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완도군, 해양치유 운영주체 두고 막판 ‘고심’

  • 김형진 기자 94332564@hanmail.net
  • 입력 2022.11.18 09:44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선 8기 핵심비전으로 채택된 해양치유산업의 핵심시설인 해양치유센터의 운영 주체 선정이 늦어지고 있다. 21년 3월 착공한 해양치유센터 건립공사는 현재 35%의 공정율로, 내년 3월 쯤 공사가 마무리될 것으로 보이는데,  현재 군에서는 테라피 기계 및 설비 시운전을 거쳐 시범운영할 계획으로 알려졌다.  


운영주체 선정이 시급해진 건, 내년 5월 완도에서 개최되는 전남체전 및 장애인 체전 개최 시 완도군을 찾는 선수단 및 임원, 방문객들과 군민들을 대상으로 해양치유센터를 시범운영하여 대외적인 홍보와 서비스 개선을 조속히 끝내고 본격 가동해야 하는 상황.


당초, 행정에선 11월 초까지는 운영주체를 최종 선정하고 이후 행정절차를 추진하겠다던 계획과 달리 아직까지 운영주체를 결정짓지 못하고 있어 고심이 커보이는 상황이다. 


지난 1일 완도군의회 군정질의답변에서 최정욱 의원은 해양치유시설 운영주체 선정에 대해 질의하였고, 안환옥 해양치유담당관은 현재 군 직영과 위탁 등 실행가능 여부에 대해 집중 검토 중이며, 논란이 컸던 공단 설립 또한 예외는 아니라고 답변하였다. 


지난해 공단 설립 타당성 검토 용역 이후 주민공청회, 열린 군민토론회, 의원간담회 등을 개최하며 공단설립의 필요성을 알리고 군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였으나, 공단 운영 시 적자가 발생한다는 용역 결과로 군의회와 군민들의 반대 여론이 계속되었다. 


그러나 최근 국립해양수산박물관 유치로 완도군 관광․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전환점 마련의 계기가 되면서, 이제는 해양치유산업도 함께 시너지 효과를 더할 수 있는 것 아니냐? 그래서 운영주체가 필요하지 않겠냐?며 애초 공단 설립에 대한 반대 여론조차 일부에선 우호적인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완도군의회 일부 의원들 또한 공단을 설립하고 퇴직공무원이나 지역의 주요인사가 아닌 관련분야 전문경영능력을 갖은 이사장과 직원들을 채용하여 공격적인 홍보․마케팅을 펼친다면 완도군 관광활성화에 도움이 되지 않겠냐며 완도군수가 강한 의지를 보여준다면 이제는 협조해 주어도 되지 않겠냐는 의견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일부 의원들은 공단 직원이 공무원은 아니나 공단을 설립한 이후에는 준 공무원으로 생각하고 일반화되는 조직의 경직성 또한 무시할수 없다며 일정기간 군 직영+일부위탁으로 1~2년 운영후 상황변화를 지켜보자는 의견 또한 제시되고 있다. 해당부서에서는 공단설립과 군직영(프로그램 위탁)의 장․단점을 분석중으로 순환배치로 인한 전문성 결여, 운영의 경직성, 홍보․마케팅 고객유치의 한계 등을 고려한다면 공단 설립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안환옥 해양치유담당관은 "주민여론 및 공단설립시 조례제정 권한이 있는 완도군의회의 의견도 중요함으로 최종 의견을 수렴하여 11월 중 결정하겠다"고 전했다. 
완도해양치유시설 운영 주체에 대해 아직도 결정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국내 최초로 추진하는 사업으로 이전의 운영사례가 없고, 운영주체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여 선뜻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