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군정 질문 · 답변 쟁점 부각된 ‘완도항 활용방안’

박인철 의원, 둘쨋날 질문서 ‘완도항 관리 행정부재’ 질타...·항만관리 전남도→완도군 위임 제안

  • 박주성 기자 pressmania@naver.com
  • 입력 2020.11.06 09:44
  • 수정 2020.11.07 15:28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도항 제4차 항만개발기본계획(안)

전남 31개소, 전남 4개소가 있는 무역항 중 하나인 ‘완도항에 대한 활용방안’이 완도군의회 군정 질문·답변 둘쨋날 최대 쟁점으로 부각됐다. 

지난달 30일 완도군의회 제285회 임시회 군정 질문·답변에서 박인철 의원은 신영균 완도군 경제산업국장을 상대로 한 질문에서 “완도항개발미래전략을 보면 구체적인 내용은 전혀 없다. 협소한 항만 정원수역을 어떻게 확보하고 부족한 항만인프라를 어떻게 조성할 계획이며, 항만이용확대방안을 강구하여 지역경제활성화는 어떻게 하겠다는 것은 전혀 답변에 언급되어 있지 않다”고 질타했다. 

이어 “완도항은 제주항과 가장 가까이 위치하고 있고 중심지이고 또 선박의 귀항지로서 중요한 구실을 하고 있다. 완도항은 경제적사회적활동의 중심지다. 육지부로서 가까운 위치에 있고 경쟁력있는 항이다. 완도항의 그러한 이점을 전혀 못살리고 것은 현실”이라며 “우리 군에서 자체수립한 완도항 개발 및 이용활성화 계획이 있느냐. 진짜 우리 군에서 전남도 위임관리라고 완도항을 심도있게, 그러다보니까 우리 군에서는 손을 놓고 있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신 국장은 “개발주체가 우리군이 아니기 때문에 다소답변에 애로사항이 있음을 양해해 주시기 바란다”고 짧게 답변했다. 

박 의원은 “완도항 활성화는 현재 우리군에서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해양치유산업보다 더현실적이고 군민들의 피부에 와닿고 경제적인 효과를 즉시 창출할 수 있는 당면한 과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완도항에 대한 분야별 미래전략이 없다는 것은 한마디로 완도항에 대한 행정의 부재이자 관심이 없다고 생각한다”면서 “완도항이 무역항으로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고 보느냐?”고 따졌다. 신 국장은 “완도항이 물자유통이라든지 또는 국제물류거점이런 면에 있어서 좀 부족하다고 생각한다”고 답변을 내놓자 박 의원은 그 이유에 대해 재차 질문을 이어갔다. 
 

신 국장이 답변을 정확히 내놓지 못하자 박의원은 완도항이 제대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 준비한 자료를 통해 항내 정온수역 부족, 각종 선박 접안 및 계류시설 부족, 항내 배후단지 부재로 항만 지원시설 거의 제로 등을 거론했다. 

제4차 항만기본계획에는 완도항이 2만톤급 여객선 부두인데 크루즈 접안장이 아니라며 이러며 해양관관을 외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제4차 항만개발기본계획에 완도항 개발계획을 반영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도 이날 질문이 나왔다. 또한 구.완도호텔 방파제 대체부두 계획안을 반영했는데 수산물 양육을 목적으로 설치되는 대체부두가 편리하게 수산물을 위판하게 기능하겠느냐며 그 실효성도 날카롭게 지적했다. 대체부두 인근 교통이 매우 복잡한데 현재 신축 중인 37층 고층 아파트가 완공되면 교통대란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데 현실을 고려하지 않은 계획이라고 비판을 이어갔다. 


박 의원은 임항도로와 관련한 질문과 답변이 끝난 후 당초 군에서 제4차 기본계획에 반영하기 위해 건의·제출한 사업이 반영되지 못한 이유를 질문하고 행정·의회·전문가·이해 관계인들이 참여한 (가칭) 완도항발전위원회 구성, 무여항 기능 발휘할 수 있도록 군 자체계획 수립 후 제4차 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 반영될 수 있도록 특단의 노력을 통해 완도항을 활성화하자고 주장했다. 

끝으로 박 의원은 “해양수산부에서 관리하다 지방으로 이양돼 현재 전남도에서 관리하는 완도항이 우리 군에 위치해 있으나 개발 및 관리를 전남도에서 하다보니 행정의 누수현상 및 허점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면서 “이런 구조 때문에 개항한지 30년이 되어가는 완도항 개발이 현실과 맞지 않고, 정체돼 있는 것이라고 판단한다. 완도항 관리업무를 전남도에서 군으로 재위임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신 국장은 “동의한다”고 답변하며 이날 완도항과 관련한 질문이 마무리됐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