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외지인구 감소, 문화관광재단 설립 가시화되나

내년 총선 참여 권리당원 31일로 마감

  • 김형진 기자 94332564@hanmail.net
  • 입력 2019.08.02 11:01
  • 수정 2019.08.02 11:03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총선에서 투표권이 부여되는 더불어민주당의 권리당원 모집시한이 지난달 31일로 마감됐다.

민주당 전남도당에 따르면 "내년 총선의 경선 룰이 발표된 지난해 말부터 총선 입지자들이 모집한 입당원서가 쇄도하고 있다"면서 "내년 총선의 공천권을 거머쥐기 위해 경선에 참여하려는 입지자들은 7월 말까지 자신에게 우호적인 권리당원 확보에 사활을 걸 수 밖에 없을 것이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내년 4·15 총선에서 권리당원선거인단 50%와 안심번호선거인단(일반 유권자) 50%로 출마자를 정하는 국민 참여경선 방식을 채택했다. 후보자 추천 권리를 부여받는 권리당원은 2019년 7월 31일까지 입당한 당원 가운데 2019년 2월1일부터 2020년 1월31일까지 기간중 6회 이상 당비를 납부한 자에 한정된다.

내년 민주당 총선 공천권은 기존 정치인들에게는 불리하게 적용된 반면, 정치신인에게 최대 20%, 청년·여성·장애인의 경우 25%의 가산점을 부여하기로 한 당내 경선 방침 또한 각 후보측의 발걸음을 재촉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본격적인 휴가철을 맞고 있는 가운데, 올 여름에는 과거 관광 완도의 위상을 찾을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상인 A 씨는 "바야흐로 여름휴가철이 시작됐지만, 요즘 추세를 보면 외지 인구 유입이 과거보단 현저하게 줄어들고 있다는 게 피부로 느껴진다"고 전했다.

이어 "문화관광의 경우엔 정책의 연속성과 참신성, 그리고 트렌드를 읽는 눈이 무엇보다 필요한데, 공무원의 경우엔 한 자리에 오래 있을 수 없어 한시적인 상황에서 감각을 익히기엔 시간이 부족하다. 민간차원과 연결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러한 점을 감안해 완도군에서도 문화관광재단 설립 타당성 조사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완도군은 "기본계획수립 및 절차검토(’19.~’20. 3.) 후 타당성 검토 용역을 통한 기본계획 수립 및 의견수렴, 전라남도 협의 등 절차이행 검토 및 심의를 마치고,  군의회 의견 청취, 주민의 의견을 수렴해 간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해 주민  B 씨는 "문화 관광, 두분야를 함께 가져가는 것은 사업 진행을 어렵게 할 수도 있다"며 "두 분야를 각각 분리해 특화시켜 나가는 것도 바람직하다"고.

아울러 "오후 8시만 되면 문을 닫는 가게가 태반이며, 주말엔 평일보다 더 한가로운 거리를 볼 때, 완도군 문화관광 정책은 밤문화를 활용해 새벽에 떠나는 제주 여객선과 연계시킬 필요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관광업에 종사하는 C 씨는 "완도의 경우엔 바다와 섬으로 이뤄진 특수성이 있고, 제주와 가장 가까운 인접성으로 새벽에 떠나는 제주여객선의 관광객 유치를 위해서라도 밤 8시 이후의 문화·관광 산업의 적확한 콘텐츠 개발을 통하여 질·양적 체계적 관리를 함으로써 단체관광 뿐만 아니라 여유법 시행을 계기로 점증하는 개별관광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한편 지난달 29일 열린 변환소 찬반 총회가 재적위원 50명 중 3분의 2인 34명의 의사정족수에 턱없이 부족한 24명이 참석한 가운데, 또 다시 무산되면서 6일날로 연기됐다. 

이날 불참자를 보면, 14명의 사회단체 대표자 중 11명이, 8명의 직능단체 대표자 중 8명이 불참했으며, 불참 사유로는 거수표결에 대한 부담감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으로 변환소 대책위의 방향에 대해 주민 D 씨는 "대책위 운영위원회가 총회에서 찬반 투표를 의안 상정한 것이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그 보다는 군민의 의견을 묻고 모아내야 하는 역할이 무엇보다 우선했어야 하는데, 찬반을 물어 찬성일 때도 반대일 때도 문제가 불거질 수 밖에 없다."고 전했다. 그러며 "6월말까지 시한을 못박은 한전의 협박성 발언을 비춰본다면 찬반투표가 되레 한전에게 명분을 주는만큼 대책위에선 총회를 무산시켜가는 것도 바람직하다"고 전했다.

대책위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박인철 의원은 "한 번 세운 원칙(회칙)에 대해 흔들리지 않는 게 중요하고, 이번 사안은 무엇보다 시간을 갖고 대할 필요가 있다"며 "그러한 시간 속에서 치열한 갑론을박이 필요한 것이고 소수의 의견이라도 존중되어야 하며 나를 따르라!는 식은 불쾌한 상황을 초래해 오히려 주민과 갈등양상만 심화시킨다. 건전한 공론의 장이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