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완도교육참여委, 발족도 안된 단체 회원 위촉 ‘논란’

완도교육지원청, 참여위원 30명 추천한 준비위 명단 정보공개에“공개 못해”

  • 박주성 기자 pressmania@naver.com
  • 입력 2019.06.10 00:25
  • 수정 2019.06.10 00:27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석웅 전남도교육감이 “교육정책을 수립하고 추진하는데 지역사회 참여를 보장하는 교육자치를 구현하겠다”며 구성한 완도교육참여위원회가 발족된 안된 단체 회원을 위촉해 논란이 되고 있다.

제1기 완도교육참여위원회는 지난 4월 26일 준비위원회의 서류 심사를 거쳐 당연직 위원 2명을 포함, 학생대표, 학부모 및 학부모단체, 교직원단체, 완도군 공무원, 학계․교육계, 교육관련 시민사회단체, 완도군의원, 학식과 덕망을 가진 지역인사 등 30명의 위원으로 구성됐다.

위촉된 위원은 2년의 임기 동안 완도교육의 정책수립 방향, 완도군민의 교육 참여 방안, 마을교육공동체 운영계획에 대한 제안 및 지방자치단체 교육협력사업 등에 직접 참여하여 의견을 제시하고 다양한 정책을 발굴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그런데 10명의 준비위원을 통해 추천된 분야별 위촉 위원 가운데 5월말 발족 예정인 완도교육혁신연대(준) 단체 회원이 공식 출범단체가 아님에도 3명이 포함되고, 그 중 1명이 위원장으로 선출된 것이 논란으로 이어지고 있다. 

일부 참여위원은 “발족 안한 단체 회원이 위촉된 것은 문제가 있다. 특정인 2~3명이 우리 6월경 단체 발족하니 참여위원으로 넣어달라고 하면 모두 넣어줄거냐? 그것은 아니지 않느냐”며 “거기다 다른 단체와 형평성에 안맞게 3명이 위촉됐고, 소속이 다른 참여위원 중에도 완도교육혁신연대에 가입돼 중복된 사람도 여럿 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그러며 “특정 의도가 있다고 밖에 이해가 안된다”고 말했다.

이같은 논란에 대해 완도교육지원청은 “교육참여위 준비위 회의에서 완도교육혁신연대가 5월 중에 발족 예정임을 알게 되었고, 같은 소속 위원 3명을 추천한 것은 참여위 취지가 교육에 관심이 있는 다양한 사람들이 참여하여 교육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토론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에 따라 전원 추천하기로 결정했다”는 입장이다.

또한 위촉 위원 중 완도교육혁신연대(준)에 가입돼 중복된 것을 확인 작업을 거쳤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추천하는 준비위에서 지원서에 표기된 사항을 심사하였으며, 그 이외에 제출하지 않은 단체 소속 이력은 확인하기 어려웠다”며 “제출 자료 가지고 논의하는 한정적인 부분은 있었다”고 안타까움을 피력했다. 

준비위가 교육참여위 구성에 앞서 다양한 교육관계자의 참여를 독려하고 공정성 확보를 위한 참여위원 선정기준을 마련한 부분에 대해서는 “분야별 위촉 인원 정수에 최대한 맞춰 다양하게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게 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완도교육지원청 관계자는 “준비위가 교육혁신연대를 인정하자고 판단한 것”이라면서도 본지의 준비위원 10명 명단 공개에 대해서는 “공식적인 업무가 아니라 공개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