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코로나19 시대와 지속가능한 행복 교육

[완도 시론] 김남철 / 전교조 전남지부 참교육실장

  • 완도신문 wandonews@naver.com
  • 입력 2020.09.25 14:49
  • 수정 2020.10.09 16:37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 불안과 우려가 확진자의 숫자에 따라 요동친다. 이제 매일 확진자 수를 확인하는 것이 일과가 되어버렸다. 그리고 모든 생활방식은 변하게 되었고, 또 변화하기 위해 갖가지 방법들을 모색되고 있다.

‘온택, 언택, 유라이브, 블랜디드 수업’ 등 기상 천외한 말들이 등장하고 있다. 비대면 방식에 적응하는 온라인 방식이 학교는 물론이고 사회 곳곳에 자리잡아가고 있다.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서 대한민국은 K-방역이라는 모델을 자리잡으며 선도하고 있다. 정말 대단한 일이다. 그럼에도 진정 우리가 삶이 행복한가? 그에 대한 진지한 고민과 성찰이 필요하다. 

모름지기 사람은 행복해야 할 권리가 있고, 또한 행복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행복할 수 있는 여건 조성과 시스템이 갖추어져야 한다. 일명 코로나19에 대비하여 철저한 방역 시스템을 구축하고, 최단의 시간에 확진자 진단을 하고, 또한 확진자들의 치료도 매우 신속하게 진행되고 있다. 그런 외형적인 조건과 시스템은 어느 정도 안착되어가고 있는 듯하다. 그 사에 질병관리본부가 질병관리청으로 조직 개편되어야 체계적인 방역 관리 매뉴얼이 만들어지리라 생각한다.

그럼에도 최근 코로나19 시대에 행복이 지속 가능할 수 있는지에 많은 우려와 비판이 제기된다. 코로나 19의 근본적인 이유는 기후위기, 환경오염, 개발 만능주의, 극대화된 자본주의화의 가속 등등을 이야기 한다. 맞는 지적이고,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지 않으면 앞으로 바이러스의 공격에 속수무책으로 무너질 수 있다. 하여, 진즉부터 환경 오염과 기후위기에 대한 걱정을 지적해왔다. 그런데 인간 대다수는 무디게 반응하거나 외면해 왔다. 이 문제는 비단 국내의 문제만이 아니라 국제적인 걱정거리이기도 하다.
코로나19는 우리 인간에게 경고 메시지를 보냈다. 그러면 이제라도 인식 전환과 패러다임을 바꾸어야 한다. 그런 것을 지속가능한 행복한 세상을 위해서는 학교 교육부터 바꾸어야 한다. 많은 학자들이 비판해왔던 현재의 교육의 본질적인 문제에서부터 학교제도까지 근본적으로 전환해야 하는 시점에 와있다.

현재 한국은 중앙과 지방의 격차가 갈수록 심화되고 있고, 그에 따라 농어촌을 끼고 있는 지방은 쇠락하고 또 몰락해 가고 있다. 단순한 학령인구가 줄어들고 있다는 안일한 생각에서 빨리 벗어나서 전면적인 교육적 철학을 토대로 학교 교육을 재편해야 할 것이다. 그에 해답으로 최근 시도되고 있는 마을교육공동체의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기계적인 학년체제를 전면적으로 재편하여 초중고 학교가 연계하는 교육체제를 모색할 때이다. 우리에게도 이미 그런 지역에 중심역할을 하며 배움과 성장과 연대를 통해 지역 주체로 성장시켰던 서당교육이 있었다. 서당교육은 지역에서 지역민들이 주도하여 학문과 배움의 공동성장을 만들어내었다. 학교 개혁의 모델이 멀리 일본이나 유럽에만 있는 것은 아니다.

이제 교육의 주체들이 함께 모여 지혜를 모을 때이다. 그리고 교육은 절대 경제적인 논리로 접근하지 말고 사람됨을 길러내는 교육철학에서 출발해야 한다. 모든 아이들이 소중하게 존중받고, 그들이 행복하게 공부하고 살아갈 수 있어야 한다. 국가교육회의가 미래 교육을 위한 여러 정책을 만들어내고 있다는 소식이다.

그런데 정작 교육 주체인 현장교사들은 배제되어 있고, 또 충분한 토론과 담론을 소통하는 자리를 제공해 주어야 하는데도 제대로 공개되지 않고 게릴라식으로 권역별 공청회로 정책을 입안하려는 모습에서 여전히 비민주적, 권위적 교육 방식에 벗어나지 못하고 있어 안타깝다. 이제라도 모든 교육주체들과 공개적으로 미래교육을 만들어갔으면 싶다.

대한민국은 짧은 시간에 경제적 부국이 되었다. 해방 이후 국민들이 절침부심하며 경제 성장과 민주주의를 위해 헌신했기 때문에 가능했다. 정말 자랑스러운 일이다. 존중해야 마땅하다. 허나 미래세대인 청년들은 대한민국을 자랑스러워하지 않는다. 자라나는 청소년들은 불행하다고 답한다. 그리고 지금도 부적응한 아이들이 늘어나고, 또 극단적으로 삶을 포기하기도 한다. 이처럼 우리나라는 경제적인 성장에 따른 국가 위상이 높아지고, 선진국으로서 행복에 대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음에도 한국인의 삶의 만족도는 최저 수준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무엇이 문제일까? 그리고 어떻게 풀어가야 할까? 모두가 더불어 행복하도록 ‘삶의 질 향상을 위한 행복’을 지향하는 정책이 적극적으로 추진되어야 한다. 인간은 기본적으로 행복을 추구할 권리가 있으며, 또 국가는 국민들이 행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헌법에서도 행복할 권리를 규정하고 있다. 헌법 정신에 걸맞게 국민들이 행복할 수 있는 교육과 정책이 가장 우선적으로 추진되어야 한다. 경쟁과 효율에서 벗어나 협력과 상생할 수 있는 사회적 환경 조성과 교육제도가 마련되어야 한다. 지금부터 시작하자. 우리는 충분히 행복한 세상을 만들 수 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