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민주화기념비 재건립 강행, 결국 '법정 다툼으로'

비문.명단 합의한 무시 재건립에 반발.철거...원로 인사 "보조금 회수해라, 순수 재원으로 설립"

  • 박주성 기자 pressmania@naver.com
  • 입력 2019.06.09 17:52
  • 수정 2019.06.09 17:58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문을 수정하지 않고 재건립돼 양재용 선생에 의해 다시 철거된 완도민주회복운동비의 철거 전 모습.

지난해 군비 3천만원의 지원을 받아 세워졌던 민주화운동 기념비가 건립되면서 완도민주인사에 대한 뚜렷한 기준 없이 세워져 지역 원로들의 공분을 샀던 기념비가 두 번에 걸쳐 철거되면서 현재는 법정 다툼으로 변했다.

당초 기념비에 등재 된 ‘민주회복 운동자’ 명단에는 완도군을 대표하는 민주화운동 인사가 일부 누락되고, 민주화운동과 관련이 적은 인사나 국가보위입법위원회(국보위)에 참여하거나 지명직 면장을 역임한 인사들의 이름이 올라가 지역 인사들의 공분을 샀다.

지역사회에 논란이 일자, (사)완도민주동지회가 나서 “1. 완도군 민주동지회비 건립에 있어 비문 수정을 결의하였고, 비문 내용은 완도군이 5`18 이후 민주화운동 인사까지 포함된 3안으로 결정 2. 비문 내용에는 황** 근정을 삭제하고 완도군 민주동지회원 일동으로 수정한다 3. 민주동지회 회원 일동은 비문 수정 건립을 2018년 3월 30일까지 완료해 주길 권고하며 완도군의 회신을 바란다” 등을 최종 결의했다.

이렇게 결의했지만 이러한 결정은 무시한 채, 다시 비문이 세워지자 지난해 4월 지역민주화운동 원로인사인 양재용 씨가 기념비를 훼철하면서 최초 건립자는 형사와 민사상 법적 문제로 진행하기에 이르렀다.

피소 당한 양 씨는 “훼철한 죄값에 대해선 달게 받겠다. 그렇지만 역사가 바로 세워지지 않는 것은 큰 문제가 아니냐?”고 말했다. 더불어 “완도군청에서 최초 건립자와 본인이 타협해서 기념비건립에 합의했다는 말은 오히려 본인을 파렴치한으로 만드는 것이다”면서 “완도군에 이러한 말을 한 적은 결코 없으며, 군에서 보조금을 조속히 회수하라”고 전하며, "회수된다면 민주인사들이 순수 재원을 마련해 기념비를 세우겠다"고 전했다.

함께 피소된 민주운동회복기념비의 재수정 특위 추진위원장인 이인선 위원장은 “군 지원을 받은 민주화운동기념비라면 어느 한 개인이 세운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며 "군민 혈세를 내주면서 이를 관리감독해야 하는 완도군이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한다"고 밝혔다.

주민 박 모 씨는 "이번 일은 행정이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해 민주인사들을 자칫 범죄자로 내몰 위기까지 초래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