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민주당, 선출직공직자 특정후보 지지 ‘제동’

민주당 중앙당 사무총장 명의 "특정 후보 지지하지 말라"...지난 2일~6일 민주당 적합도 조사

  • 김형진 기자 94332564@hanmail.net
  • 입력 2020.02.09 19:19
  • 수정 2020.02.09 19:23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해 전 세계가 비상이다. 한국도 자유로울 수 없듯 매일매일 늘어가는 확진자 소식에 대한민국이 들썩들썩인다. 광주 전남권 또한 광주광역시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가 발생함에 따라 지역사회 또한 내가 감염 대상이 될 수 있겠다고 피부적으로 실감하는 분위기다. 총선 입후보자들 또한 선거운동을 하면서 만나는 지역 유권자가 적어도 수백명에 이르는 만큼 혹시라도 자신이 전파자가 되지 않을까 부담을 느끼는 상황이다. 

이에 각 당에선 악수 생략과 선거운동 자제 등을 언급하고 있지만, 예비후보들 처지에서는 무작정 손을 놓기가 쉽지 않다. 더구나 현역보다 인지도가 낮은 정치 신인이나 원외 예비후보는 마음이 더 급하다.

각 당은 일단 예비후보자들에게 선거운동 자제 공문을 보낸 상태다. 
더불어민주당에선 ‘악수 대신 눈인사’ ‘마스크 착용 및 다중이용시설 방문 자제’ ‘당원 집회, 각종 행사 축소 또는 연기’ 등의 권고가 포함됐다. 자유한국당도 후보들에게 “사무실 개소식을 포함한 명함 배부나 다중이용시설 방문 등 대면접촉 위주의 선거운동을 자제해달라”고 요청했다. 새로운보수당은 명함·악수·대화를 자제하는 ‘3무 선거운동’ 지침을 정했다.

이러한 가운데 민주당 해남 완도 진도 지역구 출마자들에 대한 적합도 조사가 지난 2일부터 6일까지 이뤄지면서 예비후보자들은 당원과 주민들에게 전화와 메시지를 통해 “02, 서울에서 걸려온 전화는 꼭 받아달라”는 당부 메시지에 열중이었다. 

지지정당은 더불어민주당을 누르고 마지막까지 응답을 하고 끝까지 들어줘야 성공이라는 주의 사항도 곁들였다. 이번 민주당 적합도 조사는 후보들의 경쟁력을 확인하기 위한 절차로 당원과 일반 국민에게 '4·15 총선에서 민주당 후보로 누가 적합한가'라는 취지의 질문을 하는 방식이다. 

민주당 공관위는 서류심사·면접심사·여론조사를 통해 정체성, 기여도, 의정활동 능력, 도덕성, 당선가능성을 종합해 후보자를 심사한다. 심사 배점은 정체성 100분의 15, 기여도 100분의 10, 의정활동능력 100분의 10, 도덕성 100분의 15, 당선가능성(공천적합도조사) 100분의 40, 면접 100분의 10 으로 반영하는데 공천 적합도 여론조사에서 1, 2위간 격차가 20% 이상일 경우 단수공천할 수 있다. 민주당 공관위는 아울러 심사총점 기준 30점 이상일 경우에도 단수 공천 가능성을 열어 놨다.

이번 총선에서 변수가 될 바른미래당과 대안신당이 지난 5일 통합에 사실상 합의하고, 통합을 공식 선언할 것으로 알려졌다. 각 정당에 국고보조금이 지급되는 시점인 오는 15일이 통합의 '데드라인'으로, 늦어도 다음 주 중에는 통합이 마무리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민주평화당도 이들 정당과의 통합에 긍정적인 입장이어서 4·15 총선을 두 달여 앞두고 호남을 지지 기반으로 둔 옛 국민의당 계열 정당들의 통합 논의가 급물살을 타는 형국이다.

한편 해남 완도 진도 선거구에서 일부 도군의원들이 민주당 특정 후보의 지지선언과 관련해 더불어 민주당 중앙당에선 선출직 공직자들의 총선 개입을 차단하고 나섰다. 지난 3일 더불어민주당 유호중 사무총장은 최근 제21대 총선을 앞두고 일부 선출직공직자가 특정후보 공개지지 기자회견을 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며 당 소속 선출직공직자를 대상으로 선출직공직자의 총선 예비후보자 공개지지 금지 등 경선중립 준수 지침을 통보했다.

중앙당은 <윤리규범 제8조> (공정한 직무수행) "당 소속 공직자와 당직자는 줄 세우기 등으로 당 분열을 조장하는 행위를 해서는 아니 된다"고 규정하고 있다고 그 근거로 제시했다. 특히, 선출직공직자의 특정후보 공개 지지는 당내 결속을 저해고 향후 경선에서의 불공정 시비를 야기해 경선의 후유증이 발생하는 등 총선에 역영향을 미칠 수 있는 행위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윤광국 예비후보는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1월 더불어민주당 해남군·완도군·진도군 지방의원 17명이 윤재갑예비후보를 지지하는 선언은 지역주민들로부터 위임받은 정치적 권한을 함부로 이용해 지역을 분열시키고 주민을 편 가르는 것은 책임 있는 지방의원으로서 일탈된 구태정치 행위이며 풀뿌리 민주주의의 근간을 흔드는 사항으로 지역민의 비판이 확산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며 “윤광국예비후보는 민주당 경선을 앞두고 예민한 시점에 지지선언을 하는 것은 당내 분열과 갈등을 일으키는 줄 세우기이고 엄연한 윤리규범(제8조)에 위반한 행위라며, 중앙당 지침이 내려졌기 때문에 지지선언을 한 17명의 지방의원들은 당장 지역민과 당원들에게 공개 사과하고 지지선언을 철회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