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완도 vs 거제, 국립난대수목원 유치 ‘총성 없는 전쟁’

전남·완도, 당위성 ·심사기준 집중 vs 경남·거제, 정치권 나서 붐 조성

  • 박주성 기자 pressmania@naver.com
  • 입력 2019.07.19 09:23
  • 수정 2019.08.02 10:55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유일의 난대수목원인 완도수목원 전경.

최대 2,500억원 국비 지원이 예상되는 국립난대수목원 유치를 두고 전남 완도와 경남 거제가 전혀 판이하게 다른 전략으로 ‘총성 없는 전쟁’을 치루고 있다. 

남부권 국립난대수목원 조성사업은 지난해 12월 산림청이 발표한 제4차 수목원 진흥 기본계획(2019~2023)에 반영돼 있으며, 지난 6월 25일 조성대상지 선정 평가단이 구성돼 지방자치단체의 평가보고서를 토대로 검토·심사 및 현장실사를 진행해 오는 8월 중 조성 대상지가 선정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전남도는 지난 6월 9일 완도 수목원을 최종 후보 입지로 선정했다. 구체적 실현을 위해 유치 추진단 발대식을 가졌다. 전남도의회에서는 오하근 의원이 지난 10일 제333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우리나라 대표 난대림 자생지인 완도수목원에 국립난대수목원을 유치하기 위해 '국립난대수목원 완도 유치 대정부 건의안'을 대표 발의해 통과됐는데, 200만 도민의 염원을 담아 청와대와 국회, 정부 각 부처로 전달될 예정이다. 

경남도 또한 거제시가 지난 5일 지역 220개 시민·사회·자생단체로 구성된 ‘국립난대수목원 범시민 유치 추진협의회’를 발족하고 범시민 결의대회를 개최하고 유치를 지역운동으로 벌이고 있다. 협의회는 최대 10만 명이 참여하는 서명운동을 펼치고 대정부 건의문 등을 국회와 산림청 등에 전달하기로 했다. 경남도의회는 김성갑 경제환경위원장과 옥은숙·, 송오성 도의원이 지난 2일 국회를 방문해 '남부권 국립난대수목원'의 거제 조성을 건의했다.

그런데 2곳의 광역 지자체가 판이하게 유치경쟁 전략이 다르다. 

경남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정치권이 나설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거제가 문재인 대통령의 고향이라는 점, 차기 대권 후보로 거론되는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정치적 행방 영향, 거제시장이 민주당 출신이라는 점 등은 조선산업의 위기로 인한 지역경제 침체까지 엮어지면서 무엇인가 새로운 지역경제 활성화 아이콘을 찾을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지역경제 침체의 주원인이 된 조선산업의 위기를 국립난대수목원을 유치해 해결하자는 지역단합의 논리가 먹혀들고 있으며 그 중심에 당연히 정치권이 나서서 붐을 조성해 나가고 있는 것이다.  

반면 전남은 오히려 경쟁하는 모양새를 비켜가자는 전략이다. 정치적인 논리는 피하고 산림청에서 제시한 국립난대수목원 심사기준에 집중해 내실있게 제안서 발표를 준비하는 계획이다. 정치적인 힘에서 약세라고 판단하고 오히려 우리나라 유일의 난대수목원이 이미 조성된 완도로 와야 되는 당위성에 힘을 싣고 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