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17일 국립난대수목원 실사, 이달말 최종확정

완도군의회 읍면 순회방문 펼쳐

  • 김형진 기자 94332564@hanmail.net
  • 입력 2019.10.03 21:28
  • 수정 2019.10.03 21:29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재 대한민국은 '검찰 개혁'과 '계급 세습'이라는 기득권층의 공정과 정의를 두고 뜨겁게 논쟁 중이다. 

두 개의 명제는 위법성을 논하기에 앞서 힘을 가진 검찰이 원칙성을 바탕으로 권력을 남용하고 있다는 것과 재력과 네트워크라는 합법적 틀 위에서 자녀에게 계급을 세습하는 것 중, 무엇이 더 공정하고 정의로운가에 대한 질문으로써 이는 향후 대한민국의 공정사회를 정의하는데 결정적 요인 될 것으로 보인다.

이를 바라보는 지역민 A 씨는 “검찰청사 부근 대로에 촛불을 든 시민들, 주최 측 추산 200만 명,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사태 이후 최대 규모의 촛불집회다”면서 “이는 노무현에서 시작됐고, 지금의 역사는 그의 호흡을 이해하는 자만이 지금을 이해할 수 있으며, 그렇기 때문에 검찰 개혁을 위한 필요 이상의 공기를 마실 수도 마셔서도 안되는 이유다”고 검찰개혁에 힘을 실었다.
주민 B 씨는 “조국 정국은 무엇보다 문재인 정부의 핵심 가치인 공정성을 초라하게 만들었다. 경쟁 속에서 나고 자란 청년세대에게 공정함의 요체는 경쟁 규칙의 공정함이다. 이들이 대학 입학, 채용 과정에서 유독 시험을 중시하는 이유다. 20대에서 부정적 여론이 유독 높다. 딸 의혹이 확산되면서 20대의 반감은 더 커질 공산이 높다”고 말했다. 이번 사안의 성격상 사태의 파장은 정치를 넘어 사회·문화 등 여러 영역으로 퍼질 가능성이 큰 가운데, 내년 총선과 맞물려 어떤 결과를 맞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완도군의회(의장 조인호)는 제273회 임시회 기간 중 3일 간(9. 18.~9. 20.)의 일정으로 6개 읍‧면(완도읍, 노화읍, 군외면, 청산면, 소안면, 보길면)에 대한 2019년 하반기 군민생활현장 방문을 실시했다.

이번 방문은 올 상반기 방문했던 6개 읍‧면 이외의 지역으로 농·어번기를 감안하여 주민들이 경제 활동에 지장이 없도록 소규모 좌담회 형식으로 추진됐으며, 건의 및 애로사항 청취 등 주민과의 대화가 진행됐다.

완도읍 오성군 주민자치위원장은 “군내리 물양장인근 주차장에 전복 기자재들이 난재되어 관광객이 주차장 이용에 불편해 별도 보관시설의 설치가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군외면 바르게살기협의회 서영호 위원장은 "대문, 신흥, 용계, 초평, 망축 마을 선착장이 정비가 돼있지 않아 FRP선박 등 선박 정박이 어려우니 선착장을 정비하여 토사가 빠져나가지 않도록 해 선박을 안전하게 정박하게 해달라"고 건의했다.

청산면 당리 최성옥 이장은 “관광시기에 많은 관광객과 청산주민 및 차량이 한꺼번에 이용하다보니 매우 혼잡하고 위험하므로 완도항만 부근에 대해 한시적으로 도로와 인도를 구획할 필요가 있다”고 건의했다.

이에 대해 군의회에선 지역구 의원들과 현장 확인 후 행정기관과 협력하여 해결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보길면 선창리 이원창 이장은 “완도전복주식회사 운영 관리와 관련해 주식출자를 비롯한 전반적인 운영사항 철저한 관리대책 요망된다”고 건의했고, 의회에선 행정사무감사에서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해결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달 17일 완도에서 열릴 예정인 산림청의 ‘국립난대수목원 대상지 선정 현장평가’를 앞두고 전남도는 770여 난대식물과 872종의 법적 보호동물이 서식, 난대생태 순환 사이클이 진행되고 있음을 강조하며 평가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밝혔다.

완도는 전국 최대 난대림 자생지를 보유하고 있는 완도수목원 400ha를, 경남 거제시는 동부면 구천리 일원 국유지 200ha를 후보지로 제시하고 있다.

이번 현장평가는 식생·수목원·관광 등 9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단이 ‘산림청 국립난대수목원 조성 대상지 선정 심사 평가표’에 따라 실시한다. 산림청은 이번 현장평가를 70%, 서류·발표평가를 30%를 반영해 평균 70점 이상을 대상지로 10월 말 최종 확정하고, 2020년 기본구상 및 타당성조사 용역을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