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전 “6월달까지 ‘제3부지’ 선정 안되면 사업 강행”

변환소 범대위-한전,‘사업목적-주민수용성’서로 입장 차이만 확인한 범대위 2차 총회

  • 박주성 기자 pressmania@naver.com
  • 입력 2019.06.09 17:39
  • 수정 2019.06.10 01:44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도-제주간 변환소 관련 범군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 2차 총회를 계기로 한전은 범대위가 반대 결론을 도출해도 국책사업이라는 이유로 사업강행 의사를 밝혔으며, 총회가 끝난 후 통화한 한전 관계자는 “6월달까지 ‘제3부지’ 선정이 안되면 사업을 진행할 수 밖에 없다”고 그 구체적인 시기까지 언급해 완도-제주 간 #3HVDC(제3초고압직류송전망) 건설사업 추진을 두고 범대위와 한전의 갈등이 더욱 첨예해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 21일 변환소 범대위 2차 총회는 범대위의 요청으로 한전의 사업추진 현황 설명과 범대위원들의 한전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한전의 사업추진 현황 설명까지는 총회는 차분했으나 질의응답 시간에 여전히 완도를 위한 사업임을 주장하는 한전 김경수 실장 발언으로 고성이 오가기 시작했다.

범대위원들은 지난달 12일 한전 본사 방문시 김재승 신송전사업처장이 발언한 “(완도-제주간 #3HVDC 건설사업이) 제주도를 위한 사업으로 시작됐다“는 범대위 특별위원회 보고내용을 가지고 한전이 사업목적을 완도를 위한 사업으로 거짓말을 했다고 질타했다.

그러나 한전 김 실장은 “제주 지역 전력수급 안정, 제주 생산 신재생에너지 계통 연계, 완도 지역 쌍뱡향 전력계통 안정 3가지가 전부 현재 이 사업의 목적”이라고 하면서 “제주와 완도 양쪽 모두를 위한 사업임을 함께 설명해 왔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박인철 위원은 “2017년 3월 9일 김갑덕 한전 본부장이 의회에 와 사업목적을 제주도 신재생에너지로 전기 생산이 많아 쓸데없는 전기를 완도에 공급하는 것이라고 말했지만 제주지역 전기수급 안정을 위한 사업 이야기는 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최정욱 의원 또한 “(사업목적)을 속였지 않느냐? 한전 신뢰 안가는게 특별조사위가 (한전 본사에) 가서 조사한 내용을 다시 번복하기 때문이다”면서 “(본사에서)3시간 토론 끝에 제주도를 위한 사업이라고 인정하지 않았느냐?”며 김 실장이 자꾸 애매하게 얘기하며 사과한 것을 번복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주민수용성 확보와 관련해서도 범대위원과 한전은 충돌했다.

범대위 이철 위원장의 “문재인 정부에 들어와서 주민수용성 없이 변환소 설치한 곳이 있느냐?”는 질문에 한전 김 실장은 “주민수용성의 범위가 어디까지 인줄 모르겠다”고 답변했다.

또 박인철 위원이 “주민수용성이 가장 중요한 것 아닌가? 산자부 주무관도 주민수용성 없이는 사업진행이 힘들다고 했다. 완도군민이 수용성 인정 안하면 그래도 한전은 밀어붙일 것인가?”라고 질문하자 김 실장은 “산자부와 지속적인 협의 통해 처리하겠다. 산자부에서 수용성이 떨어지니까 더 노력해 달라고 했다”고 응수했다.

이외에도 김웅배 완도군청년연합회장의 “범대위가 반대 결론을 도출하면 한전의 입장이 뭐냐?”는 질문에 김 실장은 “범대위 출범 자체가 (신우철) 군수님하고 4자가 모여 회의한 결과, 제3의 대안부지 물색하자, 그 대신 한전에서는 어떠한 행정절차를 중지해라 등 그런 회의를 지난해 말 한바 있다”면서 “그걸 계속 기다리는 중인데, 반대 결론 도출된다면 국책사업이기 때문에 어떤 방법을 하더라도 진행할 수 밖에 없다”고 사업강행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이정선 위원의 주민대책위의 공문을 무효화하지 않느냐는 질문에는 김 실장은 “일단 입지선정위 선정과정이나 선정된 분들 면면 보셨을 때 대표성이 충분히 있다고 보고 있다. 저희 맘대로 일방적으로 한 것이 아니다. 그 일을 해온 거에 대해 저희들은 그것을 무효화할 수는 없다”고 대답했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