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완도 출신없는 완도민심 ‘총선승부 가른다’

민주당 "해남 완도 진도 경합 우세" 민생당 "해남 완도 진도 경합 우세" 정당 투표 향방도 중요해져 이영호 전 의원 "만감, 죄송하다" 주민들 "긴급재난지원금, 완도는?"

  • 김형진 기자 94332564@hanmail.net
  • 입력 2020.04.03 09:56
  • 수정 2020.04.03 09:57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 19가 유행인 가운데, 지난 2일부터 4`15 총선이 시작되면서 이번 총선에는 다양한 변수가 산재해 막판까지 여야모두 살얼음판 승부를 펼치게 됐다. 
이번 총선의 최대 변수는 코로나 19 전염병이다. 보통의 선거 때는 후보자 중심의 출ㆍ퇴근 시간 도로에서 인사하기, 행사장을 돌며 1:1 대면 접촉으로 자신을 알려왔지만, 올해는 코로나19라는 전 세계적 위기 상황에서 ‘접촉’ 중심의 선거운동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본선 때도 ‘대면선거’가 제한이 있는 만큼 이번 선거에선 유세차량이 선거운동의 핵심이 될 것으로 보이고, 거리에선 선거운동원과 자원봉사자가 후보들을 알리며 지지를 호소할 예정이다. 현재 선거 이슈는 코로나 19로 인한 온라인 개학과 재난지원금 지급 결정 등에선 혼선 없이 진행되고 코로나 확진자 증가세가 현 수준에서 관리된다면 집권 여당이 지지를 받게 될 것이고, 반면 전염병 예방관리의 틈새가 커진다면 야권이 힘을 받게 될 전망이다.


여기에 사회적 거리두기가 권장되는 분위기 속에서 감염 치사율이 높은 노인들의 투표율 또한 큰 변수다. 특히 전통적으로 투표 참여가 높은 전남권은 타시도 보다 노인 세대의 투표 참여가 높은 편이었지만, 코로나 공포가 지속될 경우 감염병 취약층인 노인세대의 투표가 예전 수준을 보일 것인가다.
선거관리위원회도 다양한 방법으로 투표 독려 운동을 전개한다. TV 토론회나 후보자 지지 연설도 있다. 무엇보다 후보 입장에선 그야말로 사활이 걸린 문제다. 이 때문에 지역 곳곳에서 시작하는 선거운동은 지금까지와 다른 분위기를 만들어 낼 것이라는 전망이다.
10명의 국회의원을 뽑는 전남지역은 민생당과 무소속인 현역 의원들이 최근 공천을 확정지은 더불어민주당 후보들과의 격전장으로 변하고 있다. 이곳은 전통적인 민주당의 텃밭이란 점에서 민주당 우세를 점치는 의견이 있는 반면 공천 관련 민심이반 현상이 발생한 동부권을 중심으로 야당과 무소속 후보들이 선전할 것이란 의견도 나오고 있어 섣부른 선거판세 예측을 어렵게 한다.


언론 보도를 보면, 민주당에서 점치고 있는 정세는 광주와 전남·전북 지역 28곳 중 23곳은 우세, 4곳은 경합우세 지역으로 분류했다. 나머지 1곳인 전남 목포를 경합 지역으로 보고 있는데, 사실상 호남 전 지역 석권을 내심 기대하고 있다. 전남 역시 10곳 모두 우세 혹은 경합우세 지역으로 분류 중이다. 전남 핵심 승부처인 목포(김원이 후보)도 민생당 박지원 후보와 정의당 윤소하 후보를 앞서고 있고 고흥·보성·장흥·강진(김승남), 해남·완도·진도(윤재갑)도 경합 우세로 보고 있다.
언론 보도에 의하면 민생당의 판단은 다소 엇갈리고 있다.
민생당은 전남 목포(박지원)를 '우세' 지역으로, 고흥·보성·장흥·강진(황주홍), 해남·완도·진도(윤영일), 정읍·고창(유성엽), 광주 동구·남구갑(장병완), 서구을(천정배) 등도 '경합우세' 지역으로 판단했다.


여야는 선거운동이 이제 본격화하는 만큼 현재의 판세로 선거 결과를 장담할 수 없다는 판단이다. 특히 사상 처음으로 비례대표용 정당이 만들어진 상황에서 선거가 치러지는 만큼 정당 투표의 향방도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해남 완도 진도 선거구에서 완도 출신자는 총선 사상 예비후보도 없이 후보자를 내지 못한 가운데, 완도 민심이 어디로 향할지가 이번 총선 승부의 승패를 가를 전망이다.
지역 정객 A씨는 "민주당 윤재갑 후보와 민생당 윤영일 후보 간의 승부는 섣불리 점치기 어려운 상태다. 양 후보간 자체 분석으로 보면 서로가 우위에 섰다고 자신하는 만큼, 각자가 가진 장점을 선거기간 내에 어떻게 어필하느냐?가 관건인데, 후보를 내지 않는 완도 민심이 어디로 쏠리는 지가 승부의 향배를 가를 전망이다"고 밝혔다.
출마가 거론됐던 완도 출신의 이영호 전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어제 21대 총선 후보등록 마감 만감이 교차하는데, 지지자들에겐 다시 한 번 죄송하다. 꼭 다시 입신하여 양명 할 수 있도록 더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민생과 관련해 코로나19 사태로 벼랑 끝에 내몰린 민생 경제를 지원하기 위해 정부가 국민들에게 현금성 지원을 하기로 결정했다는 보도에 주민들은 어떤 절차적 과정을 거쳐 시행하는지 궁금해하고 있어 사전에 적극적으로 주민들에게 알려줘야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주민 A 씨는 "현재 정부의 발표를 보면 소득 하위 70% 1400만 가구에 4인 가족 기준 100만 원의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는데 4월 총선 직후 국회에서 추경안이 통과되면 5월 중순 전에 지급되도록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인데, 완도의 경우엔 지자체가 나서 이러한 알권리를 신속하게 주민에게 알려 혼선을 피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