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완도, 해양치유와 산림치유가 결합된 해양관광거점으로”

완도사랑상품권 농협 쏠림현상, 섬 특성상 소비자 고려해야 가스 공급 1월부터 4월까지 완료 완도~제주간 해저케이블 사업 투명하고 선제적 대응하겠다

  • 박주성 기자 pressmania@naver.com
  • 입력 2021.02.05 10:13
  • 수정 2021.02.05 10:16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축년 새해를 맞이하여 완도군의 주요 이슈와 현안들을 군정에서는 어떤 관점으로 바라보고 대응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신우철 군수와 신년인터뷰를 가졌다.  

● 국립난대수목원 대상지에 완도수목원이 최종 선정됐다. 축하드린다. 국립난대수목원 구체적인 조성 계획에 대해 군민들의 궁금증이 크다. 자세한 설명 부탁드린다

국립난대수목원은 기후 변화 및 식물상 변화에 대한 연구와 산림 자원 보전 및 활용을 목적으로 국비 1,872억 원이 투입되는 대형 국책 사업입니다. 우리 완도는 전국 난대림 면적의 35%(3,500ha)를 차지하고 있고, 그중 완도수목원이 약 2,000ha로 붉가시나무와 구실잣밤나무, 황칠나무 등 770여 종의 난대 식물이 분포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국내 최대 난대림의 보고인 완도수목원이 국립난대수목원 대상지로 최종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국립난대수목원 조성은 ‘살아있는 박물관’으로 계획 방향을 잡고, 수목원의 기능인 식물 수집, 전시, 이용 측면을 넘어서 박물관, 미술관, 과학관 등과 같은 공공 문화시설로 발돋움 시킬 계획입니다.  세부 계획으로는 완도수목원 400ha 부지에 ▲서비스·교육 지구, ▲전시·관람지구, ▲보존·복원지구, ▲연구·지원지구, ▲배후지원 시설 등 5개 권역 특성화 사업을 추진하게 됩니다. .

● 2019년 7월 발행한 완도사랑 상품권 판매액이 570억을 돌파하며 지역경제 든든한 버팀목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발행 초기 완도신문에서 제기했던 상품권 부정 유통(깡)과 농협 쏠림 현상이 문제점으로 확인된다. 특히 소상공인과 골목 상권 보호보다는 농협 쏠림 현상이 두드러져 당초 취지보다는 의미가 퇴색돼 보이는데, 대책이 있는지 궁금하다.

상품권 부정 유통 문제는 모니터링을 수시로 하며, 먼저 구두로 경고한 후 2차는 상품권 거래 해지를 진행합니다. 현재까지 개인 22명, 가맹점 369개소에 대해 구두 경고를 하였고, 개인 2명, 가맹점 15개소에 대해서는 상품권 거래를 정지하였습니다.
오는 2월 26일에는 상품권 통합관리시스템이 구축하며, 4월에는 카드형, 6월에는 모바일 형 완도사랑상품권을 차례로 발행하겠습니다. 통합관리시스템이 구축되면 지류와 모바일 한도 관리 및 상품권 판매와 환전 실시간 확인, 구매자 본인 인증 및 사후 검증을 통해 상품권 부정 유통을 억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와 더불어 상품권 부정 유통 모니터링을 철저히 하고, 부정유통 신고 포상금 제도 등을 통해 부정 유통을 막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한국조폐공사에서 개발한 지역사랑상품권 이상 거래 탐지 기술도 상품권 부정 유통을 막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우리 군은 12개 읍면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도서 지역이 많아 예전에는 주민들이 배나 버스를 타고 이동해서 생필품을 사야 했습니다. 슈퍼와 마트가 생기면서부터는 편리하고 가까운 곳을 찾아 생필품을 구입하다 보니 주민들이 농협 마트를 자주 이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소상공인과 골목 상권을 보호한다는 큰 취지에서 상품권을 도입되었으므로 소상공인과의 상생을 위해 앞으로 환전한도 금액 설정을 검토해 농협쏠림현상을 완화해 보고자 합니다. 또한 완도사랑상품권 이용 홍보를 통한 가맹점 수를 늘리고 소상공인과 골목 상권을 보호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LPG 배관망 사업이 올 상반기 완료되고 완도읍 단위 주민들의 연료 사용 환경이 월등히 개선될 것으로 예상된다. 공사 시작부터 주민들의 불편이 많았는데, 어떻게 시작했는지 어떤 혜택을 어느 정도 보는지 설명해 달라.

지난해 2월에는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LPG저장소와 배관망 53km에 대한 공사를 시작하였고, 완도읍 중심 지역 전역에 걸쳐 굴착 공사가 시행되었습니다. 
도로 통제 등 불편함이 따랐을 텐데도 불구하고 주민들의 이해와 협조 덕분에 공사가 원활하게 추진되어 12월 가스안전공사의 완성검사를 통과하였습니다. 
도로 포장 공사도 마무리 단계이며, 가스 공급은 1월 8일부터 시작하여 4월까지 완료할 계획입니다. 각 세대에는 자동 차단 장치와 일산화탄소 경보 장치 등 안전장치를 설치하여 가스시설 현대화와 안전성을 향상하였고, 연료가 떨어져 주문하는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게 됐습니다. 또한 집단 공급으로 공급 가격이 기존 연료 대비 30~50% 절감되며 지난해 12월 말 기준 공급 가격은 1,730원/㎥으로 연간 연료비 절감액은 3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해양치유센터가 올해 말 완공되면 완도는 국립난대수목원 조성, 해양치유센터 조성으로 명실상부 산림과 해양을 아우르는 치유도시로 거듭날 것으로 예상된다. 국립난대수목원 운영은 국비로 충당되지만, 해양치유센터 운영은 쉬운 일이 아닌데 치유공단 설립의 군비 재정 부담을 줄이는 국비를 활용할 방법은 없었나? 운영은 어떤 방향으로 하실 건지?

지난해 말 우리 군이 국립난대수목원 조성 대상지로 최종 선정되어 해양치유산업이 산림치유와 함께 동반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고, 이제 완도수목원은 전라남도에서 산림청으로 이관하게 되어 국비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해양치유센터는 해양수산부의 공모 사업에 선정되어 국비 및 도비를 지원받아 올해 연말 준공을 목표로 공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해양치유산업 4개 선도지자체에서 해양치유센터 건립 후 운영에 대한 국비 지원을 받기 위해 「해양치유자원의 관리 및 활용에 관한 법률」에 지원 근거를 명시할 수 있도록 요청하는 등 다각도로 노력해 왔습니다. 하지만 해양수산부에서는 선도 지자체의 치유센터운영비 국비 지원은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군에서는 직접 운영 시 인건비와 운영비 등 군비 부담이 크고 효율성이 떨어진다고 판단하여, 해양치유공단을 설립하여 전문가를 영입해 효율적인 운영과 수익 사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추진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 공모 사업을 통하여 국비를 지원받아 4차 산업과 ICT 접목 등 타 지역과 차별화를 두고 강점을 살려 해양치유산업을 선도해 나갈 수 있도록 운영하겠습니다.

초기 공단 설립을 위한 출자금과 운영에 따른 전출금으로 부담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해양치유 프로그램에 우리 군에서 생산되는 비파, 황칠, 해조류, 갯벌 등 치유 자원을 사용하고, 군민 건강 증진을 위한 공공 서비스 제공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통해 이용객 증대로 운영비가 충당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 최근 수출 브랜드 대전에서 대상, 은상을 수상하는 등 수산물 가공식품도 선전을 이어가고 있다. 이제는 군에서 본격적인 밀키트 제품(간편식) 마케팅을 강화해야 하는 게 아니냐고 보는데 구체적인 계획이 있나? 

1인 가구와 맞벌이 부부 증가 등으로 간편하고 고품질의 가정간편식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에 군에서는 수산물을 활용한 다양한 가정간편식을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는 가운데 ‘2020 수산물 수출 브랜드 대전’에서 다시마 국수와 전복 가공 식품이 대상과 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지난해 9월에는 코로나19로 인한 수출 부진을 극복하고자 가정간편식(Home Meal Replacement, HMR) 화상 수출상담회를 개최하여, 전복죽과 전복건강보조식품, 전복 통조림, 전복 볶음밥, 다시마 김치, 해초 샐러드 등 다양한 완도 수산물로 만든 HMR 제품을 선보였는데요. 그 결과, 5건의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120만 불의 수출 계약 실적을 거두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미국&유럽 아마존 입점 등으로 간편한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으며, 완도산 수산물로 만든 가정간편식이 세계 시장 공략에 순항 중입니다. 
올해는 활·건조, 냉동 등 단순 가공품 소비 한계를 극복하고, 간편식 제품 개발에 선두 주자가 되기 위해 ‘고차 가공 상품 개발 사업’을 추진하여 글로벌 간편식 상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국내외 신문과 주요 방송 및 다양한 매체, 장보고한상 수상자와 월드옥타, 해외 바이어 등 인적 네트워크 등 활용해 우리 군의 우수한 수산물 간편식 제품을 홍보하겠습니다.

● 코로나 시대 관광 산업은 몰락이라고 표현해도 과하지 않은 것 같다. 그러나 몰락 속에서 완도 관광은 해양치유 프로그램이 인기를 끌면서 희망을 보기도 했다. 그런 측면에서 신년사에서 밝힌 문화관광자원은 해양치유와 연계하여 해양관광 거점도시 건설에 주력한다는 방향은 맞다고 본다. 거기에 접근성(교통 인프라 확장) 부족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12개 읍·면 분산(사업) 투자를 완도읍을 중심으로 어떻게 관광산업을 집적화, 규모화 시킬 것인지, 완도 관광의 아젠다(회의 의제)는 숙제다. 이에 대한 해결책과 그동안 완도 관광의 중심축을 담당해 온 청산도 관광 대안은 어떻게 계획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우리 군은 우리나라 최남단에 위치해 있어 주민들의 교통편의 증진과 관광 활성화 등 장기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교통망을 확장해야 합니다. 광주~완도간 고속도로 건설은 2024년도에 광주에서 성전까지 1단계 사업이 완료되며, 성전에서 해남 남창까지 2단계 사업의 조기 착공을 위해 본 구간이 「제2차 고속도로 5개년 계획」에 중점 추진 노선으로 지정될 수 있도록 중앙정부와 정치권을 설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전남에서 부산을 잇는 서남해안 관광벨트 중 단절 구간으로 남아 있는 완도~고흥간 해안 관광도로 건설 사업은 국토교통부의 우선 사업 대상지로 선정이 됐으며, 상반기 내에 지방도 830호선을 국도로 승격 시킬 수 있도록 총력을 다 하겠습니다.

완도를 경유하는 호남~제주간 고속철도 건설 사업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12개 읍면의 관광산업을 직접화, 규모화 시키는 방안에 대해 설명하면 먼저 완도읍과 군외면, 신지면, 약산면, 고금면 등 체도권은 해양관광 거점도시의 구심 축으로 신지 명사십리 해양치유단지, 약산 해양치유체험센터 등과 연계하고, 국립난대수목원 조성, 고금 이충무공 역사공원 조성 및 관광 자원화 사업 등을 추진하여 해양·산림치유와 해양역사 체험 관광의 중심지로 조성할 계획입니다. 

● 완도-제주간 해저 케이블 건설 사업이 완도 변환소 도암리 유치 확정 1라운드를 넘어 LS산전이 #3HVDC 해저케이블 프로젝트를 수주함으로써 해저 케이블 설치에 따른 보상 문제라는 그라운드로 넘어가고 있다. LS산전은 사무실을 임대하고 피해 조사를 실시한다고 한다. 민관 합동의 완도-제주 해저케이블 설치에 따른 완도 민관 합동피해보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적극적인 피해 조사와 보상안을 확인 관리하는 조직을 출범시켜야 하는 게 아닌가. 변환소처럼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형국이 아니라 선제적이고 조직적인 대응이 필요한 시점인데, 이에 대한 계획은?

 현재 한전은 변환소 설치에 대해 산업통상자원부에 실시계획 승인을 신청하고, 신규 철탑 건설 예정 마을(대가용리)과 보상 협의를 추진 중입니다. 
해저케이블 등 송전선로 건설은 한전과 LS산전이 턴키방식(일괄 수주 계약)으로 계약을 체결하여 LS산전에서 설계·시공을 전담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우리 군에서는 투명한 사업 추진을 촉구하는 등 선제적 대응을 위해 군과 주민으로 구성된 대책위 구성과 최초 설계 단계부터 보상, 시공까지 정기적인 협의 기구를 구성하도록 제안하겠습니다. 

●정부와 전남도는 탈 원전 신재생 에너지 확대를 적극적인 에너지 정책으로 추진하고 있다. 그에 따라 태양광, 해상 풍력 등이 완도에서 추진 중인 걸로 알고 있다. 그러나 정부의 신재생 에너지 확대 정책은 변전소나 배전 선로 용량 부족으로 계통 연계가 적시에 이루어지지 못하고 접속 대기 중인 재생에너지 설비가 상당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한 지난 몇 년간 재생 에너지 확대는 개발 과정에서 발생한 산지 훼손, 생활환경 영향 등으로 인한 지역 갈등이 가장 큰 저해 요인으로 등장했다. 수협중앙회도 대규모의 어업 구역이 해상 풍력으로 사라지면서 어족자원 고갈을 이유로 크게 반발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의 신재생 에너지 확대 속도 조절론이 나오고 있다. 정부의 신재생 에너지 확대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주민 수용성 확보 방안은 있는지 묻고 싶다. 

 태양광, 풍력으로 대표되는 재생 에너지 확대 정책은 생산된 전기를 수요처로 보내기 위해서는 변전소나 배전 선로 설치 여건 등을 고려하여 계획적으로 전기 사업 허가를 발급해야 합니다. 
그리고 생산한 전기를 선로와 연결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최대 6년까지 접속 대기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 정부의 계획과 대책 마련에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우리 군은 산지 훼손 등 환경 파괴와 주민과의 갈등을 불러일으키는 무분별한 전기 사업 허가를 방지하고자 전기사업 허가 신청 시 후속 인허가 부서와 사전 협의를 실시, 도시계획 조례에 따른 이격거리 준수와 사업계획서대로 사업이 추진될 수 있을지 면밀히 검토하고 있습니다.
2012년부터 2015년까지 총 550건에 달했던 전기사업 허가가 2016년부터 2020년 사이에는 109건(연간 20건)으로 줄었으며, 주민 수용성을 사전에 확보하여 주로 건축물 위 여유 공간을 활용하도록 유도하여 민원 발생을 사전에 차단하고 있습니다. 

우리 군은 연륙교 건설 등 3건의 MOU를 체결하고, 1GW 규모의 해상 풍력 발전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계측기 설치 신청부터 허가 전 관련부서와 협의하여 전남에서 유일하게 계측기 설치에 대한 민원이 발생하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사업 준비 단계와 환경 영향 평가, 해역 이용 협의 등 인허가 단계에서 주민 설명회와 선진지 벤치마킹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주민 수용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현재 코로나19로 인해 잠시 보류되고 있으나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되면 마을별, 단체별 설명을 꾸준히 추진하여 사업 개요와 추진 절차, 사업 내용, 혜택 등을 설명하고 각종 궁금증을 해소하는 기회를 마련하여 주민 수용성을 확보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