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소상공인들 “급여날, 피가 바짝바짝” ... 군 추경안 집중해야

소상공인들, 완도사랑상품권 농협까지 쓰는 건 근본 취지 왜곡 해남, 소상공인 안정자금 100만원 강진, 선불카드 30만원 지급 영암, 일반 100 금지 200 제한 150 완도 "직원 월급날, 피가 마른다" 융자, 업체당

  • 강미경 기자 thatha74@naver.com
  • 입력 2021.01.29 13:05
  • 수정 2021.01.29 13:13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길어진 코로나19 여파에 오랜기간 적자가 이어지고 있는 소상공인들이 늘고 있다. 
지역 내 소상공인들은 적자가 커지고 있지만 당장 폐업하면 생계가 막막해 적자를 보면서도 ‘울며 겨자 먹기’로 버티며 가게 문을 열 수 밖에 없는 입장이다. 지역 내 소비촉진과 자금의 역외유출 방지로 지역경제 활성화 및 소상공인 보호를 위한 탄생한 완도사랑상품권은 군민들의 상품권 이용이 증가하여 출시 1년 만에 지역경제 활성화의 중요한 동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올해 코로나19 관련 각종 정책 수당이 완도사랑상품권으로 지급되면서 군민들의 상품권 이용이 증가하여 상품권 발행 액수가 작년 대비 두 배를 훌쩍 뛰어 넘은 것으로 나타났다. 
10%의 현금 보상이 이뤄지는 상품권의 경우 지난 9월말까지 총환전액 약 420억원을 보여 완도사랑상품권의 ‘매출 파워’가 그만큼 막강하다는 반증을 보이고 군민 실생활에 중요한 결제수단으로 자리 잡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지만 그것도 농협 하나로마트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자영업자들과 소상공인들은 상대적으로 박탈감을 보이고 있다. 

소상공인들은 "지역상품권은 소상공인 지원시책이다. 이는 지역자금의 관외 유출을 막고 지역 내 소비촉진을 통해 소상공인에게 혜택이 돌아가게 하는 것이 핵심인데, 농협처럼 큰 유통조직이 쓰는 건 아쉽다"는 반응.
인근 지자체의 소상공인 지원대책을 보면, 해남군이 지난해 4월 전남 최초로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금심한 경기침체를 격고 있는 지역 내 소상공인과 기업체 등에 ‘해남형 소상공인 긴급경영안정자금’으로 업체당 100만원씩 지급했다. 

강진군도 지난해 4월 코로나19 장기화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사업장의 고정지출비용인 전기, 수도, 가스 등에 대한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자  연매출 3억원 이하, 상시 근로자 5인 미만의 사업장이 있는 소상공인이며(광업·제조업·건설업·운수업은 10인 미만) 선불카드로 30만원을 지급했다. 

영암군은 긴급재난 생활안정 지원조례에 따라 소상공인의 경우 일반 업종은 100만원을 지원하고 집합금지 업종은 200만원, 영업제한은 150만원을 각각 지급키로했다. 영암군은 지금까지 코로나19와 관련해 새희망자금 지원, 공공요금 지원, 코로나19 피해방문자 점포 재개장 지원,코로나19 택시 종사자 긴급지원, 지역 고용대응 특별지원, 상하수도 요금 감면 등을 실시해 소상공인의 어려움을 해소해 왔다. 

현재 완도 소상공인들은 지난해 완도소상공인연합회 결성을 위해 완도소상공인연합회 추진위원회를 결성했지만 코로나19 여파등으로 중지를 모으지 못해 제대로 추진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 완도소상공인연합회 추진위원회는 “소상공인을 위한 취지라면 그 취지에 맞도록 운영되는게 옳다.

해남같은 경우 별도로 소상공인에게 지원 자금을 주는 등 소상공인을 위한 노력들이 보이는데 우리가 살고있는 완도는 지원이 전무한 상태다. 지역사회에 소상공인들에게 관내에 있는 행정기관에서 시행하는 모든 공사, 물품구매, 이런 것들을 지역에 있는 영세업자에게 구매할 수 있도록 신경을 써주었음 좋겠다."고 밝혔다. 

그러며 "예전에 전복사업이 호평을 받기 시작하면서 젊은층이 완도로 많이 유입되었다. 이는 소득향상에 대한 기대치를 않고 돌아온 것이다. 다시 한 번 그때처럼 일하는 젊은사람들이 많아져 행복한 사회를 만들어줬음 좋겠다.”고 말했다. 

또 다른 소상공인 A씨는 “코로나19 장기화로 벼랑 끝에 내몰렸다. 정부에서 지급한 ‘버팀목자금’도 임대료를 내고나니 순식간에 사라졌다. 완도군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돕기 위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묻고 싶다. 타 지자체들은 자주 이용하는 음식점이나 까페 등 자영업소에 미리 결제하고 재방문을 약속하는 ‘착한 선결제 운동’을 벌이는 등 소상공인을 위한 정책들을 보여주고 있는데 완도군은 ‘설명절 모두 멈춤’ 운동 등 거리두기만 호소하고 있을 뿐 이로 인해 매출이 감소하고 경영란에 허덕이고 있는 소상공인을 위한 노력은 보이지 않는 것 같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완도읍에서 숙박업과 까페를 운영하는 B씨는 “직원이 4인 이상이다보니 소상공인 혜택도 전혀 없다. 직원들 급여만 2000만원이 넘게 나간다. 매출은 반토막 나 수입은 없고 직원들 급여일만 돌아오면 피가 바짝바짝 마른다. 그렇다고 직원을 자를 수도 없고 대출금으로 버티고 있지만 언제까지 버틸 수 있을지 모르겠다”며 난감해했다. 

한편, 완도군은 2002년부터 소상공인의 경영 안정을 위한 일환으로 전남신용보증재단의 특례보증을 통한 저금리 융자로 소상공인 신용 대출을 지원해 왔으며, 아울러 이차보전을 시행함으로써 소상공인의 원활한 자금조달뿐만 아니라 고금리 대출을 대체하여 주고 있다. 2021년도 소상공인 융자금 이차보전금 지원계획에 따르면 지난해 업체당 최대 3,000만원에서 올해는 업체당 최대 5,000만원까지 지원키로 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