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완도경찰 “피해 학생 2차 보복 방지가 중요했다”

‘완도수고 학교폭력 사건’적절한 대응 호평받은 완도경찰서 생활안전교통과 여성청소년팀

  • 박주성 기자 pressmania@naver.com
  • 입력 2019.06.09 14:39
  • 수정 2019.06.09 14:42
  • 글씨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달 학교측의 징계조치가 결정된 완도수산고등학교(이하 완도수고) ‘기절놀이’ 엽기 학교폭력 가해자들에 대한 사법처리가 남아 있는 가운데 완도경찰은 지난 5월 10일 보강수사를 끝으로 사건을 검찰에 송치했다.

이번 사건의 경우 피해 학부모가 지난달 17일 학교측에 피해 사실을 알린 후 학교측이 1학년 학생 전체 조사를 거쳐 일부 행위가 확인돼 학교전담 경찰관을 통해 완도경찰로 전달됐다. 완도경찰서 생활안전교통과 유승한 과장은 “피해 학생 확인 면담 과정에서 사건의 엄중함을 인지하고 곧바로 수사에 착수했으며, 신종묵 서장 주관으로 대책회의도 열어 언론 창고 단일화, 신속·정확·심층 수사, 관련 상황 서장 직접 보고 등 수사 원칙을 세웠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완도경찰이 가장 호평을 받았던 점은 매뉴얼(지침)에 따른 수사로 피해 학생들이 2차 보복을 당하는 것을 예방했다는 점이다. “사건 인지 이틀 후엔 학교장을 면담하고 피해 학생들이 2차 보복을 당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스마트 워치 착용, 기숙사 순찰 강화, 가해자 경호조치 등을 취하고, 가해 학생 학부모들에게도 2차 보복 감행시 엄중 처벌을 통보했다”는 유 과장의 설명은 피해학생들을 보호하기 위해 애쓴 마음이 역력했다. 자신의 아이들이 황당한 피해를 당한 학부모들은 스마트 워치까지 빌려와 채워줄 만큼 신경 써준 완도경찰의 대응에 비로소 안도했다는 얘기를 직접적으로 하기도 했다.

사건을 직접 담당한 완도경찰서 여성청소년계 관계자는 “가해 학생들의 2차 보복이 가장 우려된 부분이었다. 다행히 큰일없이 수사가 마무리됐다”고 말했다. 그러며 “학교측도 외부에서 들어온 입학생에 대한 세심한 관리가 필요한 것 같았고, 기숙사 관리·감독도 약간 우려되는 측면도 있었다”고 앞으로 사건 재발방지를 위한 조치들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완도경찰서 생활안전교통과 여성청소년계는 계장 포함 4명이 근무하고 있는데 주로 학교폭력, 성폭력, 가정폭력 수사를 전담하고 있다. “인원은 적어도 멤버들이 경력이 많아 일 처리를 잘한다”것이 유 과장의 흐뭇한 평이다.

저작권자 © 완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