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청정완도에 바이러스 들어올라” 완도군, 감염 대응체계 대폭 강화

주요관광시설·다중집합시설 운영 임시중단...29일부터 기존 3곳 발열검사 4곳 추가해 총7곳 실시

  • 박주성 기자 pressmania@naver.com
  • 입력 2020.02.28 15:06
  • 수정 2020.02.28 18:21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감염증 확산에 따라 완도수영장이 임시휴관에 들어갔다.
완도의 대표적인 관광명소인 완도타워도 코로나19 확산방지와 지역사회 감염예방을 위해 위기 상황 개선시까지 임시휴관에 들어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가 지역사회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지난 23일부터 위기경보를 최고 단계인 심각 단계로 격상함에 따라 지역 대표 관광시설과 다중이용시설 운영을 임시 중단한다고 밝혔다. 또한 기존 3개소에서 설치·운영 중인 열 감지 카메라를 4곳 추가해 총7곳에서 통제·관리해 코로나19 지역 감염 대응체계를 오는 29일부터 대폭 강화할 방침이다.

우선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운영을 중단하거나 휴관하는 관광시설은 완도타워, 장보고기념관, 장보고동상, 해양생태전시관, 어촌민속전시관, 해조류센터, 관광정보센터, 보길도 윤선도원림 전시 시설, 윤선도문학관 등이며 많은 군민들이 이용하는 완도수영장과 공설운동장 실내, 농어민문화체육센터, 문화예술의전당, 작은영화관, 군립도서관, 장난감도서관, 12개 읍·면의 작은 도서관 등도 당분간 문을 닫는다. 재개관 일시는 코로나19 상황을 지켜본 뒤 결정할 예정이다. 관광지 해설 서비스 활동을 하고 있는 문화관광 해설사와 해설가의 활동도 임시 휴무를 결정했다.
 

완도군은 코로나19 감염증 지역사회 확산을 막기 위한 감영 대응체계도 대폭 강화한다. 기존 열 감지 카메라를 3개소에 설치·운영 중이었는데, 지난 23일 코로나19 위기경보 단계가 심각으로 격상됨에 따라 오는 29일부터 4개소를 추가해 총 7곳을 운영한다는 방침이다.(사진은 완도항만터미널 열 감지 화상카메라 운영 모습)


완도군은 코로나19 감염증 지역사회 확산을 막기 위한 감영 대응체계도 대폭 강화한다. 신천지발 대구·경북 코로나19 감염이 지역사회에 확산되기 전까지 완도군은 열 감지 카메라를 3개소에 설치·운영 중이었는데, 지난 23일 코로나19 위기경보 단계가 심각으로 격상됨에 따라 4개소를 추가해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7개소는 완도항만터미널과 완도버스터미널, 화흥포항, 완도대교, 고금대교, 노화산양진항, 약산당목항 등이며 일일 17개조, 64명의 인원을 투입한다.

군 관계자는 “2월 29일부터 코로나19 감염증 사태 종료 시까지 완도대교와 고금대교를 지나는 모든 차량을 통제하고 탑승자에 대한 발열 체크를 실시하여 코로나19 감염증이 우리 군으로 유입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군은 지난 26일부터 코로나19의 지역사회 전파 및 확산 방지를 위해 보건의료원 진료 방문객 출입 절차를 강화하고자 환자 사전분류소를 설치·운영하고 있다. 군은 코로나19 감염증 확진자가 보건의료원을 방문했을 시 코로나19 지침에 따라 의료원을 폐쇄하는 등의 조치로 주민 진료에 차질이 우려되어 코로나19 감염을 예방하고자 의료원 내 사전 분류소를 설치했다. 군 보건의료원에서는 진료를 받으러 오신 진료 방문객에 대하여 사전 문답 및 체온 측정 후 일반 환자는 진료 팀으로, 의심 환자는 선별 진료소에서 진료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등 코로나19 감염증 예방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완도군 보건의료원 관계자는 “2월 26일 현재까지 우리 군에서는 코로나19 의심환자나 확진 환자가 없으며, 모 종교단체 대구 집회에 다녀온 군민 명단을 질병관리본부로부터 통보받은 바 없다.”고 밝히며, “일부 상가와 업소에 피해가 없도록 가짜뉴스에 현혹되지 말고 허위사실 유포를 자제하여 주실 것과 타 지역 출타를 자제하시고 마스크 착용과 함께 개인 위생관리를 철저히 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신우철 완도군수도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이와 같은 조치를 취하게 됐다.”며 “지역사회 확산을 막기 위한 노력에 군민들의 이해와 협조를 구한다. 관광객이 크게 줄어들면서 지역 경제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방역 등 코로나19 확산 방지는 물론 지역 상권 활성화에 대한 대책을 강구하여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완도군은 행정 장비·방역 물품 구입 등 코로나19 감염증 확산 방지 대응을 위해 예비비와 재난관리기금 2억 9천 2백만 원을 긴급 투입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