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족수 미달 범대위 총회, 설왕설래에 ‘무용론’ 대두까지

군청 4층 회의실에서 열린 총회에 2/3 의결정족수 채우지 못해 7월 9일(잠정)로 연기 돼

  • 박주성 기자 pressmania@naver.com
  • 입력 2019.07.15 15:22
  • 수정 2019.07.20 22:30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도~제주간 변환소 관련 범군민대책위원회의 정기총회가 지난 24일 군청 4층 회의실에서 개최됐지만, 의결 정족수 미달로 찬반 결정이 7월 9일(잠정)로 미뤄지게 됐다. 대책위 총회 의사결정 정족수는 총 50명의 위원 중 2/3이상의 위원이 참석해야 충족하지만 이번 총회에선 23명의 위원만이 참석하여 정족수 미달로 정기총회가 연기됐다. 이날 총회는 변환소 찬반 논의와 회칙 개정에 대해서는 논의조차 하지 못하고 간담회 형식으로 진행 돼 일각에선 범대위의 무용론까지 대두되고 있다.

주민 김 모 씨는 "이런 상황까지 오게 된 건, 변환소에 대해 주민들이 큰 관심이 없고 몇몇 위원들의 자질 문제 또한 지역사회에서 회자되고 있는데, 현재 범대위가 무엇을 해야하는지 갈팡질팡하는 모습이다"고 밝혔다.

참석률이 저조하자 김종호 위원은 "향후 정기총회 미참석자들은 사퇴서를 징구하고 다른 단체 및 마을 추천이 없이 참석하는 사람을 위원으로 구성하여 변환소 관련에 대해 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삼식 위원은 "미참석자들에게 사퇴서를 징구하는 것은 동의하지만 사회단체와 마을대표를 다시 추천을 받아 50명을 유지하여 범대위를 구성하는 것이 옳다"고 전했다.

이철 위원장은 "일단 찬반투표가 가장 중요하며 그래서 위원들의 참여가 가장 중요하다"며 "각자 한사람씩 데려와서라도 다음 총회 때는 꼭 찬반투표를 해야한다"고 밝혔다.

전이양 위원은 "변환소를 원칙적으로 찬성하고 싶은 사람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며 충분한 논의를 거쳐 찬반 투표를 하지 않고도 좋은 대안이 있다면 그쪽으로 선택해야하며 주민들의 갈등과 반목을 최소하는 길이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김영신 위원은 "현재 찬반 투표를 하지 않은 상황이지만 범대위에서 찬성과 반대 둘 중 결정이 난다고 하더라도 한가지 동일된 의견을 가지고 활동을 할 수 있을지는 회의적이며 난상토론을 통해 정말 한전과 맞설 수 있는 반대투쟁에 대한 논의가 수렴되어야 한다"고 전했다. 

최정욱 의원은 "향후 제3의 부지 결정을 해주지 않으면 한전에서는 2017년 입지선정위원회를 통해 선정한 가용리 부지를 합법적인 부지로 보고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그에 대한 대책도 철저하게 준비되어야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