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부끄러운 이장들 담합, 항일선조·주민들 배신행위다

[사설] LPG배관망 보일러 선정 관련 이장단 담합 녹취록 공개에 대한 논평

  • 완도신문 wandonews@naver.com
  • 입력 2020.04.30 18:20
  • 수정 2020.04.30 18:24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을 대표자로 주민들의 편의증진과 봉사자로 업무를 수행해야 하는 이장들이 LPG배관망 보일러 업체 선정과정에서 담합한 것이 사실로 드러나면서 충격을 던져 주고 있다.

최근 완도읍 A마을 이장은 LPG 배관망 보일러 업체를 선정하기 위한 선호도 조사를 실시한 3월 10일 완도읍 주민협의회 3월 회의 이전 사전모임 격인 3월 6일 이장 17명의 황제회관 모임에 관한 이장들끼리의 통화내용이 담긴 속기사무소 공증 녹취록을 공개했다.

이 녹취록엔 특정 보일러 업체를 선정하기 위해 그날 모임을 주도한 이장이 보일러 업체로부터 이장단 회의수당 1회 7만원 지급, 특정 보일러 업체를 선정해주는 댓가로 이장들은 공짜로 보일러를 업체에서 설치해 주기로 했다는 내용 등이 담겨져 있었다.

심지어 코로나19 바이러스 감염증을 핑계로 특정 보일러 업체 선정을 위해 보통 이장, 노인회장, 부녀회장, 새마을지도자, 통장 등 중 마을별 대표자 3인 이상이 참여해 각 보일러 업체의 제안 발표를 통해 선정하는 것을 이장들만 참석을 제한했다는 내용도 녹취록에서 확인된다.

또 이날 모임에서 이장들은 같은달 10일 보일러 업체 선호도 조사 투표의 각본도 미리 짠 것으로 드러났다.

녹취록 내용에서 이들은 3월 6일 황제회관 점심 모임에서 밥값도 어떻게 지불했느냐고 물어볼 수 있다고 근거를 남기기 위해 일단 문자메세지로 밥값을 2만원씩 내라는 내용을 발송해 놓는 주도면밀함과 치밀함을 보여주기도 했다. 녹취록을 공개한 A마을 이장에 따르면 실제로 이장들은 돈을 지불하지 않았다.

앞서 LPG배관망 보일러 업체 선정과 관련해 보일러 교체업체가 일본 가스기기 제작업체인 린나이코리아로 선정되면서 파장이 일파만파로 커졌다. 완도가 일제강점기 항일운동의 3대 성지로 불린 곳이었기 때문이었다.

특히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반발해 지난해 일본 정부가 수출 규제조치에 이어 2차 경제보복으로 한국을 백색국가(화이트 리스트)에서 제외하면서 국민들이 일본의 무역보복에 '노재팬' 운동을 전개하며 일본제품 불매 움직임이 강하게 일어나 일본기업에 대한 정서적 반감이 더욱 커졌었다.

완도군의회 또한 “일본은 대한민국 대법원이 일본기업에 내린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에 대한 경제보복으로 반도체 핵심소재에 대한 수출 규제를 하고 있다.”면서 “그동안 일본 정부는 강제징용 문제 해결과 양국관계 정상화를 위한 우리 정부의 제안과 노력을 거부하고 대북제재 불이행 등 거짓말과 가짜뉴스를 통해 우리 정부를 모독하고 경제보복 조치의 불법·부당함을 은폐하고 있다”고 규탄결의안을 통해 강하게 반발했다.

이어 “이러한 엄중한 일련의 사태를 맞아 완도군의회의 결의안을 통해 일본이 과거사를 반성하고 경제보복 조치를 중단할 때까지 일본여행 자재와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전개하고, 세계 경제에 악영향을 초래할 일본 정부의 반도체 등 핵심소재에 대한 수출규제를 즉각 철회할 것과 일본 전범 기업은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들에게 진심으로 사과하고, 우리 사법부의 정당한 배상 판결을 즉각 이행할 것”을 촉구했다.

일제강점기 소안 주민들은 항일운동을 하다가 감옥에 잡혀간 사람들을 생각해 추운 겨울에 이불도 덮지 않았다고 한다. 그것이 일제의 간악한 지배책동에도 민족의 자존심을 지키고 그 많은 외세의 침략에도 살아남은 우리의 정신이다.

그런데 서푼 어치 이권 때문에 이장들이 담합해 그런 정신을 훼손하다니 얼마나 부끄럽고 수치스러운 일인가! 부끄러운 이장들의 담합은 항일선조들과 주민들에 대한 배신행위에 다름 아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