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코로나19 확진 여파로 문 잠그는 '건강의 섬, 완도'

완도군, 27일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에 9일간 외부인 입도통제·공직자 대민 접촉 금지 지시

  • 박주성 기자 pressmania@naver.com
  • 입력 2020.08.31 00:39
  • 수정 2020.08.31 00:49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도군청 전경.

완도군, 코로나19 확산 방지 청산, 노화, 소안 등 관광객 방문 통제

정부의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실시와 8월 27일 청산도 80대 부부 첫 확진자가 발생함에 따라 완도군은 8월 29일부터 9월 6일까지 9일간 청산도와 노화, 보길, 소안도를 찾는 관광객 방문을 통제하는 행정명령을 발동했다고 밝혔다.

최근 완도군은 지난 8월 17일부터 19일 2박3일간 노화‧보길을 다녀간 대전 시민이 23일 대전 215번 확진자로 판정을 받았으며, 27일 청산도 주민 2명이 검사 결과 양성 판정을 받아 코로나19 지역사회 감염 확산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에 완도군에서는 군민의 안전을 위해 청산, 노화, 보길, 소안 여객선 매표 시 주소를 확인하여 관광객을 통제하기로 결정했다.

통제 대상은 주민등록상 완도군에 주소를 두지 않는 타 지역 거주자이다.

신우철 완도군수는 “코로나19 사태의 엄중함을 고려하여 방문 통제를 결정하였다.”며 “관광객과 출향인들께서는 협조해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완도군은 매일 2회 이상 여객선터미널 및 여객선실 내 소독을 실시해 이용객 안전 및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한 완도군은 8월 28일 모든 공직자에게 가족과 공무 외에는 대민 접촉을 금지할 것을 지시했다. 또한 당분간 수도권을 비롯한 광주 등 타 지역 방문 금지를 권고했다.

신우철 완도군수는 28일 완도군 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면서 “최근 코로나19 상황이 매우 위중하다.”며 “공직자의 코로나19 확진은 지역사회에 엄청난 파장을 일으키게 될 것”임을 강조하고 공직자의 대민 접촉 금지를 지시한다고 밝혔다.

특히 그동안 군은 발열 체크소 운영, 외지인 입도 통제 등 완도만의 철저한 방역시스템을 운영해 코로나19 청정지역으로 자리잡아가고 있었으나, 최근 지역 주민의 서울 방문을 통해 확진자가 발생함으로써 공직자부터 솔선수범을 주문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를 위해 기관사회단체와 다중이용시설 등에 자체 방역‧방호 계획을 수립하고 주요 시설별 방역수칙 준수를 주문하면서 기관단체 임직원들의 타 지역 방문 자제, 청사 및 사무실 등 출입자 명부 관리, 발열 체크소 운영, 종사자 마스크 착용 등 보다 강화된 방역 대책을 주문했다.

이와 함께 신 군수는 “코로나19로부터 지역을 보호하는 일은 공직자 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 전체가 함께 참여해야 가능한 일이다.”며 “관내 기관사회단체는 물론 읍면 단위의 촘촘한 방역 대책 마련”을 지시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