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변환소 유치 동의에도 제주와 상생 못 푸는 전남도

[사설] 도암리 주민 변환소 유치동의와 전남도와 제주도의 상생협력 방안

  • 완도신문 wandonews@naver.com
  • 입력 2020.07.24 10:11
  • 수정 2020.07.24 14:55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상을 통한 보상과 변환소 건설을 추진하던 시기도 있었지만 사실 마을마다 변환소를 반대하면서 ‘변환소 폭탄 돌리기’라고 할 정도로 완도변환소 유치는 요원하기만 했다.

그런데 한전이 제주도의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위한 사업임에도 사업목적 호도해 4년 동안 난항을 겪었던 완도-제주간 #3HVDC(제3초고압직류송전망) 건설사업이 완도읍 도암리 주민들이 변환소 유치 동의서를 한전에 제출하면서 물꼬를 텄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전남도가 제주도와 상생협력 지렛대로 활용하지 못한다는 여론이 비등하고 있다.   

변환소 완도 설치 협상파가 주도하던 시기인 2018년 11월 신우철 완도군수는 우호증진 및 상호 교류를 위해 제주특별자치도를 방문해 원희룡 제주지사를 만나 완도 수산물 면세점 입점, 농수산물 물류센터 건립, 사수도 인근 해역 공동 조업구역 지정 등에 대해 논의했다. 그때는 완도변환소 건립이 불확실하던 때였던지 원희룡 도지사는 양 자치단체 간 지속적인 소통과 협력을 통해 교류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원론적인 답변만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지금은 그때와 다르다. 그때는 주민들이 투표로 반대한 것을 일부 지역인사들이 절차적 정당성이 없는 공문을 한전에 전달해 큰 문제가 일었다. 지금은 도암리 주민들이 직접 과반 이상 세대별 동의서를 통해 변환소 유치 동의서를 한전에 전달한 상황이다.  

이런 때를 전남도는 제주와의 현안문제 해결과 상생협력 방안을 구체화시키는 계기로 활용해야 한다. 

전남도가 이낙연 전남도지사 시절 굉장히 적극적이었지만 제주도가 제주2공항의 경제적 타당성을 좌우할 수요 악영향을 우려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한 제주와 전남 사이에 해저터널을 뚫고 KTX(해저고속철도)를 서울까지 연결하는 ‘서울~제주 고속철도 건설사업’을 다시 수면 위로 띄우는 것도 그 중에 하나다.  

또 전남도는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도 제주와 상생협력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그것은 완도항을 제주와 육지부 물류허브로 만다는 것이고, 그것의 첫단추는 제주물류센터를 완도에 건립하는 것이다. 

제주도는 섬이라는 지역적인 특수성으로 인하여 물류비가 많이 들고 전문화된 물류 센터의 부재로 인하여 비효율적인 물류 운영을 하고 있다. 특히 물류공동화 추진 정책은 꾸준히 제기되어 왔으나 중간에 무산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다. 장기간 개점휴업상태로 사실상 애물단지였던 평택항 제주종합물류센터도 올해 상반기 결국 매각 절차를 밝고 있다. 

물론 제주도가 육지부 물류센터 건립에 평택항 제주종합물류센터를 사례로 들어 부정적일 수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주물류센터 완도 건립은 양 도간 장점이 너무 뚜렷하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