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군과 의회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계획 즉각 철회하라”

  • 완도신문 wandonews@naver.com
  • 입력 2021.04.16 09:18
  • 수정 2021.04.16 09:19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우철 군수는 14일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기로 결정한 것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고 즉시 철회할 것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날 성명서 발표에는 완도금일수협, 완도소안수협, 전남서부어류양식수협, (사)한국전복산업연합회, (사)완도광어양식협회 등 유관 단체에서도 뜻을 함께했다.


신 군수는 “완도 군민의 삶의 터전인 바다와 군 경제 발전의 근간인 수산업이 방사능 오염수 방류로 막대한 피해는 물론 청정바다수도 완도의 존립 기반을 잃을 위기에 직면하게 된다”면서 “방사능 오염수 방류를 절대로 용납할 수 없다”고 밝혔다. 덧붙여 “방사능 오염수 방류는 재난이고, 인류에 대한 파멸적 행위이므로 방류 결정을 즉각 철회할 것”을 강조했다.
군은 군민의 안전과 해양 환경을 보호하고자 정부와 협력하여 일본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에 대해 강력히 대응할 방침이다.


성명서에선 "특히 완도 군민의 삶의 터전인 바다와 군 경제 발전의 근간인 수산업이 방사능 오염수 방류로 막대한 피해는 물론 청정바다수도 완도의 존립 기반을 잃을 위기에 직면하게 됩니다. "
 "방사능 오염수 방류는 재난이고 인류에 대한 파멸적 행위이므로 방류 결정을 즉각 철회해야 합니다."


한편 완도군의회도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을 즉각 철회 할 것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규탄에 나섰다. 완도군의회 허궁희 의장을 비롯한 9명의 의원들은 ‘일본이 원전 사고로 발생한 오염수 총 123만 톤을 해양 방출하기로 공식 결정한 데 대해 깊은 우려와 함께 방류 계획 철회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군과 의회가 각각 따로 성명서를 발표한 것을 두고, 지역사회의 공동이익에 대해선 한 목소리가 필요한 것 아니냐는 주민들의 의견도 많았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