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완도 고향사랑기부금 10억원 목표, 취약계층과 문화 예술에

  • 완도신문 wandonews@naver.com
  • 입력 2022.12.02 10:21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집자 주> 내년 1월 1일부터 시행하는 고향사랑기부제. 지방소멸 대응기금이 중앙정부에서 지방소멸을 막기 위해 직접적인 재정을 지원하는 제도라면 고향사랑기부제는 지방자치단체 각자의 노력으로 재정력을 보충하는 간접적인 지원 방안이라고 할 수 있는데, 지역소멸을 해소하기 위해 필요한 재원을 안정적인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시급한 과제다. 비과세가 대부분인 농·수산업이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완도군의 현실을 감안해 볼 때 녹녹치 않는 상황에서 군청 주무부서장인 정인호 행정지원과장에게 준비 상황에 대해 들었다. 

 

 

고향 등에 일정 금액을 기부할 수 있는 ‘고향사랑기부제’가 내년 1월1일부터 시행된다. 완도군은 기부자에게 제공할 답례품 선정 작업에 들어갈 계획인데, 이후 진행 과정은 어떠한가? 답례품 공급업체 선정 계획은?


고향사랑기부제는 주소를 두고 있지 않는 지역에 개인이 연간 5백만원 이내에서 기부를 하면, 1십만원 까지는 전액을, 1십만원 이상은 16.5%의 세금감면 혜택과 함께 기부한 금액의 30%의 범위에서 기부 지역의 답례품을 받는 제도입니다. 고향사랑기부제가 성공적으로 안착하기 위해서는 우리 지역에서 생산되는 차별화된 답례품 선정이 중요한 과제입니다.


그동안 농·수·축산물 생산을 지원하는 부서와 군민, 공직자, 향우 등을 대상으로 우리군을 대표할 수 있는 답례품에 대한 선호도 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선호도 조사에서는 전복, 건어물, 해조류, 비파, 모링가, 유자 등 다양한 지역 특산품에 대한 지지가 높게 나타났습니다. 


이밖에도 해양치유 체험상품과 세계농업유산인 청산도 구들장 논 오너제, 국가중요어업유산 고금 지주식 김 오너제 등 착한 기부를 지속적으로 유도할 수 있는 답례품도 개발하겠습니다. 12월 중에 우리지역 농·수·축산물을 직접 생산·가공·유통하는 업체를 대상으로 고향사랑기부제 설명회와 답례품 공급업체를 공개 모집한 후 답례품 선정위원회를 개최하여 우리군의 답례품과 공급업체를 선정할 계획입니다.

 

고향사랑기부제의 경우 전국 각 지자체들과 경쟁해야하는 상황인데, 완도군만의 특화된 홍보 전략이 있다면?


고향사랑기부제가 도입되었지만 지방자치단체가 자기 지역에 기부를 권유하거나 독려하는 적극적인 홍보는 할 수 없도록 법률에 엄격히 제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향사랑기부제의 내용을 홍보하면서 타 지역 보다 비교우위에 있는 전복, 건어물, 해조류, 비파 등 완도만의 답례품을 차별화해 전략적으로 홍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고향사랑기부금의 기부 대상인 대도시 시민과 향우들의 기부를 유도할 수 있는 지역 주민을 구분하여 홍보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 광주 등 대도시 시민의 기부를 유도하기 위해 라디오, 전광판, 주요 포털사이트 등을 통해 고향사랑기부제와 우리군의 답례품 등을 적극 홍보하고,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고향사랑기부제 설명회를 집중 실시하여 많은 군민이 향우들에게 기부를 독려할 수 있도록 해 나가겠습니다.

 

고향사랑기부금제와 관련해 1년 세수 확보 계획은 얼마나 잡고 있는지? 또, 기금은 주로 어느 곳에 도움을 줄 것인가?


2023년도에 고향사랑기부제가 최초 시행되기 때문에 각 지역마다 기부금 확보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매우 어려운 문제입니다.
전남 22개 시·군의 기금 목표액 설정과 제도가 시행되는 첫해인 점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하여 지난 11월 14일 고향사랑기금운용심의위원회를 개최하여 내년도 우리군 기부금 목표를 10억원으로 확정했습니다.


우리군의 답례품은 대도시 시민들이 선호할 수 있는 전복, 해조류, 비파, 유자 등 웰빙 제품들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기부금 추가 증액도 가능하다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내년도에 최대한 많은 기부금을 확보하여 고향사랑기부제가 우리군의 재정력을 보충하는 유용한 기회로 활용될 수 있도록 기부자 관리와 홍보 등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앞으로, 확보된 고향기부금은 우리 지역의 취약계층과 청소년 지원, 문화·예술·보건증진, 지역공동체활성화 등 주민복리증진 사업에 쓰여질 계획입니다.
완도군민과 향우 여러분, 우리군을 포함한 전국 89개 지방자치단체가 지방소멸 위험지역으로 지정되었을 정도로 미래 생존을 걱정해야 하는 위중한 상황입니다. 


다행히 고향사랑기부제가 도입되면서 우리의 노력에 따라 부족한 재정력을 보완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되었으므로 공직자뿐만 아니라 군민 모두가 고향사랑기부를 유도하는 홍보맨으로 적극 나서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