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의정비 1%인상 언론보도 ㆍ ㆍ 심의회 1.4% 인상 결정/유출 공개 질의

  • 김형진 기자 94332564@hanmail.net
  • 입력 2022.10.28 10:02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집국 주> 본지 지령 1348호 2면에선 <전남 22개 시군 가운데 목포시와 무안·진도·해남·담양·함평·장성·보성·영광군은 공무원 보수 인상률만큼 의정비를 인상하기로 했고, 완도군은 1% 인상 하기로 결정했다. 지방의원 의정비는 의정활동비와 월정수당으로 구성되는데 특히 월정수당을 공무원 보수 인상률을 초과해 인상하려면 의정비 심의위원회에서 주민 여론조사 등을 거쳐야한다.>는 목포mbc 보도(지난 16일 보도, 맨윗 사진)를 인용해 보도했는데, 공무원노조홈 페이지에도 본보 보도에 대한 글이 올라와 취재보도하며 담당부서인 군청 기획예산실에 공개질의한다.  

 

 

언론인 A 씨는 "군청 주간 행사계획표를 보면(아랫 사진 붉은색) 지난 21일에 제9대 군의회 의원 의정비심의위원회가 열렸는데, 목포 MBC방송을 보면 지난 16일자로 전남 14개 지방의원 의정비 무더기 인상이라는 보도를 했다"고 말했다. 그런데 "MBC 기사를 주목해 보면, 타시군의회 의정비의 경우, 의정비를 인상하기로 했다며 가정(예정)인 반면, 완도군의회 의원들의 의정비는 이미 결정됐음을 단정적으로 보도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문제는 목포 MBC방송만을 놓고 볼 때, 의정비 인상분을 언론에게 기정사실화시키고 있는데, 의정비심의위원회의 결정이 있기 전에 어떻게 이 같은 정보가 유출돼 방송 보도까지 나가게 됐느냐"고 전했다. 


"이렇다면 의정비심의위가 있으나마나 한 것 아니냐? 방송 보도의 경우, 이 같은 정보를 어떻게 취득했는 지 모르겠으나 결과적으로 보면, 최초 유출자는 정책을 세운 군 공무원이거나 사전에 심의 정보가 제공됐다면 심의위원들이거나, 아니라면 방송매체가 점을 쳤거나이다"고 밝혔다. 


더불어 "일반 공무원들의 임금의 경우엔 정부가 제시한 인상률을 따르면 타당하겠지만 군의회 의원들의 의정비의 경우 선출직 공무원이라는 점에서 감안한다면 인상을 하든 안하든 지역사회의 공감대 형성이 먼저였는데, 이에 대한 주무부서인 기획예산실의 대처 또한 부실했다"고 전했다.


한편 의정비 인상 보도와 관련해 오해를 받았다고 밝힌 허궁희 의장은 "완도신문 보도 이후, 여러 곳에서 문의를 해왔는데 의정비 책정과 관련해선 의원들과는 무관한 일이다"면서 "심의위원회는 군 차원에서 꾸리는데, 위원들은 지역사회 오피니언 리더를 비롯한 언론인 등 순수 민간인들로 구성해 의정비심의위원회를 꾸린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MBC의 1% 인상률 보도와는 달리, 군 관계자는 지난 21일에 열린 의정비심의원회에서 의원들의 의정비는 공무원 보수인상률에 맞춰  1.4%를 인상했다고 밝혔다.
                       

            

군 기획예산실 공개 질의

완도군청 주간 행사계획표를 보면 지난 21일에 제9대 군의회 의원 의정비심의위원회가 열렸는데, 목포 MBC방송을 보면 지난 16일자로 전남 14개 지방의원 의정비 무더기 인상이라는 보도와 함께 완도군의회 의원들의 의정비는 1% 인상이 결정됐음을 단정하는 보도가 있었다. 


기획예산실에선 어떤 경위로 정보가 방송매체에 유출됐는지를 밝히고, 군의원들의 의정비의 경우, 해외출장과 업무추진비 등은 주민의 관심사이면서 논란의 중심에 서 있어 이와 관련한 사항은 사전 지역 언론에 충분한 홍보가 필요하다고 보이는데, 이에 대한 입장을 밝혀주길 바란다.


본보 편집국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