空論)만을 추구하는 세태와 차별화 한다.

 

지난 1월 12일자 발행한 본지 1면에 “완도 고속도로 건설계획조차 없다.”라는 기사를 보도하자 완도군은 타 지역신문을 이용해 즉각적으로 반박광고 또는 반박기사를 실어 본지보도내용이 허위사실이며, 군민들에게 혼란과 분열을 가중시킨 범죄자로 모는 터무니없는 망발을 일삼았다.

 

만약, 본지에서 허위사실을 유포했거나 군민혼란과 분열을 가중시켰다면 완도군은 타 지역신문에 반박광고를 낼 필요 없이 직접 고발해 법의 심판을 받도록 하면 될 일이다. 완도군에서 본지 기사에서 허위사실을 구체적으로 찾아내지 못하고, 법적으로 대응하지 못한 것은 역으로 완도신문이 기사내용을 그만큼 사실을 바탕으로 썼다고 할수있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광주~완도간 고속도로 기사와 관련하여 본지가 완도군에서 이 고속도로건설에 기울인 관심과 노력을 폄하하고자 보도한 것은 결코 아니다. 영산포~남창 간 고속도로가 “광주~완도 간 고속도로” 또는, “장보고고속도로”로 명칭되어 조속한 시일 내에 착공 및 완공하기를 온 군민과 함께 바라고 있다.

 

본지가 객관적 사실을 들어 군민에게 밝히고자한 내용은 광주~완도 간 고속도로라는 정치적 홍보성 여론몰이와는 달리 완도읍에서 군외면 달도까지의 구간은 고속도로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또한, 해남 동해리 인근에서부터 고속도로 노선이 완도 쪽으로 바로 오지 않고 땅 끝 쪽으로 휘어 남창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서 인터체인지를 거쳐 완도로 들어오게 되어 있어 관광객이나 노화, 보길을 출입한 사람들이 땅끝을 통해 왕래하게 되면 가뜩이나 어려운 지역경제가 더욱 침체될 수 있어 노선결정에 완도군이 나서주길 바라는 내용이다.

 

그도 그럴 것이 고속도로 노선과 관련하여 도로공사 측에서 이 고속도로가 완도와 관련이 없기 때문에 완도군에서 사업설명회나 공청회를 열 필요가 없다고 했다. 또, 해남에서 여러 차례 공청회와 사업설명회를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완도군  담당공무원들이 공청회나 사업설명회에 한번도 참석하지 않은 이유를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 참으로 답답하고 한심하지 않는가.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수는 없는 노릇이다. 완도구간이 없는 고속도로를 가지고 “광주~완도간 고속도로”라고 할 수 없다는 말이다. 아울러 본지는 이러한 사실과 현실적 진행상황을 들어 고속도로 예산과 노선이 확정되기 전에 완도군이 적극 나서서 해남, 영암, 나주시, 광주시와 협력하여 명실상부한 “광주~완도 고속도로”가 완도군의 발전에 유리한 노선으로 건설될 수 있도록 분발을 촉구하고 있는 것이다.

 

본지의 취지가 이러함에도 완도군은 지역 타 주간지에 광고 또는 홍보기사를 내보내 “허위사실보도”로 매도하여, 본지가 마치 없는 사실을 만들어서 보도한 것처럼 음해, 비방하고 진짜 사실을 왜곡한 점에 대해 심히 유감스럽게 생각하는 바이다.

 

현재 대한민국과 완도의 위기는 정치와 경제, 행정, 사법 등 사회 지도층의 말과 행동에 대한 “못 믿음” 즉 신뢰의 위기로부터 출발한 것이다. 완도군은 군민의 믿음과 신뢰를 얻기 위해 무엇이 먼저인가 고민하고 더욱 분발할 것을 촉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