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해운의 역사 완도, 철도역 설치 과연 가능할까?

[연말특집 - 완도의 미래를 말하다 1] 완도와 철도이야기

  • 박주성 기자 pressmania@naver.com
  • 입력 2020.12.30 14:12
  • 수정 2021.01.14 13:51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철도망 유치전이 치열하게 펼쳐지고 있다.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정부가 10년 단위로 발표하는 철도건설계획으로 미래 철도망의 설계도에 해당된다. 오는 2021년부터 향후 10년간 철도사업의 근간이 될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지역의 숙원사업을 계획에 포함시키려는 지방자치단체들의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지난 2016년 발표된 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16~2025년)의 후속인 4차 계획은 수도권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특히 남북철도 복원과 대륙철도 연결도 4차 계획의 주요 목표로 설정되며, 북한 접경지역이면서 최대인구를 보유한 수도권 철도망의 중요성도 더욱 커진 상황이다.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안(2016~2025년, 지역간 철도)

국가철도망 계획은 광역철도 사업의 로드맵으로 계획에 포함되지 않은 사업은 예비타당성 조사와 같은 사전 준비작업을 할 수 없어 필수적이라 제4차 계획 수립이 가시권에 들어오며 이 기회에 교통망을 확보하려는 지자체들과 지역 국회의원들의 움직임도 바빠지고 있는 것이다.  

11월 중순 호남고속철도(완도경유) 제주연장 국회토론회를 완도군과 대중교통포럼이 주관하고, 전남도가 후원해 김승남·윤재갑·이개호·조오섭 국회의원 등 전남의 정치권 차원에서 육지와 제주를 잇는 호남-제주 해저고속철도 사업추진에 다시 군불을 땐 이유도 바로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이 계획을 넣느냐, 못 넣느냐가 사업추진의 시기를 앞당기고, 가능성을 높힐 수 있기 때문이다.  

완도군과 전남도는 호남~제주간 고속철도 건설로 관광 벨트 형성, 지역 경제 활성화와 국토균형발전을 도모하고, 기상 이변으로 항공 및 항만 기능 상실에 대응하여 안정적인 여객 수송 도모를 하고자 「호남고속철도 제주연장 건설」 사업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에 강력하게 건의하고 있다.

호남고속철도 제주연장 사업은 호남선 KTX의 종착역인 목포에서 제주까지 고속철도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전남도와 완도군은 국토교통부에 중국과 시베리아로 신(新) 경제지도 정책적 방향을 제시하면서 정작 제주도는 미 제시되어 이를 보완하기 위해 고속철도사업을 목포에서 완도까지 1단계, 완도에서 제주까지 2단계로 구분하여 1단계 사업 우선 추진을 건의했다.

사업 계획에는 본 노선이 자동차도로가 아닌 고속철도만 운행하는 것으로 돼 있으나 제주도 일부에서는 “자가용으로 제주도를 찾으면 관광 형태가 당일치기로 바뀌게 되어 렌터카 업체와 숙박업소 등에 많은 피해가 있을 것이다.”며 잘못된 정보로 지역 경제 타격을 우려하고 있다.

또한 완도에서 제주까지 2단계 구간은 현재 제주 제2공항의 사업이 찬·반으로 의견을 달리하고 있어, 제주도민이 수용 할 시 추진하는 것으로 계획을 수립했다.

신우철 완도군수는 “목포에서 제주까지 호남고속철도 건설 사업이 단계 구분 없이 추진하면 좋겠지만, 여건상 당장 추진 가능한 목포에서 완도까지 1단계라도 우선 건설되면 수도권과의 접근성이 개선되어 지역민들이 보다 더 나은 삶을 영위할 수 있을 것이다.”면서 아울러 “새로운 관광 트렌드로 각광받고 있는 해양치유를 체험하려는 관광 수요 증가 및 관광 활성화로 지역 경제가 활기를 띌 것으로 전망한다.”며 사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전남도 전동호 건설교통국장은 “완도까지 1단계를 우선 추진할 필요가 있다”며 “정부 예산 규모와 제주도 반대 해소를 위해 단계별 시행이 국가계획에 반영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도재 임명 고종 칙서

 


청해진 장보고대사의 활약으로 해운의 역사가 강한 완도에 과연 철도역이 과연 생길 수 있을까? 

완도가 철도와 인연이 아주 없는 것은 아니다. 철도의 역사가 시작된 구한말 농상공부(農商工部) 또는 농상아문(農商衙門)은 조선 후기 농업, 상업, 공업, 통신, 해운 등에 관한 일을 맡던 관청인데 1898년(광무 2년)에는 철도국(鐵道局)을 신설했다가 1900년(광무 4년)에 통신국을 빼고 1901년(광무 5년)에 철도국도 뺐다. 이때 농상공부 대신을 역임한 완도군 설군의 공신인 문정공 이도재 공이 철도원 총재를 맡았다. 철도박물관에는 이도재 공의 임명장이 그대로 전시돼 있다. 이 고종의 임명장엔 ‘정이품 자헌대부 철도원 총재 육군부장 이도재 임 외부대신 서 칙임 관1등자. 광무7년(고종40년) 1월30일 고종황제 서명과 옥새가 찍혀 있음’이라고 설명이 적혀 있다. 

이와 관련해 이도재 공의 증손인 이경훈 전 대우그룹 부회장의 자서전 ‘나의 발자취 그리고 증조부 이도재 이야기’에도 내용이 기록돼 있다. 

“1898년 7월 30일 심제공(이도재)은 임시서리 외부대신사무 칙명을 받았다. 대한민국 국사편찬위원회가 편집한 1898년 8월30일자 고종시대사 4집에 따르면 ”농상공부대신·임시서리외부대신 이도재가 사직상소를 하였으나 불허하였다. 이도재는 5년전 일본에 준허한 경부철도부설에 대한 빈번한 재촉과 최근 영국 상인에게 준허한 광산청구서에 대한 광약교환 기일의 지연으로 인할 실언 등 복잡한 외교관계를 감당할 수 없다는 이유 때문이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공은 1898년 8월 24일 임시서리 외부대신에서 해임되었다”

“1898년 8월 21 농상공부대신 이도재는 철도를 부설함에 있어 먼저 감독철도사무 브라운을 파송하여 제로의 형편을 답사하여 방략을 의로할 것을 상주하였는바 고종이 윤허하였다” 
 

또 최근 자료 1994년 전남개발청사진을 21세기를 향한 광주.전남발전구상도를 보면 한때 광주-완도고속도로(광주강진고속도로)가 원래는 나주-완도간 철도(가칭:남도선)를 만들려 했단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만약에 계획대로 나주-완도간 철도망이 구축됐다면 완도가 전국 최남단 기차역을 가진 지자체가 되었고 나주의 경우 광주를 제외한 전남의 교통중심지로 다시 도약해 지금처럼 쇠퇴하지 않고 지역발전을 더 앞당겼지 않았을까 싶다. 영암은 조선소로 인구를 떠받치는 삼호읍과 함께 시 승격의 기반을 안겨 줬을 것이며 강진은 지도를 살펴보면 지금 공사 중인 남해안철도 목포-보성 임성리 구간과 함께 강진 남북과 동서를 가로지르는 중남부권 철도 신중심지가 될 지정학적 위치에 놓여 있다.   

이 계획이 현실화 됐을 경우 기업도, 관광도 몰려 들었을 것이며, 광주-완도를 40분대로 서울-완도를 2시간대 생활권으로 편입했을 것은 틀림없다.

완도역 설치는 매력적이다. 완도가 육지와 제주를 연결하는 항만물류의 중심지로 재도약할 수 있는 조건이기 때문이다. 중장기적인 완도역 유치 그랜드플랜이 지역사회에서 몇십년을 두고 준비해 나가야 할 필요성이 여기에 있다. 

먼저 장기적인 계획은 육지와 제주를 잇는 호남고속철도 연장이다. 전남 정치권에서 군불을 때고 있지만 제주도가 반대하고 있기 때문에 전남만으로는 추진이 어려운 상황이다. 

중·단기적인 계획으로는 90년대 중반 나주-완도간 철도(남도선) 구축계획처럼 KTX 나주역에서 영암, 강진, 해남, 완도를 철도를 연장하는 방법이다. 4개 지자체와 협력과 지역구 국회의원들의 단합된 정치적 힘이 필요조건이다. 이 중·단기적인 계획은 꼭 KTX 철도노선이 아니더라도 전철화로 예산을 절감해 구축하는 방법도 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