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복당 ‘김신’ 탈당경력 어떻게 극복할까

  • 김형진 기자 94332564@hanmail.net
  • 입력 2021.05.07 13:11
  • 수정 2021.05.07 13:12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신 전 의원의 민주당 복당.
그동안 '복당 한다. 안한다' 베일에 쌓여있던 김 신 전 의원의 민주당 복당설과 관련해 김 전 의원측에선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에서 복당심사가 제8차 당원자격심사위원회(21. 4. 21)의 심의, 제8차 운영위원회(21. 4.22)에서 의결, 제10차 비상대책위(21. 4.28)에 보고되어 21년 04월 28일부로 더불어민주당의 당원으로서 당적이 회복됐음을 알리는 문자를 받았다”고 전했다.
이러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에서 탈당한 뒤 복당한 후보에 대해 패널티를 강화한다는 이야기들이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역정가가 술렁이고 있는데, 최근 10년 이내에 탈당 경력이 있는 인사들은 좌불안석인 반면, 당을 고수한 인사들은 당연한 조치라는 반응이다.


또 선출직 공직자가 임기를 일정 이상 마치지 않고 당 경선에 참여할 경우 많은 감점을 받아 국회의원의 단체장 도전이 쉽지 않게 됐다.
지난 3일 광주와 전남 지역 정가에 따르면 민주당은 지난해 8월 최근 10년 이내에 탈당한 이력이 있는 후보에게 경선 득표수의 25%를 감산하는 내용의 당헌을 개정한 데 이어, 지난 2일 합당을 통해 자동 복당된 탈당 경력자에게도 이를 적용키로 했다.
최근 4년 이내 탈당자를 10년 이내로 강화한데 이어, 자동 복당자에게도 엄격하게 이를 적용키로 한 것이다. '경선 페널티'는 지방선거가 1년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당내 입지자들 사이에 이슈로 부상할 전망이다.


내년 지방선거를 1년여 앞두고 지역 정가에서도 이 조항을 놓고 이해관계에 따라 `갑론을박'이다.
민주당 권리당원 A 씨는 "민주당을 줄기차게 지킨 당원과 탈당 후 복당한 인사는 확실하게 차별을 둬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객 B 씨는 "누가 민주당을 가기 싫어서 안갔겠느냐? 하지만 기존 민주당의 기득권이 워낙 강해 쉽사리 그 안으로 들어갈 수 없는 불가피한 선택, 패널티를 준다는 것은  또 다시 기득권의 벽을 갖는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내년에는 대선이 있어 보수와 진보 진영간 선거구도가 펼쳐질 가능성이 있는 만큼 분열됐던 호남도 다시 모여 대선에 임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패널티 적용 문제는 김신 전 의원 또한 예외가 아니어서 이를 두고 지역정가의 예측 또한 다양하게 대두되고 있는데, 언론인 A 씨는 “김 전 의원의 경우, 2014 지방선거 당시 신우철 군수와 민주당 경선 이후 민주당에서 탈당하고 이후 지난 선거에선 민주평화당으로 도의원 선거에 출전했다"면서 "김 전 의원이 어떤 셈법으로 민주당에 복당했는지 쉽사리 가늠할 순 없지만 이철 도의원과 다시 리벤지 매치를 펼치는 것 아닌가 싶다"고 전했다.


도의원 리벤지 매치보다는 군수 후보로 나설 것이라는 의견 또한 만만찮은데, 언론인 B 씨는 "지난 지방선거에서 군수 후보가 도의원 후보로 출전한다는 여론이 김 전 의원에겐 적잖은 부담이 됐을 것이고, 지더라도 군수 선거에 나간다는 여론 또한 많았기 때문에 내년 선거에서 도의원으로 선회하기란 쉽지 않을 것이다"면서 "군수 선거에 올인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지역 정객 B 씨는 ”김 신 전 의원에 대한 김종식 전 군수 당시, 정치쪽에선 김신 의원이 싸워줬기에 완도 동부권에선 김 전 의원에게 나름의 빚이 있었지만 신우철 군수가 등장하면서 이후 선거를 치루며 빚진 부분이 상쇄됐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복당 후 김 신 전 의원은 송영길 대표와 함께한 사진을 페이스북에 올리며 “민주당 송영길 대표의 당선을 축하한다”면서 “10여년 전 송 대표가 완도를 찾아왔을 떄 보길도 앞바다에서 전복과 미역 양식장에서 현장체험을 했던 추억을 올린다”면서 송영길 대표와의 친분을 과시했다. 계속)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