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해양치유가 길이다

[특별 기고] 안환옥 / 완도군청 해양치유담당관

  • 완도신문 wandonews@naver.com
  • 입력 2020.07.17 09:52
  • 수정 2020.07.19 21:19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안가에는 신체 활동을 부추기는 좋은 환경을 갖고 있기에 ‘해안과 가까이 사는 사람일수록 건강이 좋다.’라는 연구 결과가 있다. 

완도군은 해안 지역으로 풍부한 해양 자원을 보유하고 있지만 우리들은 지역 자원의 소중한 가치를 잘 모르고 있는 것 같다. 

반면 코로나19로 완도를 찾는 가족 단위 관광객이 늘어 해변공원이나 해수욕장 등에 캠핑카나 텐트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이들은 소위 코로나 청정 지역을 선택하거나 해안가가 코로나19의 안전지대라고 여기고 방문 했을 것으로 필자는 생각한다. 

최근 우리 지역 현안 문제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변화하는 환경에 군은 어떻게 대비해야 할 것인지와 더불어 태풍, 고수온, 집중호우, 적조, 이상 수계 등 5대 위험 요소로 인해 수산물의 소비 둔화와 지역 경기 침제, 인구 감소가 대두되고 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완도 100년 대계를 위한 해양치유산업’을 군의 주력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해양치유산업은 2016년 기본 계획 수립 후 2017년 문재인 정부 100대 국정 과제로 채택되고, 같은 해 10월 해양수산부에서 우리 군을 해양치유산업 선도 지자체로 선정하였다. 

또한 올해 2월 ‘해양치유자원의 관리 및 활용에 관한 법률’이 제정·공포되어 해양치유산업은 더욱 탄력을 받게 되었다.

군은 총 사업비 320억 원을 투입하여 신지명사십리 제2주차장 부지 일원에 지하1층, 지상2층 규모의 해양치유센터를 실시설계 용역중이며, 2021년 준공을 목표로 해양치유산업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신지면에 해양기후치유센터, 해양문화치유센터, 해양바이오연구단지 및 청산면에 해양치유공원 조성을 위해 182억의 사업비를 투자하여 진행 중이며, 해양치유와 산림치유를 동시에 체험 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센터와 기반 시설이 약산면에 들어서게 된다.

특히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여 공공 시설물 건립 시 이용객 거리두기 등 다중 이용시설 방역 지침을 준수 할 수 있도록 설계에 주안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으며, 시설물 운영 방식도 검토 중이다.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일상이 된 요즘 섬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으며, 우리 군의 섬을 매입한 투자자도 나타났다. 

해양치유산업은 민간 투자 부분도 포함하고 있으며 2030년까지 마린헬스리조트, 골프테마파크 등을 유치할 예정이다. 

이에 군 투자유치개발팀은 관내 투자 가능 부지를 파악하는 등 민간 투자 활성화 여건 마련에 힘쓰고 있다.

현재 해양치유산업의 큰 그림은 그려졌고 노르딕워킹, 필라테스, 해수찜 등 해양치유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이미 실행에 접어들었다.

최근 해양수산부에서 코로나19로 지친 자원봉사자와 가족을 위한 치유프로그램의 참여 요청이 있었고, 육군본부 또한 참여 의사를 밝혔다. 

코로나19로 중앙 정부와 국민들의 관심이 치유의 최적지로 완도를 생각할 수 있는 시기가 왔음을 인식하고, 이를 기회로 만들어야 할 때이다. 

이에 군은 군민들이 해양치유산업을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동참할 수 있도록 홍보에 힘써야하며, 해양치유센터 등 기반 시설이 차질 없이 운영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해양치유산업은 군민들이 함께 할 때 조기에 정착되고 미래 완도를 만들어갈 성공의 길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며, 군민들의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한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